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속성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79조 방방방]

  • 24.08.12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08.09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좋은 돈이 찾아오게 하는 일곱 가지 비범]

#당연하면서도 잊고 있는 것 #나의 생활 태도 되돌아 보기

1.     품위 없는 모든 버릇을 버려라

2.     도움을 구하는 데 망설이지 마라.

3.     희생을 할 각오를 해라

4.     기록하고 정리하라.

5.     장기목표를 가져라.

6.     제발 모두에게 사랑받을 생각을 버려라.

7.     시간이 많다고 생각하지 마라.

 

[은행에서 흥정을 한다고요?]

#내가 선택하는 나의 운명 #정보를 기반으로 하여 한계 부수기

예약제가 우선인 유명식당에서도, 여행가는 비행기 안에서도, 은행에서도 흥정을 할 수 있다. 나의 선택권을 한정 짓지 말고 제안할 수 있어야 한다. 다만 전제조건은 억지를 쓰는 것이 아니다. 정보에 기반한 요청은 나에게 이득이 되고 상대에겐 최소한 손해가 되지 않는다. 나의 운명은 나의 선택을 통해 결정되게 해야 한다. 남이 만들어놓은 선택 안에서만 선택해야 한다고 믿으면 내인 생이 아닌 남이 만들어놓은 인생을 살 수밖에 없다.

 

 

[두량족난복팔분]

#투자자의 자세 #월부? # 욕심 절제하기

머리는 시원하게 하고, 발은 따뜻하게 두고, 배는 가득 채우지 말고 조금 부족한 듯 채워라. 돈을 벌기 위해서는 부지런히 발품을 팔아 알아보고 공부해야 한다. 돈을 쓸 때는 냉철하고 이성적으로 판단한 후 지출해야하고, 투자를 할 때는 게걸스럽게 욕심내지 않고 배가 부르기 전에 일어서야 한다.

 

[능구(能久)와 공부(工夫)]

#100일 법칙

능구는 지속의 의미이며, 공부는 단련의 의미이다. 만약에 내가 무언가를 바꾸고 싶거나 깊은 염원이 있다면 100일간 지속하라.

 

[100억을 상속받았는데 절대 잃지 말라는 유언이 붙었다면]

#정기적인 소득의 힘 #소득에 기반한 생활 태도

100억이라는 거금을 상속 받았는데 투자를 모른다? 가장 안전한 방법은 예금일 것이다. 책이 집필될 당시 예금이자 0.8%라는 가정하에 1년 이자수익은 8,000만원. 15.4% 이자 과세를 제하고 나면 6,768만원이며 여기서 2019년 물가상승률 0.4%(평균 물가상승률은 1.1%)을 고려하여 4,000만원을 제하면 순 이익은 2,768만원이라고 볼 수 있다. 이를 월로 나누어 주면 월 수익 230만원 정도이다. 즉, 월 230만원의 근로소득을 받는 사람은 100억원을 가진 자산가와 다를 바 없다. 그만큼 정기적인 자산은 생각하는 것보다 높은 가치를 지닌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나는 정말 간절하지 않았구나! 그저 투자를 공부하지 않는 사람 대비 조금씩 알아가는 것 뿐이지 내가 경제적 자유를 위해 얼마나 더 열심히 해야하는지 몰랐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소한 생활 습관들이 나라는 투자자의 뼈대를 만들어 주는 것인데 희생없이 돈을 벌려고 하려는 내 모습에 반성이 되었다.

2. 월부에서 강의를 통해 배운 내용들과 많은 부분이 겹친다는 느낌을 받았다. 즉, 부자가 되기 위한 누군가의 노하우가 있는 것이 아니라 1부터 10까지 너무나 당연한 것을, 누구나 아는 것을 차근차근 실천하는 것이 부자가 되는 가장 빠른 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3. 많은 사람들이 목표를 세우고 경제적 자유를 이룬 후 즐기는 삶을 상상할 것이다. 투자 수익을상상하며 지금 내가 받고 있는 월급이 하찮아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내가 얕보고 있는 월급이 지닌 대단한 가치를 되내이면 섣부른 은퇴는 절대할 수 없다라는 생각이 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두량족난복팔분 실천하는 투자를 할 수 있도록 공부하기! 
2. 100일 동안 습관 하나 고쳐보기 : 주말이나 평일이나 06:30 기상
3. 금융문맹 진단 단어 중 모르는 것 공부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103-104) 다음 용어를 잘 읽어보고 내용을 이해하고 남에게 설명할 만한 것에 표시해보기
(P. 220) 나의 운명은 나의 선택을 통해 결정된다. 남이 만들어놓은 선택 안에서만 선택해야 한다고 믿으면 내 인생이 아니라 남이 만들어놓은 인생을 살 수 밖에 없다.
(P. 290) 생각을 바꿔보면 약자가 강자의 밥이 아니라 강자가 약자의 밥이다.
(P. 328) 나는 책이야말로 여전히 삶의 가장 좋은 도구라고 믿는다. 인터넷이나 방송을 통해 더 빠르고 정확한 자료를 찾아낼 수도 있지만 책이 주는 내밀한 정보를 따라갈 수는 없다.


댓글


너나연
24. 08. 12. 21:59

방방방님, 꼼꼼하게 남겨주신 독서 후기 감사합니다 :) 오늘도 고생 많으셨어요!

정쩡이
24. 08. 13. 22:29

방님 키워드로 정리하는거 좋은데요?? 고생하셨습니당

케밥
24. 08. 13. 23:32

독서 후기도 아주 수준급이시네 못하는게 없으시네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