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3. 읽은 날짜: 2024.08.17
4. 총점 (10점 만점): 7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제 2장. 도미노 효과]
#등비수열 #첫 번째 도미노 조각 #연속적 #오랜 시간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삶에서 도미노 효과를 만들어야 한다. 우선 순위를 정하고 첫 번째 도미노 조각을 찾은 다음, 그 것을 힘껏 넘어뜨리면 된다. 훌륭한 성공은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순차적으로 일어난다. 성공은 성공 위에 쌓이고 이런 일이 반복적으로 일어나면 최고로 높은 수준의 성공을 향해 움직일 수 있게 된다. 핵심은 오랜 시간이다.
[제 8장.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일과 삶의 중심잡기 #짧게 가느냐, 길게 가느냐 #다섯개의 공 #우선순위
‘균형 잡힌 삶’이란 존재할 수 없다. 모든 일에 관심을 쏟으면 그 모든 일에 대한 노력이 부족해지고, 제대로 완수되는 일이 하나도 없다. 기적은 항상 극단에서 일어난다. 하지만, 중도를 택하는 것과 마찬가지고 극단적으로 달려가는 것 역시 늘 관리하기 힘들다는 문제가 있다. 특히나, 시간은 우리를 기다려 주지 않기 때문에 무엇을 지나치게 극단으로 몰아가며 뒤로 미루다가는 정말 소중한 것을 영영 잃을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무게를 맞추는 삶을 사는 것이다. 중요한 일을 맨 앞에 두고, 나머지 부분들은 기회가 닿는 대로 관심을 쏟아라. 훌륭한 삶이란 곧 다른 여러 부분의 무게를 맞추는 삶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나는 무척 바쁜 사람이다. 자칭 타칭 바쁜 사람이다. 이 책을 읽고 내가 너무 우선순위 없이 바쁘게만 지내왔다는 생각이 들었다. 삶에서 ‘더하기’가 아니라 ‘빼기’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절실하게 들었다.
2. 부동산 공부, 회사 일을 하면서 다 중요해보이는데 무엇부터 해야할 지 못 정해 허둥지둥하는 적이 많다. 우선순위에 따라 나만의 도미노를 세우고 첫 번째 조각을 찾아 그 것을 넘어뜨리기 위해 집중해야겠다. 첫 번쨰 도미노가 무엇일까?
3. ‘워라밸’을 나도 한 때 추구했었다. 하지만, 균형이라는 것은 있을 수 없고 극단도 옳지 않은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우선순위에 따라 중요한 일을 맨 앞에 두고 나머지 부분들은 기회가 닿는 대로 관심을 쏟는 ‘무게를 맞추는 삶’을 살아야겠다. 게리롱 님의 강의에서 말씀해주신 ‘도미노를 세우면서 팽이를 넘어뜨리지 않게 하라.’는 것이 무엇인지 알 것 같다.
4. 부동산 공부를 시작하면서 5년 투자자, 10년 투자자 이런 선배님들을 보면서 이 힘든 것을 어떻게 오래하고 계실까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 책에서 ‘끈기는 장거리 경주가 아니라 계속해서 이어지는 여러 개의 단거리 경주이다.’라고 했듯이, 나도 아직 오지도 않은 긴 시간을 걱정할 것이 아니라 단순히 오늘 해야할 것, 이번 주에 해야할 것, 이번 달에 해야할 것 등 하나씩 순차적으로 해 나가다보면 나도 모르게 투자에서 성과를 내고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파이팅!!!!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매일 아침 ‘오늘 하루의 원씽’을 찾고 무슨 일이 있어도 완료하기
2. 단순히 ‘할 일 목록’이 아니라 ‘성공 목록’으로 작성하는 습관 들이기
3. 매사에서 ‘초점탐색 질문’ 생활화하여 우선순위에 맞게 집중하기
4. 의지력이 가장 높은 아침 시간에 중요한 일 하기.
5. 하루 네 시간까지는 어렵더라도…ㅠㅠ 하루 두 시간은 무조건 확보하여 부동산 공부하기
6. 현재 나의 첫 번째 도미노는 ‘앞마당 만들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19) 사람들은 일의 양에 따라 성과가 점점 더 쌓이기를 바라는데, 그렇게 하려면 ‘더하기’가 아니라 ‘빼기’가 필요하다.
(P. 24~26) 남다른 성과를 얻기 위해선 삶에서 도미노 효과를 만들어 내야 한다. 도미노를 쓰러뜨리는 일은 생각보다 단순하다. 줄을 맞춰 세운 다음 첫 번째 것을 건드려 넘어뜨리기만 하면 된다. 매일 우선순위를 새로 정하고 첫 번째 도미노 조각을 찾은 다음, 그것이 넘어질 때까지 있는 힘껏 내리친다. 훌륭한 성공은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순차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이다. 성공은 연속하여 쌓인다. 단, 한 번에 하나씩이다.
(P. 46) 무슨 이유에서든 한 번에 백 가지 일을 하는 건 의미 있는 일 한 가지를 제대로 해내는 것에 미치지 못한다. 그리고 성공이란 가장 많은 일을 해내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도 아니다.
