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마감임박]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동산 트랜드 2025
독서리더, 독서멘토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 8. 8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얼마나 벌어야 정말 부자인가?]
#부자 #기준 #삶
일반적인 부자의 기준은 다음 세가지다.
첫째는 융자가 없는 본인 소유의 집이고, 둘째는 한국 가구 월평균 소득 514만 1,583원을 넘는 비근로 소득이다. 강남에 수입억짜리 아파트에 살고 있고 억대 연봉자라도 융자가 있고 본인이 일을 해서 버는 수입이 전부라면 부자라 말 할 수 없다. 어떤 경제적 문제가 발생하거나 신체적 상해가 생겨도 살고 있는 집이 있고 편균소득 이상의 수입이 보장된 사람이 부자다. 500만 원 이상의 비근로 소득이 있으려면 20억 원이 넘는 자산이 부동산이나 금융자산에 투자되어 있어야 한다. 마지막 세 번째 조건은 충족하려면 한 인간이 자기 삶의 주체적 주인이 되어야 한다.
[절대로 가난해 지지 말자.]
#가난 # 자기주도 # 가치
내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주도하는 삶’이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을 내가 자의적으로 하고 가치를 느끼면 그것이 워라벨이고 소확행이다. 그들이 말하는 일과 삶의 균형 속에서 그렇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삶’이란 부분을 어떻게 보내고 있는가? 그 남은 시간에 얼마나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의미 있는 인생을 보내는가? 혹시 그 삶이란 부분이 친구랑 어울려 다니고 커피숍에서 노트북을 열어 놓은 것이라면 무언가 크게 잘못하고 있는 것이다.
당신이 할 수 있을 때 죽기 살기로 노력하고 공부하고 기록하고 개선하고 참여하라. 18세 이상이라면 부모도 당신의 인생을 책임질 이유가 없다. 국가가 법으로 인정한 성인이고 독립된 인격체다. 당신 인생의 최종 책임자는 본인이다. 치열하게 살지 않았는데도 워라벨을 잘 유지하는 삶은 그리 흔하지 않다. 최소한 그런 욕구를 가진 사람에게는 오지 않았다. 누군가 그런 단어에 끌렸다는 것은 아직 그럴 위치에 있지 않다는 점을 반증할 분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책을 읽고 난 뒤 삶을 다시 한 번 되돌아 봤다. 체크할 걸 생각하고 돈에 대한 태도에 관해서도 생각하게 됐다.
기본적인 마인드와 주변정리를 하고 저축액을 늘려야 겠다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해본다.
첫째 . 집안정리
둘째. 통장나누기
셋째. 목표액 1000만원
2.돈을 모으지 못하는 이유
소득이 적어서 쓸 돈도 모자란다는 것. 쓸돈이 모자라게 된 이유는 미래 소득을 가져다 현재에 써버렸기 때문이다. 작은 돈을 함부로 대하면 안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작은 돈은 큰돈의 씨앗이고 함부로 하고 아이를 돌보지 않는 사람은 그 어떤 것도 키우지 못한다. 작은 돈을 모아 종잣돈을 마련해서 투자나 사업의 마중물을 만들어가는 것이 성공의 기초다
3. 경제활동을 하는 모든 사람은 돈에 있어 네가지 능력에 따라 자산이 늘어난다. 돈을 버는 능력,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으로 나뉜다. 돈을 버는 능력을 가진 사람을 부자라 부르지만 부자가 부를 유지 하려면 이 네가지 능력을 모두 갖추고 있어야 한다 . 네가지 능력중에 어떤것이 재능이있고, 다른 부분을 어떻게 채워가며 투자에 적용해 갈 것인가를 생각해 봅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127 믿음이 실행하게 하고 고민하게 하고 도전하게 만들어주며 길을 만들기 때문이다. 실행해야 하니 저축하게 된고 고민하다 보면 공부하게 되고 도전하려다 보니 누구보다 열심히 일하게 된다. 사실 천만장자, 억만장자 같은 부자는 노력만 가지고는 안된다.
P. 189. 첫째, 1억원을 모으겠다고 마음먹는다. 둘째, 1억원을 모으겠다고 책상 앞에 써 붙인다. 셋째, 신용카드를 잘라 버린다. 넷쨰, 통장을 용도에 따라 몇 개로 나누어 만든다. 다섯쨰, 1000만 원을 먼저 만든다.
P. 190 나는 항상 무언가를 이루고 싶을 때 가장 먼저 ‘ 정말 이것을 이루고 싶다’는 마음이 들어야 한다는 주장한다. 조용히 책상 앞에 안자 이렇게 혼잣말을 한다." 나는 우리 가족의 가난의 고리를 끊고 누구에게나 존경받는 부자가 되어 가족과 사랑하는 사람드을 지켜주며 살고 싶다. "
P. 230 나는 나에게 필요한 공부가 있으면 관련 서적을 만화로 쓴 회계학같이 쉬운 책부터 전공서적을 만화로 쓴 회계학같이 쉬운 책부터 전공도서에 준하는 회계학 책가지 30여권을 한 번에 모두 산다. 그리고 한 달이고 두 달이고 계속 파고들면서 일정 수준의 지식을 쌓을 때가지 읽는다. 그러면 알아듣고 평가할 수준이 된다.
P 329 나의 서재에는 수천권의 책이 있다. 그런데 이 책이나를 부자로 만들어주었을까? 책은 당신을 부자로 만들지 못한다. 책을 해석하는 능력이 생기면서 스스로 질문을 가지게 될 때 비로소 당신은 부자의 길을 만난다.
댓글
후기 너무 잘봤어요~책을 읽으면서 다시한번 마음을 다잡게 되는거 같아요ㅎㅎ 앞으로도 홧팅입니당:)
우와 조장님~~ 과제를 벌써 ~~멋지십니당!! 후기 잘 읽었습니다.👍👍👍
오~ 조장님! 후기 잘 쓰셨네요. 처음이라 전 좀 막막하네요. 조장님 따라 열심히 써보겠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