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p. 21) 복리를 내 편으로 만드는가, 적으로 만드는가에 따라 재산의 정도가 달라진다.
→ 적금에는 복리를 적극 활용해야겠지만, 투자시에는 레버리지를 정말 주의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동안 너무 쉽게 생각해온 것 같다.
(p.29) 이 1000만원을 모으기 위한 노력을 100으로 가정하자. 다음 1000만원을 모으기 위해 들이는 노력은 처음 1000만원을 모으기 위해 들어간 노력 100보다 낮아진다. 왜냐하면 이미 처음 만들어놓은 1000만원이 이자나 투자를 통해 자체 자본을 만들고 있기 때문이다.
→ 내 돈이 이자나 투자를 통해 자체 자본을 만들어나가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을 다시금 했다. 작은 돈도 가만히 두지말고, 이율이 높은 곳에 넣어놓자!
(p.32) 사실 리스크가 크다고 알려진 것 자체가 리스크를 줄여놓은 상태라는 걸 알아차리는 사람이 별로 없다.
→ 최근 주식 시장이 급격히 빠졌을 때가 있었다. 그 때가 가장 리스크가 줄어있을 때임을 공부했으면서도 또 간과하고 있었다. 전처럼 시장이 어떻게 될지 모른다고 생각했다. 내가 꼭 주식을 투자할 건 아니지만 이런 시장을 캐치할 수 있는 힘, 그리고 투자할 수 있는 용기를 갖춰야 한다는 걸 또 한번 깨달았다.
(p.41) 빨리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빨리 부자가 되지 않으려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 지금 잠깐 쉬어가는 것도 이 일환이라고 생각하기로 했다. 책을 읽으면서 쉬면서 느끼는 조급함들을 조금은 내려놓을 수 있었다. 그래서 ‘독서’가 오래가는 투자를 위해서는 중요하다고 하는 것 같다.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었다!
(p. 73) 지금 당장 현금이 없어도 미래 소득으로 구매가 가능하다는 이유로 그깟 몇 프로 안되는 포인트를 적립받기 위해 소비의 경제를 무너뜨리고 만다.
→ 지출 통제를 위해서도 당장 없애는 게 좋을 것 같다. 기존에 공과금 할인을 위해서 유지하고 있었는데 우리처럼 지출 통제 쉽지 않은 집은 현금으로 써야 할 거 같다…^^;;
(p.85) 주식투자에서 성공하는 사람들의 세가지 특징 1) 자신을 경영자로 생각한다. 2) 보유하고 있는 돈이 품질이 좋은 돈이다. 3) 싸게 살 때까지 기다린다.
→ 2, 3번은 어느 투자에도 적용이될 수 있을 것 같다. 기존 투자에서 돈을 못 벌었던 이유도 여기서 찾았다..
(p.96) 가난은 낭만이나 겸손함이라는 단어로 덮어놓기엔 너무나도 무서운 일이다. 가난하게 태어난 건 죄가 아니지만 가난하게 죽는 것은 나의 잘못이다. - 빌게이츠
→ 항상 내가 부자가 아닌 것이.. 나의 잘못이 아니라고 생각했었던 것 같다. 이제 나의 책임이 있다는 걸 분명히 인지할 수 있었다. 또 한편으로는 이 문장을 보고 내 노력을 통해서 스스로 바꿔 나갈 수도 있겠구나 희망도 갖게 됐다. 부자는 타고난 거라고만 생각했던 나의 과거가 아주 조금 부끄럽기도 했다.
(p.153) 좋은 부채는 나에게 돈을 가져다주는 부채이다.
(p.187) 부모의 포기를 자녀에게 물려주지 마라. 나는 범죄에 연루된 일이 아니라면 아이가 무엇을 하든 상관하지 않는다. 자기가 좋아하고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사는 것이 인생이다.
(p.223)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모든 기업은 약자였다.
→ 이 문장을 읽고 지금 내가 보고 있던 투자물건들이 날라갔다고 너무 낙담하지 말아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또 새로운 투자물건은 언제나 나올 것!
(p.229) 어딘가 투자된 돈이 매달 만들어내는 수익이 자신의 진짜 수입이다.
댓글
야채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