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투자노하우] 1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뜨사차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 8. 12
4. 총점 (10점 만점): 8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요약)
1. #검소하고 단정한삶 #지출통제 #부자의태도와습관
부자는 10억, 50억, 100억이 있든 간에 지출을 통제하지 못하고 겉으로 보이는 식의 허황에 눈이 멀면 금새 부자에서 내려와야 한다. p.40에 ‘정말 100억 원을 가졌어도 230만원 급여 생활자의 생활태도를 넘어서는 순간 재산이 하향할 수도 있다’라는 문장을 통해 부자로 되는 과정이 정말로 중요한 것임을 알게되었다. p.231에서 ‘열심히 노력하고 성실하고 근면한 것은 부자의 요소일 뿐’이라는 말이 부자의 단정한 삶을 나타내는 말처럼 느껴진다.
2. #금융문맹 #경제금융용어700선 #자식을부자로만드는방법
우리나라 성인의 금융 이해도를 조사해보면 OECD 평균보다 낮다고 한다. 월 소득 250만원 이하 사람들의 금융 이해도는 58점, 250~420만원 이하는 63점, 그 이상의 소득자는 66점 정도다. 즉 20대와 60~70대가 금융 사기에 가장 취약하고 투자 위험에 많이 노출되는 것도 낮은 금융 이해력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모든 배움의 시작은 용어 이해부터다. 금융 지식은 생존에 관련된 문제다. 고등학교때부터 실물경제 교육을 시키고 경제 용어를 가르쳐야한다.
이에 자녀에게 기업가가 되는 법을 가르쳐야 하는데 그럴려면 어릴 때부터 증권 통장을 하나 만들어주는 것이다. 한 두달 학원비 정도의 금액을 맨 처음 넣어주고 그 금액의 70&로는 한국 최고 기업의 우량주를 사주고 30% 정도는 자녀의 결정에 따라 회사를 고르게 한다. 이후 주가가 오르거나 내리면 서로 시황을 놓고 분석을 해본다. 또한 기업인들의 강연에 데리고 다니고 주주총회에 참여하고 박람회나 기업체 방문을 통해 경영자의 꿈을 가질 수 있도록 격려하라.
3. #두량족난복팔분 #능구와공부 #쿼터법칙
○두량 족난 복팔분(p.216) : 머리는 시원하게 하고, 발을 따뜻하게 두고, 배는 가득 채우지 말고 조금 부족한 듯 채우라는 말/ ‘복팔분’이란 배의 80% 정도가 차면 식사를 그치라는 교훈이다. 김승호 회장의 투자 철학이기도 한 ‘두량 족난 복팔분’은 돈을 벌기 위해서는 부지런하고 성실하게 발품을 팔고 공부를 해야함을, 돈을 쓸 때는 냉철, 이성적으로 판단 후에 지출하기, 투자 시엔 배가 부르기 전에 일어나야 하듯 과도한 욕심 부리지 않기다. 욕심을 절제할 수 있으면 오히려 좋은 매도가 나올 수 있기에 80%의 투자 만족도가 생기면 그때 자리를 뜨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능구와 공부 : ‘久(구)’는 오래 지속한다는 의미로 구체적 기간은 3개월을 뜻한다. 3개월만 무엇이든 꾸준히 하면 본질이 바뀐다는 공자의 『중용』에 나오는 가르침이다. 또한 ‘공부’는 몸의 단련을 일컫는 말이다. 즉 지속적으로 3개월간 내 몸을 단련시키는 일을 해내는 사람은 무엇이든 바꿔나갈 수 있다고 믿는다. 3개월 지속이 가장 중요한 것이다.
○쿼터법칙 : 영어로 4분의 1을 뜻하는데 나와 동일한 수준의 수입을 가진 사람들의 쿼터 수준에서 생활하는 것을 말한다. 검소함과 사치 사이에서 기준을 만들어주는데 예를 들면 10만 달러를 벌면 2만 5,000달러의 수입을 가진 사람처럼 살고, 100만달러를 벌면 25만 달러의 수입을 가진 사람처럼 살라는 이야기다.
4. #좋은 돈이 찾아오게 하는 일곱가지 비법(p.158)
① 품위 없는 모든 버릇 버리기
② 도움을 구하는 데 망설이지 말기
③ 희생을 각오해라
④ 기록하고 정리하라
⑤ 장기 목표를 가져라
⑥ 모두에게 사랑받을 생각을 버려라
⑦ 시간이 많다고 생각하지 마라.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느낀점/깨달은 점)
1. 지출 통제에 굉장히 취약한 나를 반성하게 되었다. 그 이면에는 외적으로 멋있어 보이고 싶은 충동과 갖고 싶은 것에 대한 합리화가 가장 크게 작용했다. 결국 나에겐 남는 게 없었다. 많은 반성이 되고 부끄러운 감정이 든다.
2. 금융 문맹은 생존을 위협하는데 나는 금융 문맹이었다. 경제 신문을 읽으며 하나씩 금융 지식을 늘려나가고자 하는게 내 목표이다. 이를 블로그에 작성해야 하는데 경제신문 읽기를 항상 마지막으로 미루는 나의 태도를 고쳐야할 듯하다. 기사에 관련된 금융 용어 하나씩 찾아서 매일 익히는 습관을 갖도록 해야겠다.
