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지방투자 기초반 - 내 종잣돈 2배 불리는 소액 지방투자 방법
월부멘토, 권유디, 잔쟈니, 자음과모음

★느낌점
: 지방 소액투자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배울 수 있어 감사한 시간이었습니다. 한 지역의 사례로 어떤 식으로 지역을 분석하고 트래킹해야 하는지 자세히 다뤄주셔서 향후 벤치마킹 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 지방투자자로서 갖춰야 하는 자세에 대해서도 언급해주셔서 한 번 더 경각심을 가지고 방향성을 잡게 되었습니다. 열강해주신 제주바다님께 감사 인사드립니다 :)
★인상깊은점
1) 넓게 보라고 하셨던 게 내 정곡을 찔렀다. 임보를 작성해봤던 건 지난 달 실준부터인데, 그 때부터 ‘나는 초보 투자자니까’ 라는 마음으로 지역을 다 보려 하지 않았다. 사람들이 많고 좋아하는 생활권 위주로만 봤었는데, 투자자로서 기회를 잡으려면 전수조사를 해야 한다는 말이 와 닿았다. 이번 달에는 최대한 전수조사를 목표로 해야겠다.
2) 시세트래킹의 중요성도 와닿았다. 지난 실준 때는 단지분석 시세트래킹이 익숙치 않아 대강 했는데, 이번에 알려주신 예시를 보면서 필요성과 방법을 깨달았다. 이번 달에는 좀더 신경써서 해보겠다!
3) 너무 재느라 투자 시기를 놓치지 말고 심으라고 말씀주신 게 와닿았다. ‘투자는 장기적으로 봐야 한다고 했어. 조급하면 안 되지.’ 하는 마음으로 오히려 대충 하는 것의 당위성을 부여한 게 아니었나 반성하게 되었다. 완벽히 숙지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아닌, 가능한 내가 어느정도 준비가 되었을 때 실천할 수 있도록 찐 투자자의 마인드를 장착해야겠다 다짐했다. 그러려면 독강임투와 더불어 내가 1년에 투자금을 얼마나 모을 수 있을지도 체크해봐야겠다.
4) 마지막으로 우선순위를 강조하실 때 친구도 만나지 말라는 말씀에 가슴이 쿵 했다. 지방 투자는 돈 대신에 시간과 체력을 부어야 한다는 말을 기초강의에서 수도 없이 들었지만, 나는 그걸 오롯이 깨닫지 못 했던 것 같다.. 나름 집중한다고는 했지만 사실은 할 거 다 하면서 했던 게 아닐까 반성해본다. 당장 이번 달 약속을 파토내기는 어렵지만 다음 달부터는 약속을 잡을 때 신중해야겠다.
★적용할점
1) 저번 주 분임 못 한 지역 이번주에 마저 하기
2) 이번 달 단지 시세 따는 거 신경써서 해보기
3) 올해 가계부 중간 정산해서 연에 얼마 모을 수 있을지 계산해보기
댓글
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