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돈의속성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114조 나에게로가는중]

돈의 속성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114조 나에게로가는중]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08.10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책에서 깨달은 것

 

[가난은 생각보다 훨씬 더 잔인하다]

#확언  #믿음  #생각의 변화

부자가 되는 방법의 시작은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어떤 부자를 경멸할 수는 있어도 부를 경멸해서는 안된다. 물론 자신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다고 반드시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나는 부자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절대 부자가 될 수 없고,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사람 중에서 부자가 나온다고 믿는다. 그 믿음이 실행하게 하고 고민하게 하고 도전하게 만들어주며 길을 만들기 때문이다.

~ 월부를 알기전에 나는 경제적 자유에 대한 생각도 이룰수 있는 방법도 고민해본적이 없다. 하지만 지금은 그 방법을 배우고 생각을 바꾸고 매일매일 다른 사람이 되어가는 것을 느낀다.

목표가 무엇인지 알고, 믿고, 실행하는 것!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한번 깨닫는다. 나의 비전보드를 매일 보고 머릿속에 떠올리며 오늘 내가 해야 할일을 하는 것! 그것이 시작이다.

 

[예쁜 쓰레기]

#정리  #예쁜 쓰레기  #순간의 만족

아무리 예뻐도 결국 쓰레기다. 쓰레기는 버리거나 치워야 한다. 돈을 주고 쓰레기의 예쁨에 현혹될 이유가 없다. 차라리 그런 돈으로 가장 좋은 의자와 가장 비싼 베개를 사고, 가장 좋은 침대와 이불을 사고, 수제화를 신는 것이 낫다. 사람은 어디서 무엇을 하든 이것들 안에서 살아가기 때문인다.

~ 평소에 아이에게 이건 ‘예쁜 쓰레기야’ 라는 말을 많이 썼는데 다시한번 무릎을 탁 쳤다. 항상 말은 그렇게 하면서 실제로 내 생활에 예쁜 쓰레기가 없다고 단언할 수 있을까? 여행을 가고 마트를 갈때 과연 나는 통제되고 이성적인 소비를 하는지 다시한번 생각해봐야 할 것 같다. 

항상 정리 잘하자! 제자리에 물건을 놓자! 라고 말하지만 애초에 정리할 물건이 많지 않다면 이 모든 것을 하기위해 시간을 쏟지 않아도 될텐데….. 물건을 줄이고 그 것을 관리할 시간을 줄이자!

 

[은행에서 흥정을 한다고요?]

#유연한 사고  #틀 깨기

선택을 요구받거나 선택을 해야 되는 상황이 오면 답안지 안에서만 선택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는 의미다. 세상에 모든 것은 흥정할 수 있다는 걸 잊지 말기 바란다.

나의 운명은 나의 선택을 통해 결정된다. 남이 만들어놓은 선택 안에서만 선택해야 한다고 믿으면 내 인생이 아니라 남이 만들어놓은 인생을 살 수밖에 없다. 당연히 선택권을 늘려야 하고 그 선택이 나에게 이익이 되도록 하기 위해 다른 선택지를 요구할 수 있어야 한다. 때때로 선택하지 않아도 되는 선택이 가장 좋은 선택일 수도 있음을 기억하길 바란다.

~ 나는 무언가를 흥정하는 것에 약하다. 그리고 정해진 틀에서 벗어나는 것 또한 두려워한다. 이제껏 선택의 순간에 미리 정해진 그림 안에서 많은 것을 선택하고 결정해왔다. 그러다보니 내가 예상한 틀에서 벗어나면 당황하고 그것을 잘 받아들이지 못하며 유연하게 대처하지 못한다. 하지만 이제는 투자자로의 길을 선택했다. 투자는 대응의 영역이라고 한다. 넓은 사고와 유연한 대처가 리스크를 벗어나게 한다. 지금까지의 생각의 틀을 깨야한다. 이익을 위해 더 좋은 것을 요구할 수 있어야 한다.

