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속성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0기 only조 솔이랑]

  • 24.08.13

돈의 속성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0기 솔이랑]

 

STEP 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08.12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 2. 책에서 본 것

#돈을 대하는 태도  #종잣돈  #실천의 지속

  • 돈은 인격체다. 돈은 감정을 가진 실체라서 사랑하되 지나치면 안되고 품을 대 품더라도 가야할 땐 보내줘야 하며, 절대로 무시하거나 함부로 대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존중하고 감사해야 한다. 이런 마음을 가진 사람에게 돈은 항상 기회를 주고 다가오고 보호하려 한다.
  • 남의 돈을 대하는 태도가 바로 내 돈을 대하는 진짜 태도다. 내가 존중받으려면 먼저 존중해야하듯 내 돈이 존중받으려면 남의 돈도 존중해줘야 한다.
  • 돈을 모으지 못하는 이유. 단언컨대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사람, 물건을 부주의하게 매번 잃어버리는 사람, 작은 돈을 우습게 아는 사람, 저축을 하지 않는 사람, 투자에 대한 이해가 없는 사람은 절대 부자가 되지 못한다. 부는 그런 사람에게 우연히 들렀어도 순식간에 돌아서서 나온다. 작은 돈은 큰 돈의 씨앗이고 자본이 될 어린 돈이기에 씨앗을 함부로 하고 아이를 돌보지 않는 사람은 그 어떤 것도 키우지 못한다.
  • 지속적으로 3개월간 내 몸을 단련시키는 일을 해내는 사람은 무엇이든 바꿔나갈 수 있다고 믿는다.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실천의 지속이기 때문이다. 무엇이 되었든 바꾸고 개선하고 싶은 게 있다면 3개월만 지속하기를 권한다. 구체적으로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는 사람은 다음 달이나 내년에 다른 삶을 살 수 있을 거라는 희망을 버려야 한다. 진지하게 삶을 살아야 겨우 자리를 잡는 것이 인생이다.

 

STEP 3. 책에서 깨달은 것

  1. 내가 돈을 어떻게 대하는지 생각해본 적이 있었던가. 돈에 대한 나의 태도를 반성하는 시간이었다. 나보다 더 여유로워 보이는 지인이나 가족들이 돈을 쓰면, 내 돈처럼 아깝다는 생각보다는 ‘돈이 있으니까 쓰겠지, 나중엔 내가 사야겠다.’ 이렇게 쉽게 생각했다. 그리고 다이소에서 1000원, 참 쉽게 생각했다. 남의 돈을 함부로 대했으며, 작은 돈을 우습게 알았다. 참 부끄럽다. 돈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정립하자.

  2. 종잣돈을 모으고 있긴 한데 새어나가는 돈이 있는지, 제대로 모으고 있는지 되돌아보게 되었다. 남편과 신용카드 사용에 대한 협의가 안 되었고, 통장 쪼개기를 해서 생활비 예산에서 있는 만큼만 써야 하는데, 현재는 돈을 쓰다가 부족하면 조금씩 미래자본을 가져와서 사용할 때도 있었다. 종잣돈 모으는 과정에서 남편과 협의해서 구체적인 목표를 정해야겠다.

  3. 구체적으로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는 사람은 다음 달이나 내년에 다른 삶을 살 수 있을 거라는 희망을 버려야 한다. 책에서 뼈 때리는 내용이 정말 많았다. 반성을 하며 읽었다. 실천하자.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STEP 4. 책에서 적용할 점

  1. 이번 주말까지 (8/17 토) 남편과 협의하여 신용카드를 잘라 버린다. 통장을 용도(고정생활비, 식비, 변동생활비, 예비비)에 따라 나눈다.
  2. 돈 모으는 네 가지 습관(가족과 함께해도 좋을 것 같다!)

    12:30(알람 설정) 목실감시금부 작성, 12:45 컴퓨터 끔 -> 늦어도 1시에는 눕는다 (5~6시간 수면시간 확보), 잠 깨면 기지개 켜기, 아기와 이부자리 정리, 공복에 물 한잔 마시기, 실천했으면 아기와 달력에 스티커를 붙여본다!!

 

STEP 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97) 작은 돈은 큰 돈의 씨앗이고 자본이 될 어린 돈이기에 씨앗을 함부로 하고 아이를 돌보지 않는 사람은 그 어떤 것도 키우지 못한다.

(p. 127) 빌게이츠 “가난은 낭만이나 겸손함이라는 단어로 덮어놓기엔 너무나도 무서운 일이다. 가난하게 태어난 건 죄가 아니지만 가난하게 죽는 것은 나의 잘못이다.”

 

 

나중에 다시 읽어보고 싶은 책이다. 

지금은 초보라 돈에 대한 태도가 가장 기억에 남는데, 적용할 점을 실천해보고 6개월~1년 후(내가 조금이라도 성장한 후)에 이 책을 읽었을 때 어떤 점이 또 중점적으로 보일지 궁금하다.

저에게 꼭 필요한 책이었네요. 감사합니다!


댓글


솔이랑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