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투자노하우] 1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뜨사차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 1 . 책의 개요
책 제목 : 한 번이라도 모든 걸 걸어본 적 있는가
저자 및 출판사 : 전성민/ 센시오
읽은 날짜 : 2024.8.1.~2024.8.5.
총 점 : 10/10
세상에 참 좋은 책이 많다. 이번에도 참 생각을 많이 하게하는 책이었다.
STEP 2. 책에서 본 것
[ 1장 ] 내가 나를 믿지 못하는데 남이 나를 인정할 리 없다.
#플러스 사고는 긍정의 힘을 인식하고 긍정적 사고를 습관화 하는 것이다. 즉, 모든 것을 좋은 쪽으로, 플러스적으로 사고 하는 것이다. 이는 스스로가 운이 좋고 충분한 능력이 있음을 확신하며 ‘할 수 있다’,‘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꿈은 이루어 진다’고 믿는 것이다.
#‘된다. 된다. 나는 된다’ ‘나는 될 것이다’가 아니라 ‘나는 된다’다. 미래에 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는게 아니라 무조건 나는 된다라고 외치자. 하루에 스무 번도 넘게 외쳐보라. 된다.된다. 나는 된다고 끊임없이 되뇌다 보면 어느새 자신감으로 가득 찬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몸은 마음을 바꾸고, 우리 마음은 행동을 바꿉니다. 또한 행동은 결과를 바꿉니다. 기분이 안 좋다고 골방에 틀어박혀 웅크리고 있다면 오히려 더 우울한 기분만 증폭시킬 뿐이다. 의기소침해질 때면 오히려 더 당당하게 가슴을 펴라. 몸과 마음은 결국 하나가 될 테니까.
#반드시 극복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믿음과 견디기 힘든 현실을 직시하는 노력은 별개의 것입니다. 플러스 사고를 하되, 눈앞에 닥친 현실을 냉정하게 직시할 필요가 있다. 막연한 희망은 차가운 현실에 부딪힐 때 더 큰 좌절만 가져다준다. 최악의 상황에 대비하며 미래를 꿈꾸는 자가 현실을 극복해낸다.
[ 2장 ] 결심했다면, 모든 걸 끊고 일단 시작하라
#한두 번 해보고 그만두는 것은 하지 않은 것과 같다. 남과 다른 성취를 이루기 위해서는 남보다 더 노력해야 한다.
#이 위기를 어떻게 빠져나갈까 하는 것 이외에는 아무 생각이 없을 것이다. 이 상태가 바로 몰입이다. 몰입 상태에서는 한 가지 목표를 위하여 자기가 할 수 있는 최대 능력을 발휘하는 비상사태가 발동한다.
#니가 이루고 싶은 게 있다면 체력을 먼저 길러라. 니가 종종 후반에 무너지는 이유, 데미지를 입은 후에 회복이 더딘 이유, 실수한 후 복구가 더딘 이유, 다 체력의 한계 때문이야. 체력이 약하면 빨리 편안함을 찾게 되고 그러면 인내심이 떨어지고 그리고 그 피로감을 견디지 못하면 승부 따위는 상관없는 지경에 이르지. 이기고 싶다면 니 고민을 충분히 견뎌줄 몸을 먼저 만들어, 정신력은 체력의 보호 없이는 구호밖에 안 돼.
#계획은 인생의 지도다. 놀라운 사실은 한 번 뿐인 인생을 살면서 계획없이 살아가는 사람이 정말 많다는 데 있다.
#작은 성공이 큰 성공을 부른다는 것이다. 지금 당장 시작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일을 잘게 쪼개 작은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일을 잘하려다 늦어지는 것보다 미흡한 부분이 있어도 빨리 해치우는 게 낫다. 모든 일은 반드시 수정하게 되어 있다. 처음부터 완벽할 수는 없다. 수정은 일을 끝낸 후에도 충분히 가능하다. 완벽을 추구하다가는 아무 일도 끝내지 못한다.
[ 3장 ] 내가 정말 간절하게 원하고 있는 게 맞는가
#가끔 폭풍, 안개, 눈이 너를 괴롭힐 거야. 그럴 때마다 너보다 먼저 그 길을 갔던 사람들을 생각해봐. 그리고 이렇게 말해봐. 그들이 할 수 있다면 나도 할 수 있어라고.
