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달려라잼재미(돈의 속성)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40조 달려라잼재미]

  • 24.08.12

|본 것 & 깨달은 것

 

#돈은 인격체

-돈은 법인보다 더 정교하고 구체적인 인격체다.

자기를 소중히 여기는 사람에게 붙어 있기를 좋아하고, 함부로 대하는 사람에겐 패가 망신의 보복을 퍼붓기도 한다.

-가치 있는 곳과 좋은 일에 쓰인 돈은 그 대우에 감동해 다시 다른 돈을 데리고 주인을 찾을 것.

-돈을 인격체로 받아들이고 깊은 우정을 나눈 친구처럼 대하면 된다. 

▶몇 백원 몇 천원을 작은 돈이라며 홀대했기에 돈도 나에게서 등을 졌던 것 같다. 돈을 수단으로만 봤던 나를 반성한다.

 

#모름을 알라

-'나는 아무것도 모른다'고 할 때 오히려 위기에서 벗어나게 된다. 모를 때가 아니라 안다고 생각하는 것이  틀렸을 때가 위험하다. 

-모르면, 모른다고 생각하면 사람은 조심하고 경계하며 만약을 준비하게 된다.

알 수 없다는 것을 알 때, 우리는 깊이 공부하고 정보를 모을 수 있다. 또한 그 사실 관계를 확인해서 사람들이 아직 보지 못한 것을 찾을 수 있어야 한다. 

▶나는 자주 귀찮음 + 오만함에 의해 모르는 것을 안다고 착각하거나, 스스로를 속이는 것 같다.  하지만 이는 잠깐의 위안은 될지언정 투자는 물론 개인적인 성장에도 독이라는 것을 이제 알겠다. 

 

#액수보다 투자 경험

-모든 투자는 작은 돈에서부터 시작된다. 작은 투자로 시작한 투자 경험이 큰 투자도 가능하게 만들어준다. 

자산은 모이면 투자를 해야한다. 투자하지 않는 돈은 죽은 돈이고, 실제로 아무것도 하지 않는 장롱 속의 돈은 인플레이션이라는 독을 먹고 서서히 죽어버린다.

-투자에 대한 이해나 경험이 없는 주인에게 끌려간 돈은 홀로 죽어가거나 기회만 생기면 탈출해버릴 것이다. 

 

#부자가 될 수 있다는 믿음

-부자가 되는 방법의 시작은 자신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어떤 부자를 경멸할 수는 있어도 부를 경멸해서는 안 된다. 

-나는 부자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절대 부자가 될 수 없고,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사람 중에서 부자가 나온다고 믿는다. 그 믿음이 실행하게 하고 고민하게 하고 도전하게 만들어주며 길을 만들기 때문이다. 

실행해야 하니 저축하게 되고 고민하다 보면 공부하게 되고 도전하려다 보니 누구봐 열심히 일하게 된다. 

▶'나는 부자가 될 수 있다'는 믿음. 많은 자기계발서에서 수도 없이 본 내용이지만, 정작 이 믿음을 진정으로 갖기가 쉽지 않다. 늦잠 잘 때, 내일로 오늘 할 일을 미룰 때 등 내가 생각하는 방향과 행동이 다를 때마다 끊임없이 이 믿음을 의심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 부분을 읽으며 내가 부자가 될 수 있다는 믿음 비슷하게라도 가질 수 있는 방법은 막연한 맹신에서 오는 게 아니라 내가 정말로 부자가 되기 위한 작은 행동 하나라도 해내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나의 바람과 행동이 일치하는 경험이 켜켜이 쌓이고 난 뒤에야 비로소 믿음이 선명해질 것이다.

 

#지식과 지혜

-투자는 지식과 지혜야 합쳐져야 성공한다. 지혜가 없는 지식은 오만해지고 지식이 없는 지혜는 허공만 안게 된다. 

-학문은 우리가 지혜를 얻는 데 필요한 그릇과 같다. 지혜라는 성수를 담아 오려면 그릇을 가지고 가야 한다. 

-기초학문을 배우는 것은 지루하고 괴로운 일이다. 무조건 외워야 하는 경우가 많기 떄문이다. 그러나 이런 무조건적인 암기를 건너뛰고는 지혜를 얻을 방법이 없다. 모든 지혜는 언어와 문자로 표현하고 설명해야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창의성을 너무 강조하는 나머지, 무조건적인 암기가 너무 평가절하 되어있는 것 같다.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창의성이 나올 리가 없는데 말이다. 나또한 그렇다. 탄탄한 배경 지식 없이 '이러면 어떨까' 하는 것은 창의성이라기보다는 공상에 가깝지 않을까. 반복해서 배우고 외워서 나만의 언어로 정리할 수 있고 나서야 진정한 지혜를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그러니까 내가 먼저 해야 할 것은 지독하고 지루한 공부와 몸의 움직임이다!!


|적용할 것

 

작은 돈은 앞으로 내가 갖게 될 큰 돈들의 귀여운 Baby다. 알뜰살뜰히 모시고 어화둥둥 키울 것.

▶ '아~ 알겠다!'하고 넘어가기 전에 진짜 아는 것인지 의심하고 스스로에게 다시 물어보기. 자신있게 대답할 수 없다면 다시 배우고, 묻고 제대로 알고 난 뒤에야 넘어가기.

▶돈을 모으고, 계속 배우고 공부하고 내 것으로 만들어서 작은 금액도 좋으니 투자 경험을 쌓아나가야겠다. 속도가 느려도 좋다. 이어만 나가자. 일단 내년에 한 채!

▶내가 원하는 것을 먼저 이룬 선배들의 발자취를 따라가며 오늘 마땅히 해야할 일을 하기. 잠시 나태의 길로 빠지더라도 다시 되짚어 돌아와서 묵묵히 정도를 가기. 이것이 내가 부자가 될 수 있다는 믿음을 견고히 다져서 현실로 이뤄나가는 방법이라는 것을 꼭 기억하자. 

▶지루하고 지독하게 공부하기. 특히 복습!! 외우고, 모르겠으면 묻고, 다시 배우고 또 외우기 무한 반복!


 


댓글


나알이
24. 08. 12. 21:46

크 여윽시 여윽시 재미님!!! 넘 좋은 후기 감사합니다!!🩷 포기하지만 말자! 많이 응원합니다!!

제린
24. 08. 12. 23:30

오우 후기작성하시느라 고생많으셨습니당~ 강의복습화이티잉~~!!

장유부자
24. 08. 13. 08:53

잼재미님~ 독서모임때 만나서 반가웠습니다! 적용할 점에 엄청 많은시네요!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