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속성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9천투자해일년에 3억벌조 포레스트옐]

  • 24.08.12

     STEP 1. 책의 개요

  1. 책 제목 :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 김승호 /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년 8월 10일~11일
  4. 핵심 키워드 3가지 : #돈과물건과인격 #사업을통한주체적인삶이나에게최고의선물 #
  5.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 9점 / 10점

     

    STEP 2. 책에서 본 것 (요약)

    돈을 버는 이유는 시간을 사기 위해서다. 내 자산으로 나의 인생을 나에게 선물한다!! 내가 무엇을 하든, 하지 않든 모두 나의 자유이며 무엇이든 공부할 수 있고 필요한 모든 것을 구할 수 있다. 아파도 일하러 가야하고 돈이 없어서 가족들이 싸우고 돈이 없어서 결혼하지 못하고 애를 낳지 못하는게 오히려 돈의 노예인 상태이다. 

    자산이 스스로 일하게 만드는 법을 배우지 못하고 투자나 시장의 돈이 움직이는 것에 신경을 쓰지 못하는 것은, 일이 너무 많고 바쁘기 때문이다. 열심히 일만 하다가 다른 자산이 오르는 동안 집 한채 겨우 마련하고 인생이 끝나버린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버는 돈보다 쓰는 돈을 잘 관리해야 한다. 부자는 수입 규모에서 나오는게 아니라 지출 관리에서 나온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열심히 사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이유는 방향성이 옳지 않기 때문이다. 일의 양을 늘려서 부자가 되려 하지만 일과 저축만으로 부자는 되기 힘들다. 

    노동이 투여되지 않고 생긴 고정적인 정기 수입이 자신의 진짜 수입이다. 개인의 경제활동에서는 자본에서 생긴 돈만이 내 돈이다. 낮은 PER 를 가진 직업이나 사업체를 가진 사람은 자신의 생활수준을 바꾸고, 적극정인 재산 이동으로 하루하루 자본이익을 만들어내야 한다. 당신의 수입은 진짜 수입이 아니었다.

    1등과 2등 주식만 사서 모으고 장기로 10년 유지한다. 은마APT분양대금 치를 돈 2400만원으로 삼성전자를 샀다면 지금 200억이 넘을 것이다. 오래 갖고 있을 만한 주식을 오래 가지는 것은 훌륭한 투자다.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은 가장 나쁜 투자다. 

    모든 비즈니스는 결국 부동산과 금유을 만난다. 자신의 사업에만 노력하지 말고 본업과 같은 열정으로 금융과 부동산도 함께 공부해야 한다. 세상에 이름은 낸 모든 경영자는 이 둘과 공존하고 있다.

     

     

    STEP 3. 새롭게 깨달은 점

     

    1. 최대한 일찍 투자하기 : 시간이 많다고 생각하지 마라. 투자는 지금도 늦었고 저절로 수고 없이 느는 것은 나이밖에 없다. 한 살이라도 젊어서 투자하면 한 살이라도 어릴 때 편하게 부자가 된다. 

    2.  독립기념일 : 직장인으로 부자가 되려면 급여의 20% 이상을 없다고 생각하고 계속 모으고 투자한다. 

    회사는 자산을 모으기 위한 수단일 뿐, 소비재를 사지 않고 절약하여 최대한 자산을 위한 투자금으로 만들어야 한다. 소득이 모여 자산을 이루고 그렇게 만든 내 자산의 규모가 나의 노동 소득을 앞지르는 날이 ‘나의 독립 기념일’이다. 

    3. 사업가는 스스로에게 자유를 줄 수 있는 유일한 직업 : 회사원으로 누군가를 위해 일한다는 것은 나에게 결정권과 주권이 없다는 것. 그러므로 개인이 독립하려면 내 수입이 나의 노동이 아닌 다른 곳에서 나오게 만들어야 한다. 

