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마중 10기 19조 하담. 1주차 강의 후기

 

  강의 목적 :  내 돈으로 살 수 있는 가장 좋은 집을 살 수 있으면 됨.

  아파트 매매가는 화폐가치가 떨어지는 것때문에 우상향. 집은 없는 것보다 있는게 낫다.

  PIR 12이하(현제 10.2), 전세가율 60% 이상(현제 53.7%), 2010~2011년과 유사한 상황으로 가격은 고점 대비 많이 내려와서 리스크가 줄어들었으나 최근 급반등으로 추가 하락에 대한 두려움이 생기는 시기-전세가율은 확신의 도구, 지금은 전세가가 못받쳐 줌. 지금은 무리하지 말것.

  반등폭이 덜 오른 곳을 산다. 가격이 더 중요하다. 예산에 맞게 사고, 평촌, 수지, 구리, 광명이상 지역 중 교통의 입지를 보는게 가장 중요함. 

  예산이 어려우면  거주와 투자 분리를 할 수 있고, 상급지로 이동하는게 가장 중요.

  종잣돈+1억의 예산으로 필요한 지역을 선정하고, 양식에 맞는 아파트를 전수조사하고, 전고점/하락율/현제 가격기준을  지켜본다.

  J-PIR 평균 7.0, 현제 5.9. 눌림목이 생겼을 때 할수 있는 좋은 집을 사야됨.

  <종잣돈 거주보유 분리 가능지역>

  2억이상 : 서울, 1억이상 : 경기 1기 신도시 이상지역, 1억미만 : 저축.

  대출액은 저축액의 ⅔ 이하. 

  나의 상황은 1억 이하, 2026년 부터 저축 가능. 계획은 월부 공부를 꾸준히 하고 내마중에서 배운 단지 조사를 꾸준히 하고, 2년 후를 기약하고 싶다.  앞으로 3~5년은 기회가 있다고 용기를 주셨으므로…

  2025년 11월 마지막 회생기간이 끝나고, 2025년 8월에 전세 만기 돌아오면 월세로 돌리고, 지금 전세금 9천 중 ⅔이상과 현금 3천.  종잣돈을 더 모아 2026년 하반기에는 거주분리 투자를 하고 싶다.

  월부의 부업 강의에 대한 상담을 하고, 강의를 듣고, 부업을 도전해 보고 싶다.

  강의를 통해 용기를 주시고, 나의 미래를 응원해 주신 너나위님과 월부에 감사합니다~~


댓글


하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