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우체통만들기] 인생에 변명하지마라

  • 24.08.06

저자 : 이영석

가난하게 태어난 건 죄가 아니지만 가난하게 사는 건 죄다.

-> 모든 말이 맞다고 할 수는 없지만, 가난하게 살고 싶지 않다고 마음 먹은 순간 가난하게 사는 건 내 의지가 되는 것 같다. 벗어나자 :)

부자가 되고 싶다면 부자의 생각과 행동을 배워야 해

-> 부자가 된 이후에 달라질 거라 생각했었는데, 부자가 된 사람들은 부자가 되는 과정에서 그 모든걸 바꾸어 나갔다는 걸 여러 경험을 통해 알게 되었다.

아무리 내가 자존심 세워도 세상은 나를 똥개로 보는데, 나 혼자 아니라고 우겨봤자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인정할 건 인정하고 시작하자.

-> '인정'하는걸 정말 못했었다. 항상 '아니'라는 말로 운을 떼었는데, 지금은 그렇구나 하고 받아들인다. 안되는 순간도 있지만, 최대한 남들에게 보이는 내 모습을 인정하고 부족한 부분은 고치려고 노력한다. 최근에는 ㅅ(th)이 나온다고 해서 고치려고 노력중이다.

부자마인드를 지닌 사람들은 끊임없이 자기계발을 하고 질문하고 배우며 삶을 업그레이드하려 노력한다.

-> 항상 발전하려고 노력하기. 지금도 안해봤던 걸 하느라 스트레스를 무척받고 있다. 하루만에 뚝딱 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그게 아니란걸 아니까 조금씩 진행하고 있다. 이것도 익숙해진다..!

당신이 지금 그 일을 하고 있는 건, 그 일을 할 수 밖에 없는 수준이기 때문이다.

-> 내 수준이 지금의 내 모습을 결정하는 거다. '인정'이 발전을 위한 시작인 것 같다.

정말 목숨 걸고 내 인생에서 한 번 해보겠다는 절실함만 있다면, 못할 일도 없고 못 이룰 일도 없다.

-> 이 '절실함'이 나에게 없다. 항상 느끼는건데 나는 절실함이 없어서 다른 사람들만큼 노력을 안하나 생각이 든다. 내 나름의 노력은 맞는지 가끔 헷갈릴때도 있다. 나는 천천히 쌓아나가야하는 사람인 것 같다. 스며들듯이 하다보면 잘 되겠지.

사람들은 부자가 되고 싶다는 목표를 가지면, 부자가 된 자신의 모습만 생각하지 그 과정은 염두에 두지 않는 경우가 많다.

-> 요즘 어떤 것때문에 어려운지 모르겠는데, 어렵다고 느끼고 있다. 확실한 건 시간만 있다면 무뎌진다는 거다. 이 과정을 지금까지 몇 번이나 겪었는지 모르지만, 항상 그랬던 것처럼 지나고나면 왜그랬지? 할 거다~

쉽게 이룬다 해도, 쉽게 이룬 일은 그만큼 쉽게 무너진다.

-> 내가 어렵다고 느끼는 만큼 다른사람들도 어렵다고 느끼는거다. 버티는자가 승리다.

부자가 되는 고통은 10년 정도만 견디면 된다. 10년만 친구 안 만나고, 10년만 술 안마시고 담배 안 피우면 된다.

-> 10년만 힘들면 된다. 벌써 3년이 되었다. 이제 7년밖에 안남았다. 첫 3년과 앞으로의 7년은 난이도 자체가 다르다. 훨씬 쉬울거다.

아직 젊음이라는 자산이 있을 때 자기 자신을 위한 싸움을 시작하라고 권하고 싶다.

-> 빨리 시작한게 큰 장점이지만 가끔은 독이라고 생각한다. 결과를 이루어내고 나면 별 일 아니게 될까 항상 의문이다.

그럴 때면 '내가 지금 뭐하고 있는 거지... 이렇게까지 하면서 이 일을 해야 하나..'라는 회의가 들기도 했다. 하지만 나는 다음날 새벽이 되면 아무렇지도 않은 듯 다시 시장에 갔다.

-> 힘든 감정은 당연하지만 하던 일을 멈추지 않기. 지금 나는 잘하고 있다.

내가 이곳에서 살아남으면 어딜 가서도 살아남는다!는 목표의식을 가져보자. 그러면 세상에 못할 일도, 힘든 일도 ,불가능한 일도 없다.

-> 세상에 불가능한 일은 없다. 다만 그 일을 하기에 아직 내가 부족한 때만 있다. 한다고 마음먹으면 하게 된다.

꼭 배우고 싶다면 아르바이트라도 하면서 배울 수 있다 .물론 처음에는 거절당할 수 있다. 하지만 된다고 할 때까지 계속 가보는 것이다.

-> 거절을 두려워하지 말자. 할 수 있다.

사람들은 상대방의 역할까지 자신이 하려고 한다. '회장님이 바쁘실 거야', '내가 글을 올린다고 바쁜 사장님이 읽어보시겠어?' 이런 생각을 먼저 한다. 이러니 어떤 시도도 못하는 것이다.

-> 진짜 진짜.... 마인드셋을 하려고 해도 이 부분이 참 어렵다. 익숙해지고 싶다. 지금 내 벽은 이거다 ㅎㅎ.. 거절을 무서워한다. 당연한거지만 머리로 생각해보면 별 일 아닌데 참..

내가 지금 이런 지적을 들었으니 다음번에는 이런 일이 없도록 해야지라고 생각하고 배워야지 발전이 있다.

-> 받아들이는 태도. 항상 지적해주시는 주변분들에게 감사하다. 나를 발전시킬 수 있는 실마리를 주는거니까!!

자신이 경험하지 않은 것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쉽게 평가하는가?

-> 내가 경험해본 것만 대단한게 아니다. 그런데 나는 내가 경험한 일을 과대평가하고 다른 이들의 경험의 가치를 제대로 알지 못한다. 아주 못된 버릇..

환경의 문제가 아니라 사람의 문제라는 것. 아무리 환경을 바꾸어도 사람이 변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는 것. 좀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성공하고 싶다면 성공습관을 들여야 한다는 것이었다.

-> 나는 어떤사람인지 자주 생각해보기. 

열심히만 한다고 해서 성공하는 건 아니라는 의미다.

-> 열심히 하는 스스로에게 심취한 건 아닌지 자주 돌이켜보기. 열심히 하는건 중요한게 아니다. 올바른 방향으로 열심히 잘하고 성과를 내는지가 중요한거다.

스승이 있으면 기회비용을 최소화하고 내 삶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 묻고 피드백 받는걸 두려워하지 않기. 부끄러워하지 않기. 내 시간과 돈 모든걸 줄여줄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다. 

뭔가를 배우고 얻기 위해서는 그만큼 스스로 끝없이 노력해야 한다.

->노력해야한다. 쉽게 얻어지는 건 없다. 태도를 바르게 잡고 겸손해지자.


댓글


모도링
24. 08. 08. 23:49

크 우폼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