(P. 51, 56) 당신이 원하는 것 중 대부분은 당신이 실천하는 몇 개의 일에서 비롯될 것이다. 가장 중요한 일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 되어야 한다.
(P. 70) 우리는 비행기 조종사나 의사가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할 때 다른 모든 것을 잊고 그 일에만 전념하길 바라며 당연히 그러하리라 여긴다. 그런데 우리들은 어떤가?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일을 하고 있으면서 대체 왜 멀티태스킹을 용납하는 것인가? 비행기 조종사나 의사의 일이 집중하지 않고는 성공적일 수 없듯이 우리의 일 또한 그러하다.
(P. 74) 사실 성공은 단거리 경주다. 건전한 습관이 자리를 잡을 때까지만 자신을 훈련시켜 달리는 단거리 전력질주인 셈이다.
(P. 80) 당신의 습관이 당신이 누구인지 말해 준다. 당신이 얻는 성취는 한 번의 행동(action)이 아닌 삶에서 만들어진 습관(habit)에서 나온다. 선택적 집중의 힘을 이용하여 올바른 습관을 들여라. 그러면 탁월한 성과가 당신을 찾아올 것이다.
(P. 87, 88, 96) 의지력의 수명은 정해져 있다. 사람은 누구나 한정된 자원을 잘 관리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의지력이 그러한 자원 중 하나라는 사실은 잘 모른다. 하루라는 시간을 투자해 최고의 성과를 얻고 싶다면 의지력이 떨어지기 전에, 당신의 가장 중요한 일, 그 한 가지 일을 일찍 해치워라. 의지력과 싸우지 마라. 의지력의 작동 방식에 맞춰 하루 일과와 인생을 설계하라. 의지력을 늘 꺼내 쓸 수는 없을지 몰라도 가장 중요한 일에 가장 먼저 사용할 수는 있을 것이다.
(P. 107) 시간을 가지고 도박하는 것은 결코 되찾을 수 없는 돈을 거는 것과 같다. 설사 이길 수 있다고 자신한다 하더라도 그동안 잃어버린 것에 대해 후회하지 않을 자신이 있는가?
(P. 111) “삶이라는 게임에서 다섯 개의 공을 저글링하고 있다고 상상해 보라. 그 공은 각각 일, 가족, 건강, 친구, 정직이다. 그리고 지금 당신은 그것들을 모두 떨어뜨리지 않고 성공적으로 저글링하고 있다. 하지만 어느 날 ‘일’이 고무로 된 공이라는 걸 깨닫게 된다. 그걸 떨어뜨리면 도로 튀어오를 것이다. 하지만 다른 네 개의 공, 즉 가족, 건강, 친구, 정직은 유리로 만들어져 있다. 그걸 떨어뜨리면 돌이킬 수 없이 흠이 나고, 이가 나가거나, 심지어 산산조각이 날 수도 있다.”
(P. 135) “달걀을 모두 한 바구니에 담고 그 바구니를 잘 지켜라.” 단 하나에 집중하는 사람은 자주 실패하지 않습니다. 바구니 하나를 잘 지켜보며 들고 다니는 것은 쉽습니다. 달걀을 가장 많이 깨뜨리는 사람은 하나의 바구니를 들고 있는 사람이 아니라, 너무 많은 바구니를 들고 있는 사람입니다.
(P. 139)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그것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P. 180) 행복은 만족을 느끼는 길에서 생겨난다. 우리의 삶을 더욱 의미 있게 만들어 줄 방법을 찾아 거기에 더 몰입하면 할수록 오랫동안 행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매일 하는 행동이 더 큰 목적의식을 충족시킨다면, 가장 강력하고도 오래 지속되는 행복이 가능해질 것이다.
(P. 183) 목적의식은 스스로 정한 길에서 벗어나지 않게 하는 강력한 접착제와 같은 역할을 한다. 자신이 하는 일이 목적의식에 부합할 때 당신의 삶은 리듬을 타듯 수월하게 움직일 것이고, 당신의 발걸음은 머릿속과 가슴 속에서 들려오는 소리와 일치하게 될 것이다.
(P. 202)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을 확보하라. 그 시간을 보호하라.
“지금 주어진 일에 모든 생각을 집중하라. 햇빛은 초점을 맞출 때까지 절대로 종이를 태우지 못한다.” 시간을 확보하는 일은 에너지를 집중시킬 뿐 아니라 가장 중요한 일에 힘을 쏟게 해준다. 생산성을 높이는 가장 강력한 도구다.
(P. 215) “끈기는 장거리 경주가 아니라 계속해서 이어지는 여러 개의 단거리 경주이다.” 하루하루 자신의 가장 중요한 도미노를 넘어뜨리면 마법이 일어날 것이다.
(P. 263) “삶을 즐겨라. 두려워하지 말고 온전히 살아라. 목적의식을 가지고, 거기에 모든 걸 바치고, 절대 포기하지 마라.” 그러면 결국에는 “다르게 살았으면 어땠을까.” 대신 “이렇게 살아서 기쁘다.”라고 말하게 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