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속성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104조 오은경]

  1. 본 것

    -돈은 인격체다 : 돈은 감정을 가진 실체라서 사랑하되 지나치면 안되고 품을때 품더라도 가야할땐 보내줘야 하며, 절대로 무시하거나 함부로 대해서는 안된다. 오히려 존중하고 감사해야한다. 이런 마음을 가진 사람에게 돈은 항상 기회를 주고 다가오고 보호하려고 한다.(20p)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의 힘 : 비정규적인 수입은 한번에 몰려온 돈이라 실제 가치보다 커보이는 착각을 일으킨다. 그래서 자신이 많은 돈을 벌게 된 줄 알고 사치하고 함부로 사용하게 돼 결국 모으지 못하게 된다.  규칙적인 수입의 가장 큰 장점은 미래 예측이 가능해진다는 점이다. 미래 예측이 가능하다는 말은 금융자산의 가장 큰  적인 리스크를 제어할 수 있다는 뜻이다.

    -리스크가 클때가 리스크가 가장 작을 때다: 욕심은 리스크를 낳는다. 이 욕심이 대중에게 옮겨 붙으면 낙관이라는 거품이 만들어진다. 거품은 폭락을 낳는다. .. 모든 욕심의 끝은 몰락을 품고 있다. 그리고 모든 절망은 희망을 품고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돈은 버는 것만큼 지키기도 힘들다. 돈을 잃지 않고 지켜내는 일은 결코 저절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반드시 배워야 할 일이다. 버는 것은 기회와 운이 도와주기도 하지만 지키는 건 공부와 경험과 지식이 없이는 결코 얻을 수 없는 가치다.

    -빨리 부자가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하면 안된다.

    -작은 돈은 큰 돈의 씨앗이고 자본이 될 어린 돈이기에 씨앗을 함부로하고 아이를 돌보지 않는 사람은 그 어떤것도 키우지 못한다. 작은 돈을 모아 종잣돈을 마련해서 투자나 사업의 마중물을 만들어가는 것이 성공의 기초다. 

    -은행에서 흥정을 한다고요?: 선택을 요구받거나 선택을 해야되는 상황이 오면 답안지 안에서만 선택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는 의미다.

    -김승호의 투자원칙과 기준 : 쫓아가지 않는다. 위험에 투자하고 가치를 따라가고 탐욕으로부터 도망간다.

                                                 1등이 아니면 2등, 하지만 3등은 버린다.

    - 아님 말고 정신

  2. 깨달은 것

    작은돈도 소중히 하며 현재의 규칙적인 수입을 잃지 않고 잘 모은 다음 욕심과 조급함을 버리고 돈이 자식까지 낳을 수 있는 편안한 곳을 찾아 긴 시간 살게 해준다면 내가 원하는 경제적 자유를 충분히 이룰 수 있을 것 같다.

  3. 적용할 점

    비정규적 수입이 생겼을때 반드시 지키기!

    욕심, 조급함 버리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