 

[능구와 공부]

#100일의 기적  #습관  #지속성

무엇이 되었든 바꾸고 개선하고 싶은 게 있다면 3개월만 지속하기를 권한다. 3개월이면 몸도 마음도 생각도 바꾸기에 가장 좋은 시간이다. 삶을 개선하고 바꿔나가려면 이런 실체적 노력을 일정기간 동안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 과정으로 습관이 생긴다.

우연히 시간 나는 대로 하다가 어쩌다 보니 오는 행운은 행운이 아니라 불행이다. 자기가 만든 게 아닌 행운을 갖고 있으면 언젠간 누군가가 반드시 되찾으러 온다. 무엇이든 열심히 하고 지속적으로 해보자. 3개월만 해보자.

~ 최근 무언가를 바꾸기 위해, 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지속적으로 3개월 이상 했던일은 없었던 것 같다. 일상에서 하는 일들은 방향성이 있다기 보다 그저 해야하는 일을 할 뿐이였다. 

6월부터 월부에서 강의를 듣고 현재 3개월이 지나가고 있고 그 속에서 아침에 하는 한가지를 매일 해나가고 있다. 아직 3개월이 지나지 않았지만 점점 익숙해 지고 있고 정말 습관으로 자리잡는다면 스스로에게 더 확신이 생길 것 같다. 아주 작은 한가지부터 늘려가보자.

 

[돈을 모으는 네 가지 습관]

#부자의 태도, 습관  #사소함의 중요성

1. 일어나자마자 기지개를 켜라.

2. 자고 일어난 이부자리를 잘 정리한다.

3. 아침 공복에 물 한 잔을 마셔라.

4.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라.

~ 4가지 생활 습관이 사소해 보이지만 이런 사소한 행동 안에 그 사람의 인생 전체가 들어 있고 모든 것은 이런 사소한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나는 1,2,3번은 행하고 있다. 하지만 자는 시간과 일어나는 시간을 일정하게 하지 못한다. 그러다 보니 매일 아침과 밤에 집중하는 시간이 들쭉날쭉하고 시간을 계획적으로 쓰기가 어렵다. 조금더 일찍 자고 아침에 더 맑은 정신으로 깨어날 수 있도록 시간조절이 필요할 것 같다.

 

STEP3. 책에서 적용할 점

1. 아침에 일어나서 비전보드를 떠올리고 오늘 하루에 할 목표를 정한다. 그리고 내용을 적어 공유하고 오전 오후 시간 가계부를 적으며 투자공부와 독서시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관리한다.

2. 물건을 구입할 때 여러 번 생각해 보고 가족들과도 이런 생각들을 나누며 신중한 결정을 한다. (아이에게 물건의 가치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게 한다.) 그리고 앞으로 사용하지 않을 것 같은 물건은 다른 사람에게 주거나 정리하여 불필요한 정리 시간을 줄인다.

3. 어떤 일을 할때 두려운 마음이 생긴다면 ‘할 수 있다’ 라고 마음속으로 10번 외치자. 그리고 내 주변에 있는 유연한 사고를 하는 사람들을 잘 관찰하고 다양한 생각들을 받아들이자.

4. 아침에 일어나서 스트레칭 하기가 습관화 되면 다음 목표로 아침 독서 30분을 정해서 3개월동안 해본다. 그러기 위해 잠자는 시간을 정하고 알람을 맞추어서 실행한다. 아침에도 일어날 수 있도록 알람을 3개까지 맟춘다.

 

STEP4.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59)

개인의 독립이란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자유와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되는 자유를 동시에 쟁취한 사람이다.

(P. 386)

더 시간이 지나서 보니, 내 인생을 바꿀 기회는 매일 오고 있었다.

내 운명을 바꿀 기회를 제한하는 것은 나이가 아니라 스스로의 자각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당신의 인생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당신의 인생이 지금의 이 모습보다 더 나은 모습이기를 바란다면 지금 이 순간이 인생을 바꿀 기회다.

(P. 406)

돈을 밝히면 돈이 주인이 되고, 돈에 밝으면 내가 주인이 된다.

돈은 좋거나 나쁜 것이 아니다. 돈을 버는 방식이 좋거나 나쁠뿐이다.


댓글


나에게로가는중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