    창업은 매우 어렵지만 나의 시간을 사서 나에게 주도권을 준다는 점에서 나에게 그런 인생을 선물하는 것.

    4. 모든 임차인 사업자는 건물 소유 능력이 있다. ‘빚’ 건물주도 우리처럼 평범한 사람들이며 건물주 위엔 은행이 있다. 맥도날드, 디즈니랜드, 호텔 등도 모두 알고 보면 본연의 업무가 메인이 아닌 주된 사업은 부동산이다. 

    ‘빚’ 은 타인에게 피해를 주고, 나의 주도권도 상실케 한다. 

    5. 투자자란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이 악화 시 대응을 하는 것 (리스크 관리가 제일 중요하다) 

    6. 수입 중에서 가장 좋은 수입은 정기적으로 들어오는 돈이고 가장 나쁜 지출은 정기적으로 나가는 돈

    7. 나의 직업이나 사업에 PER 가 없다면 지금부터라도 PER 가 높은 쪽으로 본인의 수입을 옮겨 놓아야 한다.

     

     

    STEP 4. 적용해 보고 싶은 점 

     

    1. 현재 정리되지 않은 재정 상태를 빨리 마이너스 항목을 재정비하여 올해 안으로 신용카드를 2개 없앤다. 

    2. 국가 예산 짜듯이 한 개인이 예산에 맞게 쓰기 위해서는 통장쪼개기가 필요하다. 더불어 미리 나의 노년 계획 생활비로 절약 & 현금 생활을 연습 한다. (한달에 150만원 이하로 생활하기) 

    3. 여름이 끝나기 전, 큰 이불을 깔고 구석구석에 있는 묵은 잔짐들과 이별하고 옷을 정리하고 집 안을 가꾸기. 

    - 집의 상태와 식생활은 나의 마음의 상태를 나타내는데, 이 모든 것이 마음을 수련하는 과정이다.

       짐을 정리하고 필요한 것만을 가지고 미니멀하게 살림살이 재정비하기

       저탄수 살아있는 음식 식단으로 새우나 연어 등으로 간편하고 건강한 재료로 내 손으로 만들어 먹기

    - 식생활과 간소한 식단과 집안 살림으로 건강을 지키고, 근테크로 근육 손실을 줄이면 그 또한 최고의 노후 준비이자 1년간 1천만원의 의료비 지출을 줄이고 미리 예방하여 활력과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다. 

    4. 나의 독립기념일을 위해서 부단히 일하고 절약한다. 얼마남지 않은 고정소득 가능한 기간동안 최대한의 모은 돈을 남긴다. 나의 월급 중 60%는 없다고 생각하고 강제 선 저축 겸 자산 이동 시킨다. 

     

     

    STEP 5. 내 삶의 변화

    어제의 나와 경쟁하면서 살고 싶고 내 삶의 주체가 내가 되고 싶다. 사업이 망할 확률이 90%라도 임원이 되지 못할 확률이 14배 이상 높다. 임원이 돼도 급여 생활자에 불과하다. 기회가 생기면 무조건 창업하라. 어떠한 유익하고 불편함을 개선시키는 아이디어는 사업이 되고 돈이 된다. 

    나이 50 정도가 퇴직 나이인데 그 이후 나의 시간을 살 사람은 아무도 없다. 아직 수십년을 더 살아야 하는데 그 나이에 무엇을 새로 시작하겠다는 말인가? 정말 평생 자신의 시간을 팔아서 돈을 벌며 살고 싶은가? 

    이 생각들을 가슴에 품고 자산을 모으면서 준비하자. 항상 도전하고 탈출을 꿈꿔라. 

     

     


댓글


행월
24. 08. 14. 02:03

포레스트님 ! 바쁘신 와중에도 독서 후기 쓰시느라 고생많으셨습니다~!! ㅠㅠ 독립기념일을 맞이하는 그날까지 ! 화이팅이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