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원씽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134조 체리콕]

24.08.18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파파산 지음,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08.18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거짓말 - 의심해 봐야 할 성공에 관한 여섯가지 믿음]

#할일목록 대신 성공목록 #한 번에 하나씩 #단 하나

무슨 이유에서는 한 번에 백가지 일을 하는 건 의미 있는 일 한 가지를 제대로 해내는 것에 미치지 못한다.
우리는 할 일 목록 대신 성공 목록을 만들어야 한다. 멀티태스킹은 한 번에 여러가지 일을 망칠 수 있는 기회에 지나지 않는다. 해야 할 모든 일을 하기에 시간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주어진 시간 내에 너무 많은 일을 해야만 한다고 느끼는 것이 문제다. 그래서 모든 일을 해낼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고 두가지 일을, 하니 세 가지 일을 한꺼번에 한다. 
한 번에 하나씩, 가장 중요한 일을 해야하며 할일 목록 말고 성공 목록을 만들어 남다른 성과를 내기 위한 일에 집중하라.


 

[진실 - 복잡한 세상에서 중심을 잃지 않는 법]

#초점탐색질문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초점탐색 질문은 삶의 서로 다른 여러 분야에서 자신만의 단 하나를 찾도록 도와준다. 초점을 맞추고 싶은 분야를 집어넣어 초점탐색 질문을 달리 표현하기만 하면 된다. “이번 주 목표 달성을 위하여 나의 다른 모든일을 더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어 줄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라고 질문하자.
 

[위대한 결과 - 인생의 반전을 불러오는 단순한 진리]

#시간을 생산적으로 쓰기 #집중 #색다른 결과를 내려면 색다른 일을 해야한다

무슨 일을 할 것인지 정할 때 한계를 두어서는 안된다. 인생에서 돌파구를 찾고 싶다면 새로운 아이디어와 일하는 방식에 대한 생각을 넓힐 필요가 있다. ‘이 정도면 충분한’ 수준에 도달하면 더 나아지려는 노력을 중단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 경지에 오른 사람들은 끊임없이 자신의 목표를 높이고, 현재의 한계를 넘어서도록 스스로를 격려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해야 할 많은 일을 해내는 것이 중요한게 아니라, 성공에 중요한 일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는 매일 아침 오늘 해야 할 일을 쭉 적어놓고 금방 끝낼 수 있는 쉬운 일(중요하지 않은 일)을 먼저 처리하고 나머지 중요한 일에는 큰 시간이 필요해서 뒤로 미루고 야근을 해서 달성하곤 했는데, 이 순서를 바꾸고 매일 4시간은 중요하고 내 성공에 필요한 단 하나의 일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2. 나의 유리공은 가족, 건강, 친구, 정직이고 나의 고무공은 나의 일이라는 것을 정리해보게 되었다. 
    항상 일 때문에 가족과의 일정, 건강검진 일정, 친구과의 일정을 조정하곤 했는데 앞으로는 나의 유리공과 고무공을 마음 깊이 새기고 우선 순위를 설정해야겠다.
  3. 성공에 관한 잘못된 믿음에 대해 관점을 바꾸어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다. 내가 기존에는 항상 추구하던 삶의 목표였는데, 이것이 다 말도 안되는 (달성할 수 없는) 거짓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나의 모든 다른 일을 더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매일 아침 질문해보기.
  2. ‘이 정도면 충분한’ 수준에서 멈추지 않기. 경지에 오른 사람들은 끊임없이 자신의 목표를 높이고 현재의 한계를 넘어서도록 자기 자신을 격려한다.
  3. 가장 중요한 일, 한가지 일을 가장 일찍 해치우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62

해야 할 모든 일을 하기에 시간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주어진 시간 내에 너무 많은 일을 해야만 한다고 느끼는 것이 문제다. 그래서 모든 일을 해낼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고 두 가지 일을, 아니 세 가지 일을 한꺼번에 한다.

 

P.75

성공하기 위해 반드시 자기 관리에 철저한 사람이 될 필요는 없다. 아니, 생각보다 훨씬 적은 자기 통제력만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 성공은 옳은 일을 해야 얻는 것이지, 모든 일을 다 제대로 해야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P.80

당신의 습관이 당신이 누구인지 말해준다. 당신이 얻는 성취는 한 번의 행동이 아닌 삶에서 만들어진 습관에서 나온다. 애써 성공을 찾을 필요는 없다. 선택적 집중의 힘을 이용하여 올바른 습관을 들여라. 그러면 탁월한 성과가 당신을 찾아올 것이다.

 

P.103

모든 일에 관심을 쏟으려 하다 보면 그 모든 일에 대한 노력이 부족해지고, 제대로 완수되는 일이 하나도 없게 된다.

 

P.109

핵심은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얼마나 되느냐다. 탁월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선택한 다음 그것을 성취하는 데 필요한 모든 시간을 들여야 한다. 그렇게 하려면 다른 업무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관련해 극단적으로 균형을 깨뜨려야 한다. 다른 문제는 손을 쓸 수 없을 만큼 악화되지 않도록 가끔씩 중심을 잡아주면 된다.


 

P.112

무게를 맞추는 삶을 살아라. 중요한 일을 맨 앞에 두고, 나머지 부분들은 기회가 닿는 대로 관심을 쏟아라. 훌륭한 삶이란 곧 다른 여러 부분의 무게를 맞추는 삶이다.

 

P.125

큰 것은 곧 위대함, 남다른 성과를 상징한다. 큰 삶을 추구하라. 그러면 당신이 살 수 있는 것 중 가장 위대한 삶을 추구하게 될 것이다. 
 

큰 일을 두려워하지 마라. 평범한 이류에 그치는 것을 두려워하라. 재능의 낭비를 두려워하라. 삶을 최대한으로 살지 못할 것을 두려워하라. 큰 일을 두려워하면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그것을 피하려고 애쓰게 된다. 그러면 미약한 결과물이나 사소한 기회를 향해 달려가거나 큰 것들로부터 도망치게 될 것이다. 작은 생각으로 삶까지 작게 쪼개지 마라. 크게 생각하고, 목표를 높게 잡고, 대담하게 행동하라.

크게 생각하고 크게 살아야만 자신의 삶과 일에서 진짜 잠재력을 경험할 수 있다.

 

P.198

나의 목표는 더 많은 일을 해내는 것이 아니라 할 일을 적게 만드는 것이다. -프랜신 제이

 

P.202

지금 주어진 일에 모든 생각을 집중하라. 햇빛은 초점을 맞출 때까지 절대로 종이를 태우지 못한다.

 

P.204

하나의 활동에서 월등하게 의미 있는 결과가 나온다면 바로 그 하나의 행동에 월등히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만 한다.

 

P.225

“단순히 최선을 다하고 있는 겁니까. 아니면 이룰 수 있는 최고의 결과를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겁니까?”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 최고의 노력을 기울이고는 있지만, 이룰 수 있는 최고 수준까지 노력하지는 않고 있다.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나 행동양식에 변화를 일으킬 마음까지는 없기 때문이다.


댓글


히위고
24. 08. 18. 22:55

체리콕님 벌써 원씽 완독하고 후기까지 작성하셨네요 너무 좋은 내용들이 많아서 정리하기도 힘들정도에요 다음 책들도 완독 응원하겠습니다. 화이팅~!!

뮈리
24. 08. 18. 23:16

체리콕님 과제한거 보면 나 좀 수정해야겠다 싶을때가 한 두번이 아녀요 ㅎㅎ 깔끔하고 너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