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속성> 독서 후기_리온

  • 24.08.13
  1. 인상적인 내용

 

#돈의인격 #돈의품성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사실, 돈을 인격체로 대하는 게 어딘가 '수사적'이라 느껴졌다. 그런데 책을 읽고 나니 돈을 단순히 수단/물질적인 것으로 취급하는 게 아니라, 하나의 인격으로서 귀하게 여길 때 부를 일굴 수 있는 것에 가깝다 하겠다. 내가 돈의 노예가 되거나, 소유주가 아니라는 것. 작은 돈을 함부로 하지 않되 큰 돈은 마땅히 보내야 할 곳에 보내주는 것. 사랑하되 지나치지 말라.

품질이 좋은 돈은 정당한 방법으로 차곡차곡 모은 돈. 작은 돈이 사람을 부자로 만들고 큰돈이 사람을 가난하게 만든다. 정기적이고 균질한 수입은 높은 가치를 지닌 고품질의 자산임을 잊지 말 것. 즉, 작은 규모의 월급이라도 꾸준히 매달 들어오는 것의 힘.  

부자는 천천히 되어야 한다. "부자가 되기 가장 좋은 나이는 50대 이후. 젊을 때 부자가 되면 부를 다루는 기술이 부족하고 투자로 얻는 이익이나 사업으로 얻는 이익이 더 눈에 보여서 모으고 유지하는 능력이 가진 자신에 비해 약해진다. 결국 다시 가난해질 확률이 높다."  

자본 이익이 노동으로 번 이익을 넘어서는 날이 진정한 부자되는 것. 나는 노동 외에 투자로 노동에서 버는 돈만큼 벌고 있거나 벌  수 있다고 믿어야 한다. 큰 돈은 작은 뭉칫돈을 모아 굴리는 것에서 시작하고, 한번 돈이 뭉치면 불어나는 속도는 몇 배로 빠르다. 자본이 함께 일하도록 하라.      

                                 

 #리스크를 대하는 자세

경기 대해 예측하는 것을 불가능. 어떤 경제 전망이든 관통하는 이야기인 듯하다.

'나는 아무것도 모른다'라고 할 때 오히려 위기에서 벗어나게 된다. 모를 때가 아니라 안다고 생각하는 것이 틀렸을 때가 위험하다.  

예견된 리스크는 오히려 리스크가 아니며 오히려 상승장처럼 아무 악재도 없어 보이는, 낙관적인 전망이 가득할 때 더 숨어 있다. 또한 리스크를 패턴으로 만드는 작업이 무의미하며 오히려 그 본질을 알아야 한다고 지적. "패턴을 찾는 사람은 새로운 미래, 아직 일어나지 않은 상황을 고려하지 않는다." 지나친 낙관 속에 거품이 있고, 어두운 터널 끝에 빛이 드는 법.  "모든 욕심의 끝에는 몰락을 품고 있다. 그리고 모든 절망은 희망을 품고 있다."

리스크를 너무 줄이다 보면 평균 성장을 따라가지 못하는 실수를 할 수도 있다. 하지만 남들이 평균 이익보다 내 이익이 적다고 해서 빈털터리가 되지는 않는다. 한번 발생하면 빈털터리가 될 실수는 절대 하지 마라. 한번 낙오되면 절대 이 시장에 다시 돌아오지 못한다.  

시장 상황이 더 악화돼도 대응할 수 있는 상황 안에서 투자를 해야 한다.

 

#일상을 점검하는 태도 #부자의습관 #부자의 마음가짐

큰 사소가 나기 전에 평소의 모든 삶을 점검해야 한다. 여러 가지 작은 사고가 모여 나중에 큰 사소가 되기 때문이다. 돈을 함부로 대하는지, 쓸데없는 인연이 너무 많지 않은지, 음식은 정갈하고 제때 먹는지, 집안에 들고 남이 일정한지, 남을 비꼬거나 흉 보지 않았는지, 욕을 달고 살진 않는지. 이런 모든 면에서 자기 반성부터 해봐야 한다. 일이 잘 풀리지 않는 사람은 음식을 줄이며 절대로 배가 부르게 먹지 말고 진하고 거친 음식을 멀리하고 일정하게만 먹어도 다시 운이 돌아온다. 식사를 제대로 정해진 시간에 하려면 생활이 일정하고 불필요한 사람들을 만나지 않아야 한다.

이것이 시작이다. 그러면 몸이 가벼워지고 운동을 하고 싶어지며 걷고 움직이다 보면 생각이 맑아진다. 그제서야 비로소 욕심과 욕망을 구분할 줄 알게 되고 들고 날 때가 보인다. 그제야 비로소 대중이 움직이더라도 참을 수 있게 되고 홀로 반대편에 서 있어도 두려움을 통제할 수 있게 된다. 많은 인연 속에 가려졌던 진정한 친구도 이때 나타난다. 이때부터는 모든 것이 잘 풀리고 건강도 재물도 인연도 얻게 된다.

육체와 정신 둘 다 자유를 얻은 사람이 부자다. 진정한 부자는 내 정신과 생각이 자유로워서 남과 비교할 필요가 없는 것을 말함.

투자를 하는 사람은 예측을 하고 그 예측이 맞아야 수익이 나는 상태에 자신을 놓아두면 안 된다. 시장 상황이 더 악화돼도 대응할 수 있는 상황 안에서 투자를 해야 한다.

 

 

 2. 느낀 점

 

-돈과 부의 본질과 부자의 태도, 삶의 자세를 다시 한번 들여다볼 수 있었다. 몇 번을 다시 읽어도 과함이 없을 책. 앞으로 투자 생활뿐만 아니라 인생에도 좋은 지침서가 될 것 같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근로주의를 왜 경계해야 하는지  다시 한번 상기해볼 수 있었다. 투자에는 늘 리스크가 따르고, 아직도 투자자로서 내가 살아갈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들지만, 직장 생활에 안주하는 나의 미래가 더욱 큰 리스크. 내 근로소득을 넘어서는 자본 소득을 만들어야.

-단순히 돈에 대한 이야기뿐만 아니라 건강하고 윤택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가져야 할 삶의 태도 역시 깊게 새길 만한 부분이 많았다.  

-자신의 임계점을 넘어서는 몰입과 공부가 필요하다.

 

 

3. 적용해볼 점  

 

*능구와 공부

-3개월 동안 확언과 감사 일기 매일 쓸 것.  

-월부 강의와 독서뿐만 아니라 투자 내공을 쌓는 데 게을리하지 말 것.

  월부 생활은 자기계발이 아니라 결국 투자라는 과정과 결과를 만들어내는 곳.  

 

*규칙적으로 생활하고, 바르게 생활할 것  

-언제 어디서나 언행을 조심하기

-기상과 취침 시간을 일정하게 하고, 주변 정돈  

-깨끗하고 간소한 식사  


댓글


리온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