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1월 돈버는 독서모임 - <머니트렌드 2026>
독서멘토, 독서리더

요약
: 자산을 모으기 위해서는 그것을 모으겠다는 사람 그 자신의 마음이 필요할 뿐이다. 빨리 부자가 되는 법은 빨리 부자가 되지 않으려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10억을 모으기 위애서는 1억이 필요하고, 1억을 모으기 위해서는 1000만 원이 필요하다. 매월 절약하여 저축한 돈으로 종잣돈을 만들어 자산을 키워서 그 자본의 이익이 노동으로 버는 돈보다 많아지는 날 부자가 되는 것이다. 1억원을 모으겠다고 마음 먹었으면 책상 앞에 써붙이고 그것을 반복적으로 되뇌어라. 말은 하는 순간 힘이 생기고 행동을 이끌어 나의 목표를 이루게 해주기 때문이다. 그리고 1000만 원을 먼저 만들면 두번째 1000만 원은 더 쉽게 만들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복리를 이해하고 내 편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한 가지 더 중요한 것은 지속적인 현금 흐름이다. 규칙적인 수입의 장점은 미래 예측이 가능해 리스크에 대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자산의 출처가 되는 돈은 나쁜 돈이 아니라 좋은 돈이어야 한다. 나쁜 돈은 결국 나에게 화로 돌아오기 때문이다. 좋은 돈이 들어오게 하기 위한 비법은 '첫번째, 품위 없는 모든 버릇을 버려라. 두번째, 도움을 구하는 데 망설이지 마라. 셋째, 희생을 할 각오를 해라. 넷째, 기록하고 정리하라. 다섯째, 장기 목표를 가져라. 여섯째, 제발 모두에게 사랑받을 생각을 버려라. 일곱째, 시간이 많다고 생각하지 마라'이다.
돈을 모으는 능력 뿐만 아니라 돈을 쓰는 능력도 중요하다. 나는 검소한 삶을 살지만 주변 사람들에게 인색하면 안된다. 정해진 지출은 날짜를 정확히 지키며 다른 사람의 시간을 샀으면 돈을 지불해야 한다. 그러나 허세를 위한 소비를 할 필요는 없다. 쓸데없는 소비를 하지 않는 것에 다른 사람이 손가락질해도 무시하면 된다.
PER가 높은 쪽으로 본인의 수입을 옮겨 놓아야 한다. 노동 없이 투자로 생긴 고정적인 수입이 진짜 수입이기 때문이다. 낮은 PER를 가진 직업이나 사업체를 가진 사람은 이제부터라도 자본이익을 만들어내야 한다.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는 사람은 인생이 달라질 거라는 희망을 버려야 한다. 무엇이든 열심히 하고 3개월만 지속해보자.
자산은 모이면 투자를 해야한다. 투자하지 않는 돈은 인플레이션 속에서 죽어가기 때문이다. 모든 투자는 작은 돈에서부터 시작되며 이 투자 경험이 큰 투자도 가능하게 만들어준다. 투자도 공부고 경험이다. 그리고 이 모두를 혼자 스스로 해내야 한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 무모한 일이라도 끊임없이 도전하라.
투자시장 리스크 관리는 중요하다. 그리고 모든 절망은 희망을 품고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워런 버핏은 “남들이 욕심을 낼 때 두려워하고, 남들이 두려워할 때 욕심을 내야한다.”라고 했다. 워런 버핏은 모두가 두려워하는 지점을 리스크가 줄어든 상태로 본 것이다. 리스크가 가장 커져서 아무도 사지 않아 내던져버린 자산의 상태가 오히려 가장 리스크가 작은 상태인 것을 알아차리고 실제 행동에 옮기는 사람들이 부자가 된다.
부자가 되는 첫번째 방법은 내가 직접 창업을 하는 것이고 두번째는 남의 성공에 올라타는 것이다. 바로 좋은 회사의 주식을 사는 것이다. 회사의 주인이라는 마음을 가지고 회사의 연간보고서, 사업보고서, 재무제표를 공부하고 살펴야 한다. 자신을 경영자로 생각하고 품질이 좋은 돈으로 싸게 구매해 스스로를 믿고 기다린다면 결실을 맺을 것이다.
느낀점
: 빨리 부자가 될 생각을 버리고 정기적인 수입이라는 체계를 이용하여 종잣돈을 차근차근 모아 투자자가 되겠다. 조급한 마음을 가지면 이익이 생기더라도 그 돈이 금방 나에게서 떠날 것이기 때문이다. 나는 아직 월급을 모아 1억원의 종잣돈을 모은 단계까지 밖에 오지 않았다. 겨우 첫 단추를 끼웠으니 다음 단계까지 계속 나아갈 것이다. 금융, 경제와 복리를 이해하고 두번째, 세번째 1억원은 더 수월하게 이룰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라떼 한 잔 먹고 싶을 때, 새 옷이 사고 싶을 때, 맛있는 음식을 사 먹고 싶을 때에도 수십 번 고민하며 나에게 인색하게 굴었던 행동들이 잘 하고 있다고 생각이 들었다. 투자 공부 열심히 해서 나의 경제적 자유를 달성할 날이 기대된다. 왜 그런 행동을 하는 지 다른 사람들의 이해는 필요 없다. 내가 하는 행동들의 이유는 내가 가장 잘 알기 때문이다.
그리고 책을 읽으며 나름 주식을 해보겠다고 제대로 된 이해도 없이 우량주에 투자했던 나의 과거가 부끄러워졌다. 주변 사람들에게 인색하게 굴지 않으며 그들의 생활 방식을 존중하는 법도 깨닫게 되었다. 이전의 나는 돈을 모으는 것만 능력이라고 생각하고 쓰는 것도 능력이라는 것을 몰랐다.
적용할 점
: 저축이 아닌 투자를 통해 나의 자산을 불리도록 투자 공부를 지속할 것이다. 자산 분배를 위해 부동산 뿐만 아니라 주식 투자를 할 때에도 경영자의 마음을 가지고 그 회사의 재무제표를 공부해 이해를 바탕으로 투자를 하겠다. 그리고 정기적인 수입을 유지하면서도 내 수입의 PER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 지 고민해봐야겠다. 나의 노동 없이도 발생하는 수입이 진정한 수입이기 때문이다. 항상 실패하는 것이 두려워 행동에 옮기는 것이 느린데, 의미 없는 경험은 없다는 생각을 가지고 새로운 것에 부딪혀나가겠다. 또한 종잣돈을 모으려 하다보니 소비에 민감해졌는데 부모님께 용돈을 드리거나 다른 사람의 시간을 살 때에도 인색하지 않게 정확히 지급하도록 고쳐가겠다.
댓글
송꿀오소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