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이름 : 원씽 /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읽은 날짜 : 24.08
[본 것]
프롤로그
제2장 도미노 효과
핵심은 오랜시간이다. 성공은 연속하여 쌓인다. 단, 한 번에 하나씩이다.
제1부 거짓말
우리가 잘못된 길에 빠지는 건 뭔가를 몰라서가 아니라 안다고 확신하기 때문이다.
제4장 모든 것이 다 중요하다
성공의 세상에서 평등한 것은 없다. 몇몇 소수의 원인이 대부분의 결과를 만든다. 제대로 된 인풋 하나가 대다수의 아웃풋 하나를 만들어 낸다. 선택적 노력이 거의 모든 성과를 창조한다.
가장 중요한 일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 되어야 한다.
제5장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제6장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사실 성공은 단거리 경주다. 건전한 습관이 자리를 잡을 때까지만 자신을 훈련시켜 달리는 단거리 전력질주인 셈이다.
본질적으로 자기 관리를 철저히 한다는 건 자신을 스스로가 정한 방식대로 행동하도록 훈련하는 것과 같다. 그 훈련을 충분히 유지하면 일상, 달리 말해 습관이 된다. 그러니 ‘자기관리에 철두철미’하게 보이는 사람도 실제로는 몇가지 바람직한 습관을 만들어 확립시킨 것뿐이다.
생각보다 훨씬 적은 자기통제력만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 그 이유는 단 하나다. 성공은 옳은 일을 해야얻는 것이지, 모든 일을 제대로 해야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제7장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의지력은 늘 꺼내 쓸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의지력의 수명은 정해져 있다.
사람은 누구나 한정된 자원을 잘 관리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의지력이 그러한 자원 중 하나라는 사실은 잘 모른다.
의지력은 회복이 느린 정신적 근육과 같다. 최선을 다하려면 말 그대로 우리의 정신력에 무언가를 먹여야 한다. ‘생각을 위한 음식’이 필요하다는 말이다. 오랜 시간 동안 균일하게 혈당을 높여주는 음식, 즉 복합 탄수화물이나 단백질이 높은 음식이 성과를 올리는 사람들의 연료가 된다.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으로 처리해야 한다.
제8장 일과 삶의 균형이 필요하다
모든 일에 관심을 쏟으려 하다 보면 그 모든 일에 대한 노력이 부족해지고, 제대로 완수되는 일이 하나도 없게 된다.
‘균형’이란 말 대신 ‘중심 잡기’라고 해보자. 평형추처럼 반대되는 힘을 적용하여 중심을 맞춰주면 된다.
개인적 삶에서는 무엇보다 ‘안다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몸과 마음을 알고, 가족과 친구를 알고, 자신이 실질적으로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알아야 한다. ‘삶을 즐기고 싶다면’ 이 중 하나도 놓쳐선 안 된다. 일을 위해서든 혹은 다른 어떤 것을 위해서든 무엇도 희생시켜선 안 된다. 이들 사이를 수시로 왔다갔다 하거나 때로 두어 가지를 한데 합칠 수도 있지만 그것들 중 어느 하나도 오랫동안 무시할 순 없다. 치밀한 중심 잡기는 당신의 개인적 삶에서 꼭 필요한 것이다. 중요한 것은 중심을 잡느냐 잃느냐가 아니라 ‘짧게 가느냐, 길게 가느냐’이다.
제9장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제2부 진실
제10장 미래의 크기를 바꾸는 초점탐색 질문
큰 그림 질문 : 나의 단 하나는 무엇인가?
작은 초점 질문 : 지금 당장 해야 할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제11장 도미노를 세워라
제12장 삶의 해답으로 가는 길
크고 구체적인 질문을 하라. “향후 6개월 간 매출을 두 배로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자신만의 해답을 찾고 싶다면 다른 사람들의 연구와 경험을 공부하라. 그곳은 최고의 탐색 장소다.
제3부 위대한 결과
제13장 목적의식을 가지고 살아라
우리가 직면하는 가장 큰 도전 중 하나는 우리의 목적의식이 거지의 동냥 그릇처럼 바뀌지 않도록 만드는 것이다. 우리를 행복하게 만들어 줄 다른 어떤 것을 끊임없이 찾는 밑 빠진 독, 이것과 싸우는 건 무척이나 힘든 일이다.
일단 원하는 것을 얻고 나면 새로 얻은 것에 금세 익숙해지기 때문에 머지않아 행복감이 사라진다.
행복은 만족을 느끼는 길에서 생겨난다.
