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2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14조 자유]

  • 24.08.18

열반스쿨 중급반 - 10억 달성을 위한 부자 마인드 갖는 법

그동안 강의를 들으면서 비교평가에 대한 이야기를 참 많이 들었다. 들으면서 중요한 건 이제 이해했는데 그래서 어떻게 해야할지는 잘 모르겠다고 생각했었는데, 이번 열중 2주차에 비교평가에 대한 강의라 수강 전부터 기대가 됐다.

 

 

강사님이 강의 내내 수강생들의 마음을 정말 잘 아셨다. 교안도 내용을 가리는 부분없이 준비 해주셔 신경을 많이 쓰셨다는 느낌이 들었다. 지난 강의를 들으며 서울수도권 쪽 얘기가 나올 때 마다 단지는 커녕 지역도 어느정도의 선호도를 가진 곳인지 몰라서 답답할 때가 많았다. 모르는 곳이 나오면 답답 할 수 있다는 걸 아시고 언급해 주신 것도 좋았고, 몰라도 강의를 따라 갈 수 있게 어떤 곳인지 충분히 알려주셨다. 또 그래프에 거부감을 느끼는 거라던가, 들을 땐 이해 되지만 혼자 하려면 아리송한 것까지.. 내가 평소에 느끼던걸 얘기해주셔서 속마음 사찰당하는 줄!! 아직 아는 곳이 거의 없어서 지역별 비교는 안되고, 같은 지역내에서 비교하는 법도 궁금했는데 바로 비슷한 입지 내 비교에 쓸 수 있는 기준도 알려주셔서, 앞마당 만들 때부터 바로 적용을 해 볼 수 있을것 같다.

 

 

 

들으며 궁금했던 건.. 연식도 가치를 따지는 데 고려해야 할 요소인 것 같은데, 연식이 차이나는 단지들도 기존의 방식으로 비교가 진행됐다. 연식이 20년씩 차이나는데도 연식을 고려대상에 넣지 않는게 인상 깊었다. 근데 실제로 내가 실준을 들으며 첫 임보를 써보니, 바로 옆 단지인데 연식으로 가격이 차이나다보니 뭐가 비싼건지 싼건지 가늠이 안되었다. 강의 예시처럼 입지가 압도적으로 차이나면 배제하고 판단해도 될거 같은데.. 실제로 해 볼 땐 이 방법이 적용이 안됐다.

 

연식을 고려한 비교평가도 필요 할 것 같다. 나에겐 비교평가를 어렵게 하는 가장 큰 이유가 연식이다. 아직 3개월차인 나도 벌써 다른 분들이 입지좋은 구축 vs 입지 덜 좋은 신축에 대한 질문을 하시는 걸 많이 봤다. 연식이 모두의 과제인 것 같다.

 

 

 

강의 중 제일 좋았던 부분은 (저번주와 마찬가지로) 강사님이 직접 진행하신 투자를 같이 확인해 본 부분이다. 처음 기초반을 들을 때 매매가가 떨어지면 내 선택에 의심이 생길 것 같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다. 강사님의 투자예시를 통해 그런 상황이 왔을 때 어떤식으로 내 물건을 재점검 할 수 있는지를 알았다. 성공한 예시도 좋지만, 이렇게 가치를 찾아가기를 기다리는 예시들이 더 현실적이고 도움이 된다.

 

또 강의 예시는 투자금이 너무 큰데, 강사님이 소액으로 하신 사례를 볼 수 있는 것도 좋았다. 지금 정말 싸다는 지방 시장조차 나에겐 너무 큰 투자금이라서... 최근 몇 개월간 너무 올라서 아쉽다는 얘기가 꾸준히 나왔는데, 어차피 안 올랐어도 내 돈으론 못 살 곳들이라 아쉽지도 않았었다.

 

강의에서 나오는 투자금 정도는 있어야 하는건가, 내가 이 강의를 듣고 있는게 맞나 싶을 때도 있다. 싸다는것도 나한텐 안싸다,,, 하하. 강사님들도 소액투자하시고, 아직 보유도하고 있으신 케이스를 강의에서 들을 수 있어 그나마 좀 현실감이 생긴다. 지금은 나한테 돈이 있더라도 뭐가 좋은지도 몰라서 투자를 못할거다. 우선 실력을 가진 투자자로 성장하는 것부터 하자!




댓글


실천하는 용기
24. 08. 19. 14:00

자유님 저도 강의들으면서 연식부분이 모호했어요!! 2주차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나투호
24. 08. 20. 23:32

ㅎㅎㅎ자유님~~~조금만 앞마당을 넓혀가시면 곧 만나게 되실거에요~~!!!소액투자!!단지!!! 저두 자유님이 말씀하신것처럼 연식을 무시못한다고 생각해서 비교평가가 조금 어려운데 복습복습하면서 우리 14천리 카톡방에서~~이야기 많이 나눠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