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사 1강을 전부 들었습니다.
통장 쪼개기를 하면서, 연금저축펀드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충격을 받았어요.
아, 나는 알파투자 생각만 했는데… 연금저축이 진짜 필요하다고?
은행에서 연금저축 권유받았을 때에는 그냥 아이, 난 투자할 거니까… 하고 지나갔었는데…
안 하면 바보라는 얘기를 듣고도 잠시 받아들이지 못해서 괴로워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도 그럴 게, 연금저축을 넣기 시작하면 종잣돈 모으는 속도가 엄청 느려지니까요…
하지만 다 듣고 나서는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해야 하는 거구나…
통장 쪼개기도 이전부터 간소하게 하고 있었지만, 이번에 알려주신 내용이 훨씬 더 체계적이고 좋았어요.
가계부를 이전에 몇 달씩 계속 정리해 보면서 고정비를 알고 있던 터라 통장쪼개기는 재분배만 하면 되었습니다.
이전에 혼자 했을 때는 어떻게 쪼개봐도 이 이상은 저축비율을 늘릴 수 없었는데, 새로 쪼개 보니 또 다르더라구요.
알파에 베타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는 사실이 너무나 뼈아프게 다가왔던 것 같습니다.
저는 사회생활을 한 지는 조금 되었지만, 이러저런 이유로 모아둔 돈이 거의 없거든요.
이제사 조금씩 모으면서 공부도 하고 있는데, 지금부터 5년, 6년 간 모으기만 하라니 너무 막연했던 거예요.
그 사이에 부동산 공부 안해두면 너무 아쉽지 않을까, 다 날아가지 않을까 고민이 되는 마음도 있고…
하지만 이 마음이 다 조급한 마음인 거겠죠.
2년 안에 투자하겠다 마음먹었었는데, 조금만 더 멀리 보려고 합니다.
모로 가든 서울로만 가면 된다는 말도 있고, 위험한 길을 피해 가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니까요.
좋은 강의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너나위님.
댓글
수강 후기 고생 많으셨습니다 ♥ 리엔 님 화이팅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