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이 바빠서, 아이 셋에 치여서 이제야 2주차 강의를 다 듣고 후기를 작성합니다. ^^;;
-평촌과 수지는 서울 4급지인 강서구, 서대문, 동대문, 성북, 관악, 노원과 같은 급으로 경기도에서는 평촌, 수지, 구성남, 하남, 의왕, 광명, 구리와 비교할 수 있는 지역입니다.
-현재 평촌 수지는 주요 업무지구로 기능하진 않지만 배후수요지로 선택하는 도시이구요!
평촌
- 평촌은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에 조성된 1기 신도시이고 12개 마을에 54개 단지가 형성되어 있으며 31만명의 인구가 분포되어 있습니다.
- 평촌 안에서 끝에 있는 생활권에 있더라도 중심으로 모여지는 동네의 특징! 완전 평지이며 구획이 잘 되어 있고 학의천과 안양천을 꼭 기억해야되더라구요!
- 지하철은 4호선, GTX-C, 월판선, 인동선으로 교통 호재가 있음
- 경수대로 근처엔 새아파트가 생겨 환경이 쾌적하게 변화되고 서울과 판교로 이동이 쉬운 외곽순환도로도 기억을 해야됩니다.
- 과천지식정보타운이 조성이 되어 첨단산업, 제약, 의료바이오, 바이오헬스 관련 대기업이 입주할 예정 → 평촌으로 거주지를 선택할 요인이 큼
- 강남역까지 30분정도 걸림
- 학군으로 선호하는 곳은 ‘귀인중’!! 귀인중 주변엔 학원가가 형성되어 있어서 주거 선호도가 높음
- 특히 평촌 학원가는 전국 2위 규모로 크다.(학원가 323개)
- 평촌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이마트 홈플러스, 한림대 성심병원, 공원도 많아서 환경이 좋음
- 평남 : 귀인, 목련, 향촌, 초원, 무궁화, 꿈, 샘마을 =>중대형평수,학원가, 범계역
- 평북 : 관악, 은하수, 샛별, 한가람, 공작마을 =>소형평수 위주, 월판선
- 평촌은 학군+학원가+생활편의시설이 고루 갖추고 있는 곳일수록 높은 시세 형성!!
수지
- 용인에 속하는 수지구! 현재 37만명 거주 중
- 성복천과 탄천이 있는 반면 언덕(구릉지)이 있고, 신분당선과 분당선이 연결되어 있다. GTX-A 구성역이 있으며 용서와 경부고속도로가 있어서 서울 출퇴근이 용이함.
- 수지 거주자 중 상당수는 판교 또는 강남으로 출퇴근함. 베드타운 역할이지만 추후 용인플랫폼시티가 조성되면 자족도시로 부상 할 가능성이 높음.
- 신분당성을 타면 강남까지 30분이면 간다.
- 수지는 학군이 대부분 골고루 좋게 형성되어 있다. 목동과 분당의 주요 학원 분점이 수지구청역에 들어옴!
- 주요상권은 수지구청역! 성복역, 보정동카페거리도 있으며 신세계백화점 경기점이 있다.
- 수지구청역 주변은 풍덕천동 생활권 선호하는 편!
- 성복역 주변엔 롯데몰이 있음. 대형평수, 10억 주변으로 가격 형성되어 있음.
- 상현역 주변은 광교와 붙어 있으며 언덕이 있고 학원가 형성
- 죽전은 생각보다 마을이 많이 있었고 꽃메마을이 제일 비싸서 8억, 내대지마을이 가장 저렴!
- 신분당선라인이 수인분당선 보다 가격이 높게 형성되는 특징!!
■결론
수지와 평촌은 앞마당을 꼭 만들어야겠다는 생각!
분당이 너무 비싸서 그 전에 한번 거쳐야 할 곳이라는 생각도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