#간절함과 관련해 많은 사람이 착각하는 것 중 하나는 내가 무언가를 원하는 것이 곧 내가 간절하다고 오해하는 것이다. 원하는 것과 간절함은 분명히 다른 것이다. 간절함은 단순히 원하는 것을 넘어 온 마음을 다해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는 것을 의미한다.
#꿈이 있는가?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인 꿈이라면 지금 포기하는 게 낫다. 쓸데없는 시간 낭비를 줄여 줄 테니. 꿈을 이루는 간절함은 이게 아니면 안 되는 간절함이어야 한다.
#목표를 향한 간절함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꿈을 확인하고 외부로 말하는 과정의 반복이 중요하다.
[ 4장 ] 하루 이틀 할 거 아니다. 일희일비하지 말자
#준비하는 과정에서 실패는 피할 수 없는 것이지만, 실패와 무기력에 익숙해지면 안 된다. 실패를 매번 새롭게 받아들이고 다시 새롭게 분발하는 사람만이 화난 원숭이 실험의 매너리즘에서 벗어날 수 있다.
#짧은 인생, 내 삶의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을 구별할 필요가 있다. 우선순위에 집중하여 한정된 시간을 더 가치 있게 사용해야 한다. 죽음을 기억하고 지금 이 순간을 놓치지 말자. 내가 헛되이 보낸 오늘은 어제 죽은 이가 그토록 그리던 내일이다.
[ 5장 ] 멈추면 실패지만 끝까지 밀고 나가면 실패가 아니다.
#실패하고 싶은 사람은 없다. 그러나 실패가 없는 삶은 아인슈타인의 말처럼 아무것도 도전한 게 없는 삶이다.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서는 실패가 반드시 동반한다.
#성공의 반대는 실패가 아니라 포기하는 것이다. 작은 실패를 많이 해야 성공에 다가갈 수 있다. 시도하는 데 실패하지 말고, 실패하려고 시도하라.
#실패를 겪으면 겪을수록 ‘어려운 사람들’이 보이고 성공이 나 혼자만의 덕이 아님을 알게 된다. 실패하지 않고 인생 앞에 겸손하기란 어려운 법이다. 실패없이 주어지는 성공은 사람을 교만하게 만들고 비참한 결말을 초래할 뿐이라고.
STEP 3. 책에서 깨달은 것
1. 플러스 사고, 곧 긍정적인 마인드를 마음속으로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글로 쓰고 입으로 말하는 것의 중요성은 오래전부터 알아왔지만 실제로 실천하지 못했던 부분이었다. 우리의 뇌는 잘 속아넘어가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자주 생각하고, 쓰고, 읽고, 말하다보면 어느새 정말로 그렇게 되어갈 것이다.
2. 요새 체력의 중요성을 몸소 느낀다. 내가 아무리 강의를 듣고 책을 읽자고 의지를 다져도 매번 잠에 지기 일쑤이다. 어쩌면 투자공부를 할 때 지치지않는 체력만 있다면 하루를 더 알차게 보낼 수 있을 것 같다. 운동과 휴식과 공부의 밸러스를 찾아봐야겠다.
3. 생각만 하지말고 일단 움직이자. 일단 나가자. 일단 그냥 하자.
4. 간절함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다. 물론 간절함이 목표달성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지만 소위 갈아넣는 노력을 하다 제풀에 지쳐 나가떨어져서 포기하게될까봐 걱정되는 것이 사실이다. 지치지않는 열정과 간절함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5. 내가 달성한 작은 성공과 어쩌면 다가올 큰 성공들의 뒤에 내 시간을 지켜준 가족들과 동료들의 도움이 있었음을 잊지말자. 일단 매번 내가 공부할 수 있게 아이들을 돌봐주시는 부모님께 너무 감사드린다.
STEP 4. 책에서 적용할 점
1. 하루에 30분씩 홈트든 러닝이든 일단 눈뜨면 움직이자. 운동을 좀 해보자.
2. 매일 꿈을 생각하고, 쓰고, 읽고, 말하자.
3. 감사일기 쓰자. 나의 소중한 사람들의 희생을 잊지말자.
4. 매사에 긍정적인 사고, 할수있다는 생각, 밝고 희망적인 마음가짐을 가자.
He can do, She can do, Why not me?
댓글 0
연우십억 : 와우~깡총님 멋져용♡^^ 내일뵈용~^^
세노테 : 기대보다도 더 좋은 책이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