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속성'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7전팔기로 0끌없이 자산만들조 그냥보통]

  • 24.08.12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 그냥보통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08.03 ~ 2024.08.12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돈은 인격체다]

#친구따라강남간다 #사랑받고자란티

돈에는 인격이 있다. 돈은 자신을 아끼고 사랑해 주는 사람에게 붙어 있고 그런 돈은 같은 성격의 돈을 불러와 그런 친구들끼리 모이게 된다. 좋은 돈은 좋은 돈을 부르고 나쁜 돈은 나쁜 돈을 불러 모은다. 돈을 쓰기 전에 항상 ‘이 돈이 지금 이렇게 사용되면 이후 나에게 어떻게 돌아올 것인가’를 생각해 보자.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개인이던 기업이던, 내가 일하지 않아도 일정한 수입을 얻을 수 있어야 진정한 부자가 된 것이다. 자본소득을 마련하기 전에는 종잣돈을 모으는 삶을 살자. 종잣돈을 모아 자본소득이 있어야 비로소 소비하는 생활이 가능하다.

2. 내가 돈을 대하던/대하고 있는 방식을 생각했다. 돈을 아끼고 사랑하지 않았고 함부로 대하고 떠나 보냈다. 100을 벌면 80을 사용했다. 돈을 소중한 친구로 대하고 좋은 돈을 모아 그 돈이 또 다른 좋은 돈을 불러 모으도록 해야 한다. 돈을 쓰기 전에 항상 ‘이 돈이 지금 이렇게 사용되면 이후 나에게 어떻게 돌아올 것인가’를 생각해 보자.

3. 나는 과거의 데이터와 미래를 예측하는 ‘소문’으로 주식을 샀다. 매일 가격을 확인하고 일희일비하기 일쑤였다. 돈을 잘 모르는 곳으로 시집 보내 놓고 빨리 아이를 낳으라고 닦달했다. 나 같은 부모를/주인을 만난 돈이 얼마나 괴로웠을까?

4. 자녀가 말을 듣지 않는다면 사업에 재능이 있는 것이다. 내가 생각하는 직업, 방식의 틀에 아이들을 가두고 닦달하지 말자. 늘 가능성을 열어 두고 생각하자. 돈의 속성을 가르치자. 첫째의 태몽은 항아리 6개가 나오는, 6개의 사업체를 운영하게 되는 것이었다.

5. 부자들은 자기 자산이 실시간으로 불어나 현재 얼마가 있는지 알지 못한다고 한다. 나는 부자가 아닌데 집에 어떤 물건이 얼마나 있는지 모르고 있는 것을 사고 또 사곤 했다. 서랍엔 사고 쓰지 않는 립스틱이 20개쯤 잠들어 있다. 집에 있는 물건님들을 소중히 하고, 어디에 무엇이 얼마나 있는지 파악하고 정리하자. 필요 없는 분들은 떠나 보내 드리는 시간을 갖자. 작은 돈을 무시하지 말아야 한다. 작은 돈들이 모여 큰 돈이 된다.

6. 부자의 습관을 갖자. 아침에 일어나면 1. 스트레칭 2. 잠자리정리 3. 아침 공복에 물 그리고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집안 곳곳의 물건 님들을 정리정돈하는 시간을 갖자. 하나하나의 물건을 소중히 대하자.

2. 아이들이 말을 듣지 않을 때 ‘사업에 재능이 있다’고 생각하자. 아이들이 자라면 증권사 통장에용돈을 넣어주자. 70%는 시가총액 1위 기업의 주식을 사주고, 나머지 30%는 아이가 원하는 기업의 주식을 사주자. 용돈은 배당금으로 사용하자.

3. 매일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자. 아침에 일어나면 1.스트레칭 2.잠자리정리 3. 부자습관을 실행해 보자.

4. 가족(부모님, 배우자, 자식)에게 부자의 습관을 강요하지 말자.

5. 사업이던 직장이던 가정이던 내가 사라져도 운영이 가능한 조직을 구성하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81p. 좋은 주인을 만난 돈은 점점더 여유있고 풍요로워진다. 심사숙고해서 좋은 곳으로 보내주고, 조급하게 열매를 맺거나 아이를 낳으라고 닦달하거나 보채지 않는다.

126p. 내 삶의 가치를 다른 가족(부모, 배우자, 자식)에게 강요해서는 안된다.

162p. 돈을 버는 능력,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 부를 계속 유지하려면 이 네 가지 능력을 모두 갖추고 있어야 한다.

208p. 기획팀 직원이 아니라 회사와 기획 서비스를 계약한 비즈니스 파트너라고 생각하라

242p. 저희 아들은 말을 안 듣습니다. 아무래도 경영자가 될 것 같습니다.

277p. 스스로 마음의 자립이 생기고 매사에 합리적 의심을 할 수 있기 전까지는 아무것도 하지 마라. 아내나 남편이 허락할 때까지 기다리기 바란다.

278p. 두량 족난 복팔분

293p. 특정인의 영향력이 사라져도 운영이 가능한 조직을 구성해야 높은 PER(퍼)가 나온다.

329p. 책을 해석하는 능력이 생기면서 스스로 질문을 가지게 될 때 비로소 당신은 부자의 길을 만난다.

330p. 의심하고 질문하지 않는 책은 아무리 읽어도 죽은 책이다.

 

 


댓글


슈퍼보통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