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속성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76조 리치퓨어]

  • 24.08.10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08.10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 section 1. ]

#돈은 인격체 # 진짜 리스크란 # 가장 빨리 부자가 되는 방법은 빨리 부자가 되려는 마음을 버리는것

돈은 당신을 언제든 지켜보고 있으니 함부로 하지 말자. 돈이 인격체라는 것을 알아차리고 받아들이는 순간부터, 당신의 평생 부자 인생길이 열리는 것이다.

 

리스크가 크다고 알려진 것 자체가 리스크를 줄여놓은 상태이다. “남들이 욕심을 낼 때 두려워하고, 남들이 두려워할 때 욕심을 내야한다.”

 

가장 빨리 부자가 되는 방법은 빨리 부자가 되려는 마음을 버리는 것이다. 투자종목이나 투자시기를 묻는 행위는 이 말을 이해하지 못한 사람들이 하는 행동이고 같은 내용을 읽어도 배우는 사람은 배우고 못배우는 사람은 여전히 이해하지 못한다.

 

[ section 2. ]

# 얼마나 벌어야 부자? #부자가 되기 위해 우선 당장 할 수 있는 한가지

# 나의 독립기념일 #돈을 다루는 네가지 능력

부는 상대적 비교다. 그러니 스스로의 삶에 철학과 자존감을 가져야 비교하지 않을 수 있다. 결국 더 이상 일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을 만들어내는 것이 부자가 되는 첫걸음이다. 더 이상 일하지 않아도 될 정도라는 의미는 두가지이다. 내 몸이 노동에서 자유롭게 벗어나도 수입이 나오고 내 정신과 생각이 자유로워서 남과 비교할 필요가 없는 것을 말한다. 즉, 육체와 정신 둘 다 자유를 얻은 사람이 부자다. 따라서 부자란 금액에 따른 기준으로 잡을 수 없다. 부자는 더 이상 돈을 벌 필요가 없어진 사람이기 때문이다.

 

부자가 되기 위해 우선 당장 할 수 있는 한가지? 이불의 정중앙에 서서 입으로 조용히 소리낸다. “집 안에 있는 물건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 여러분들을 모시고 정리정돈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라고 말한다. 알지도, 원하지도, 필요하지도 않은 물건들이 끝도 없이 나올 것이다. 얼마나 많은 물건을 쓸데없이 사왔는지 부끄러워진다. 이렇게 정리를 하고 나면 부엌이나 옷장이나 차고나 화장실도 치우고 싶어질 것이다. 그러면 평생 존중받는 부자로 살 준비가 다 된 것이다.

 

 

내 자본 소득이 근로 소득을 넘긴 날, 더 이상 일을 하지 않아도 되는 날의 시작일을 개인 독립기념일로 삼았다.

 

경제활동을 하는 모든 사람은 돈에 있어 네 가지 능력에 따라 자산이 늘어난다. 돈을 버는 능력,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으로 나뉜다. 돈을 버는 능력을 가진 사람을 부자라 부르지만 부자가 부를 유지하려면 이 네 가지 능력을 모두 갖추고 있어야한다.

 

[ section 3. ]

# 마중물과 종잣돈 1억 만들기의 다섯가지 규칙

# 김승호의 투자원칙과 기준

# 두량 족난 복팔분

# 부의 속성

1억 만들기의 다섯가지 규칙 ;

(1) 1억 원을 모으겠다고 마음먹는다.

(2) 1억 원을 모으겠다고 책사 앞에 써 붙인다.

(3) 신용카드를 잘라 버린다.

(4) 통장을 용도에 따라 몇 개로 나누어 만든다.

(5) 1000만원을 먼저 만든다.

 

김승호의 투자 원칙과 기준 ;

(1) 빨리 돈을 보는 모든 일을 멀리한다.

(2) 생명에 해를 입히는 모든 일에 투자하지 않는다.

(3) 투자를 하지 않는 일을 하지 않는다.

(4) 시간으로 돈을 벌고 돈을 벌어 시간을 산다.

(5) 쫒아가지 않는다.

(6) 위험에 투자하고 가치를 따라가고 탐욕으로부터 도망간다.

(7) 주식은 5년, 부동산은 10년.

(8) 1등 아니면 2등, 하지만 3등은 버린다.