나는 재정적으로 부유한 사람이란 목적의식에 부합한 돈 이외에도 충분한 돈을 버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돈이 행복감을 계속해서 가져다주는 건 그 돈을 원하는 이유에 달려 있다. 흔히 목표가 수단을 정당화시켜선 안 된다고 한다. 하지만 행복의 경우에는 다르다. 행복이 목표일 때는 그것을 이루기 위한 수단을 통해서만 행복이 만들어질 수 있다. 그저 돈을 목적으로 더 많은 돈을 원한다면 그 돈을 통해 얻고자 하는 행복을 얻지 못할 것이다. 행복은 더 많은 재산보다는 더 큰 목적의식을 가졌을 때 나타난다. 그래서 행복은 만족으로 가는 길에 나타난다고 하는 것이다.
남다른 성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성공할 때까지 한 가지 일에 집중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다.
자신만의 큰 이유(Big Why)를 발견하라.
아침에 잠에서 깨고 힘들고 지칠 때도 계속해서 일하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가?
제14장 우선순위에 따라 살아라
지금 당장이라는 순간은 먼 미래와 너무나도 동떨어져 있어서 우선순위를 제대로 파악할 수 없다.
‘오늘’을 당신이 가진 ‘모든 내일’과 연결시켜라.
제15장 생산성을 위해 살아라
1 휴식시간 확보하기
시간을 내어 쉬어라.
2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 확보하기
하루에 네 시간을 따로 떼어 두는 것이다.
그레이엄은 모든 일을 두 가지로 분류한다. ‘생산자’는 아이디어를 내고, 계약을 맺고, 인재를 뽑고, 제품을 생산하고, 아니면 프로젝트와 계획을 실행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이러한 업무는 대체로 하루의 절반이나 그 이상을 필요로 한다.
반면 ‘관리자’의 시간은 한 시간 단위로 계산된다. 관리자의 경우 이 회의에서 저 회의로 불려다니고, 남을 감독하거나 지시하는 사람들은 보통 권력과 권한을 갖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을 자신의 일정에 맞춰 움직이게 한다.
탁월한 성과를 경험하려면 아침에는 생산자가 되고 오후에는 관리자가 되어라.
3 계획할 시간 확보하기
매주 한 시간을 따로 떼어 연간 목표와 월간 목표를 검토하라.
끈기는 장거리 경주가 아니라 계속해서 이어지는 여러 개의 단거리 경주이다. 이 짧은 경주를 이어가면서 사슬을 연결하면 일은 점점 더 쉬워진다. 가속도와 동기가 노력을 대신해 줄 것이다.
가장 힘든 부분은 높은 분들의 요구를 잘 피해 다니는 일이다. …"확보한 시간을 지키지 못했다면 대체할 시간을 찾아라."라는 원칙에 의해 즉각 다른 시간을 비워야 한다.
제16장 단 하나를 위한 세 가지 약속
전문성은 투자한 시간에 비례한다. 단 하나를 위해 시간을 따로 확보할 때에는 그것을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들겠다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 단 하나를 오롯이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데 전념하다 보면 그것이 곧 다른 일의 발판이 되는 것을 경험한다.
목적의식을 가지고 접근하면 같은 한계에 부딪혀도 세상이 다르게 보인다. “나는 아직도 성장 중이다. 그렇다면 내가 택할 수 있는 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는데 그 결과가 나올 수 있는 최고라는 확신이 들지 않는다면 도전적 방식에서 벗어나 목적의식을 지닌 방식으로 시도해 보아라.
삶에 책임감을 불어넣는 가장 빠른 길 중 하나는 책임감 있는 파트너를 찾는 것이다. 책임의식은 친구와 동료로부터, 그중에서도 가장 높고 고귀한 형태는 코치나 멘토에게서 나온다.
제17장 생산성을 훔쳐가는 네 종류의 도둑들
성공의 열쇠가 무엇인지는 모른다. 하지만 실패의 열쇠는 모든 사람들을 기쁘게 하려 드는 것이다.
하루 종일 완벽한 하루를 보내는 데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매일 아침 활기찬 시작을 하는 데 전념하라. 정오까지 생산성 높은 시간을 보낼 수 있다면 나머지 시간도 자연스럽게 따라올 것이다.
제18장 위대함으로 가는 변화의 시작
[깨달은 것]
아침은 생산자로 살고 오후는 관리자로 살면 된다는 말, 결국 '단' 하나'를 위한 생산성 있는 활동이 먼저 배치되어야 한다는 이야기이다.
아침과 오후라는 물리적인 시간이 주어져 잇지만 결국
투자자로서 출근을 하는 아침시간 (= 물리적인 저녁시간)이 따로 있다고 생각한다.
투자활동에서 ‘단 하나’는 수익을 얻는 것이다. 다만, 나의 삶에서 그 발판이 되어주는 것은 노동시간과 결부되어 있다. 노동시간에 투하하는 에너지를 어떻게 넣을 것인지에 대해 ‘단 하나’를 생각하며 원씽을 찾아가야 하겠다.
[적용할 것]
댓글
시간을달려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