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내집마련 중급반 - 3주 안에 서울 내집마련 하는 법
자음과모음, 너나위, 밥잘사주는부자마눌, 권유디
7월을 쉬어가며, 어떤 강의를 들을까 고민하다가 선택한 내마중이었습니다.
1주차는 오랜만에 뵙는, 믿고가는 너나위님의 강의였습니다.
사실 저는 지금 전세재계약을 앞두고 실거주를 내집을 찾아야하나? 이대로 재계약을 거주해야하나? 고민을 하며 이번 내집마련중급반 강의를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재계약을 하면 1) 직주근접 2) 5%의 저렴한 전세 인상금 3) 이사갈 집을 알아보는데 드는 시간+이사비용 절감 등 장점이 있지만 중요한 저의 종잣돈이 묶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사실 그동안 이렇게 묶인 종잣돈 때문에 명확한 투자금이 보이지 않았고,
내가 어디까지 투자를 할수 있는지 모른 상태로 투자공부에 집중하지 못했던거 같습니다… (핑계인거 안비밀)
기다려줄 줄 알았던 서울 집값이 일주일 사이에 몇천씩 올라가는 것을 보면서,
이대로 또 기회가 없어지는건 아닐까, 두려움과 불안감에 휩싸인채 - 지금까지 배운것들은 하나도 생각하지 않고
영끌해서 집을 사야하나..?로 돌아가려는 저를 붙잡으며 강의를 들었습니다.
너나위님의 메세지는 명확했던거 같습니다.
현재 급격히 오르는 서울 시장을 보면서 조급해 할 필요는 없다.
서울의 좋은 곳들의 가격이 오른 것은 맞지만 여전히 서울에 많은 곳들이 하락한 가격에서 오르지 않고 있는 곳들이 많았습니다. 너나위님의 확신 가득한 말씀 덕분에 조급했던 마음을 가라앉힐 수 있었던거 같습니다..
저는 지금 실거주를 더 고민하고 있는 상황이라 내마중이 아니라 내마기를 갔어야했나,, 생각도 들었습니다.
초반엔 강의를 잘못 신청한게 아닐까,, 생각도 했지만 일단 들어보자는 마음으로 강의를 들어나갔습니다.
최근 내집마련을 하고자 움직인 덕분에,
내 현재 종잣돈, 주담대 범위, 신용대출, 마통 범위 등등 제가 끌어 당길 수 있는 돈들을 다 파악하게 되었고
(이걸 이제야 파악하다니.. ㅠ)
강의에서 너나위님이 알려주신 서울25개구 전체 매전 갭을 보고 내 가용자금 내에서 어디까지 가능한지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그동안은 막연히 지방 중소도시로 가야한다고 생각하고 그 쪽으로 방향을 잡고 있었습니다…
아직 싱글인 저는 이동에 자유롭고 오히려 지금 종잣돈으로 서울에 전세를 두고 투자할 수 있을거 같다는 가닥도 잡혔습니다.
아직 전체 지역을 파악하지는 못했고, 사는곳 근처 일부만 확인했지만 어느정도 가능성도 보이는거 같습니다.
매 강의마다 진심을 다해 강의해주셔서, 저희 같은 부린이의 등대같은 길잡이가 되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