 

머리는 시원하게 하고, 발은 따뜻하게 두고, 배는 가득 채우지 말고 조금 부족한 듯 채우라는 말을 ‘두량 족난 복팔분’이라고 한다. 이 말은 나의 투자 철학이기도 하다. 돈을 쓸 때는 냉철하고 이성적으로 판단한 후에 지출한다. 투자를 할 때는 게걸스럽게 욕심 내지 않고 배가 부르기 전에 일어서는 것이 윤택한 삶을 가장 오래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이다. 과도한 욕심을 부리지 않는 것이 가장 확실한 이익만 챙기는 것이며 이 원리가 복팔분이다.

 

열심히 산다고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아니다. 돈을 많이 번다고 부자가 되지도 못한다. 부자가 된다고 행복해지는 것도 아니다. 부는 삶의 목적이 아니라 도구다. 돈이 목적이 되는 순간, 모든 가치 기준이 돈으로 바뀌고 집안의 주인이 된 돈은 결국 사람을 부리기 시작한다. 결국 사람이 돈을 대신해서 일을 하게 되며 돈의 노예가 된다.

 

# 당신 사업의 퍼는 얼마인가?

# 능구와 공부

#항상 투자만 하는 송사장과 항상 화가 나 있는 그의 아내

#쿼터의 법칙 #돈을 모으는 네 가지 습관

자신의 직업이나 사업에 PER가 없다면 지금부터라도 PER가 높은 쪽으로 본인의 수입을 옮겨놓아야한다. 만약 몇 년을 모아 잎스텔을 하나 사고 50만원의 임대를 받게 된다면 그 50만원이 온전한 PER이자 살아 있는 진짜 자기 수입이다. 노동이 투여되지 않고 생긴 고정적인 정기 수입이 자신의 진짜 수입이기 때문이다.

 

나는 능구와 공부, 즉 지속적으로 3개월간 내 몸을 단련 시키는 일을 해내는 사람은 무엇이든 바꿔나갈 수 있다고 믿는다.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실천의 지속이기 때문이다. 어려워도 100일만 해보자. 100일이 어려우니 3개월만 해보자.

 

부부는 재산 공동체다. 이익의 반을 아내에게 돌려라. 아내의 당연한 지분이다. 집안의 재산은 아내에게 옮겨오기 전까지는 완전한 자산이 아니다. 아내가 보관하는 돈이 집안의 실제 자산이다.

 

쿼터의 법칙이란, 내 동일한 수준의 경제력이나 수입을 가진 사람들의 쿼터 수준에서 생활하는 것이다. 10만 달러를 벌면 2만 5000달러의 수입을 가진 사람처럼 살고, 100만 달러를 벌면 25만 달러의 수입을 가진 사람처럼 살고 1000만 다럴르 벌면 250만 달러의 수입을 가진 사람처럼 사는 것이다. 쿼터 법칙은 검소함과 사치 사이에서 기준을 만들어준다.

 

돈을 모으는 네 가지 습관;

(1) 일어나자마자 기지개를 켜라.

(2) 자고 일어난 이부자리를 잘 정리한다.

(3) 아침 공복에 물 한 잔을 마셔라. 한 잔 이상 마실 수 있으면 더 좋다.

(4)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정한 시간에 이렁나라. 만약 직업상 일정한 시간에 잠들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는 것은 양보하지 마라.

이 사소한 습관이 돈을 부르지는 않는다. 그러나 이 습관을 가진 사람에겐 한번 돈이 들어오면 절대 줄지 않는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돈은 인격체라는 말의 의미를 깨달았다. 작은 돈이든 큰 돈이든 귀하게 여길 줄 알아야하고 도박이나 갭투자로 운 좋게 얻은 돈은 그만큼 쉽게 사라질 수 있으며 근로소득이나 가치투자로 번 돈은 주변돈을 불러올수도 있다는 것이다.

2. 나는 너무나 빨리 부자가 되고싶어하는 사림이였다.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 하면 안 된다. 라는 말을 보고 순간 깨달았다. 나는 지금 마음만 앞선상태였구나, 이런 상태라면 투자에 있어서 시야가 좁을 것이고 그것으로 인해 실수할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3. 능구와 공부란? 3개월간(약100일간) 몸을 단련하는 것. 이 문구는 앞으로의 나의 삶을 어떻게 살아가야하나 하는 질문의 해답이 되었다. 하고자하는 것을 3개월 해보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한국은행에서 발행한 2018 [ 경제금융용어 700선 ] 읽고 용어 이해하기.

2.집안 서랍장 정리, 부엌, 옷장 정리하기.

3.나의 퍼(PER)늘리기.

4. 돈을 모으는 네 가지 습관 실천하기.


댓글


리치퓨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