3. 김승호 회장 강연하는 모습을 보면 매우 단정하고 깔끔, 소박한 모습이다. 책을 읽으니 그것은 부자의 태도와 모습이었다. 닮아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소박하지만 마음에는 여유가 꽉 차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꿈을 꾸게 되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능구와 공부’ 적용
1) 아침에 경제신문 읽고 경제용어 정리하기(블로그)
2) 돈을 모으는 네 가지 습관(기지개, 이부자리 정리, 공복 물 한잔, 일정시간이 취침 및 기상)
3) 스쿼트 20개씩 3회(점심먹고 난 후)
4) 일주일 책 2권씩 읽기 (책 앞에 적용할 점 간단하게 세가지 적기)
2. 쿼터법칙
1) 한 달 생활비 안에서 최대한 검소하고 절약해서 살아가기
2) 잘 정리된 집, 깨끗한 자동차, 옷차림, 고운언어, 단정한 태도, 정갈한 음식으로 부자의 품격 만들기
3. 좋은 회사의 주식을 하나 사서 1년간 꾸준히 모으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42) 죽어라고 절약해 종잣돈 1,000만원 혹은 1억 원이라도 만들어 욕심을 줄여가며 자산을 점점 키워서, 그 자본 이익이 노동에서 버는 돈보다 많아지는 날이 바로 당신이 부자가 된 날이고 경제적 독립기념일이다. …절대로 빨리 부자가 되려 하지 마라. 부자가 되는 가장 빠른 방법을 이 사실을 가슴에 새기는 데서부터 시작된다.
(P.68) 주식을 사서 오르면 팔 생각을 버려야 한다. 주식은 파는 것이 아니라 살 뿐이라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내가 산 주식이 사자마자 빨리 오르면 좋은 일이 아니다. 오래 천천히 길게 올라야 한다. 그래야 내가 돈을 더 모아서 그 좋은 주식을 더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배당이 나오는 주식이라면 평생 팔지 않아도 된다.
(P.69) (How to) 일단, 자신이 가장 관심 있는 분야에서 제일 잘나가는 회사를 찾는다. 해당 업계에서 시가총액이 가장 큰 회사를 고르면 된다. 분야 1등은 아주 중요하다. ... 매달 한 장 이상씩 주식을 구매하라. 구매한다는 그 자체가 중요하다.
(P.73) 절대로 미래 소득을 가져다 현재에 쓰면 안 된다. 신용카드를 잘라버리고 직불카드를 사용해야 한다. ...물건을 부주의하게 다루는 사람도 절대 부자가 되지 못한다. ... 모든 물건은 자연에서 나온 재료와 인간의 시간이 합쳐서 생겨난 생명 부산물이다. ...부는 물건이라도 존중하는 사람에게 붙는다. 재물의 형태는 결국 물건이기 때문이다.
(P.104) 투자는 지식과 지혜가 합쳐져야 성공한다. ... 지식은 어떤 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명확한 인식이나 이해를 말하고, 지혜는 어떤 현상이나 사물에 대한 이치를 깨닫는 일이다. 어떤 분야든 대가가 된 사람들은 모두 지혜와 지식 수준이 남다르다. ...흥미로운 것은 어느 분야를 통해서도 최고 수준에 다다르면 비슷한 철학적 관점을 지니게 된다는 것이다.
(P.156) 나는 나 스스로다. 나는 나 스스로 존재하는 사람이다. 나는 독립적 인격체다. 내가 스스로 이렇게 존중하면 내 안에 나를 사랑하는 자존감이 생긴다. 이 자존감은 다른 사람을 존중하면서도 그 어떤 권위에도 무조건 굴복하지 않게 한다.
(P.219) 돈을 많이 번다고 부자가 되는 것도 아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버는 돈보다 쓰는 돈을 잘 관리해야 한다. ... 부자는 수입 규모에서 나오는게 아니라 지출 관리에서 나온다. 작은 돈을 함부로 하지 말고 정기적인 지출을 모두 줄여야 한다. 수입 중에서 가장 좋은 수입은 정기적으로 들어오는 돈이고 가장 나쁜 지출은 정기적으로 나가는 돈이다. 매달 자동이체로 나가는 돈은 아무리 사소해도 줄여야 한다.
(P.236) 그것이 무엇이든 전문가 수준이 되고 싶다면 3개월만 죽어라 파보자. 3개월이면 몸도 마음도 생각도 바꾸기에 가장 좋은 시간이다. 삶을 개선하고 바꿔나가려면 이런 실체적 노력을 일정 기간 동안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 과정으로 습관이 생긴다.
(P.236) 돈을 벌고 투자하는 것도 노력하고 배우고 공부해야 한다. 진지하게 삶을 살아야 겨우 자리를 잡는 것이 인생이다. ... 자기가 만든 게 아닌 행운을 갖고 있으면 언젠간 누군가가 반드시 되찾으러 온다. 무엇이든 열심히 하고 지속적으로 해보자. 어려워도 100일만 해보자.
(P.255) 책을 해석하는 능력이 생기면서 스스로 질문을 가지게 된 때 비로소 당신을 부자의 길을 만난다. ... 거인과 함께 걷는 방법은 ‘산책’이다. 산책을 통해 살아 있는 책을 접하는 것이다. 의심하지 않고 질문하지 않는 책은 아무리 읽어도 죽은 책이다. ... 산책을 통해 책으로 얻은 주제와 관점을 생각하며 자기 스스로의 기준으로 작가의 권위에 무조건 굴복하지 않고 옳고 그름을 스스로 판단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 스스로 생각하는 연습 계속하기! 산책과 자문을 통해 의심하고 질문하는 습관 기르기. =>하루에 만 보 이상 걷기
댓글 0
퍼시몬 : 완독을 축하드립니다! 고생하셨어요!
너나연 : 아트썬님, 꼼꼼하게 남겨주신 독서 후기 감사합니다 :) 오늘도 고생 많으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