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동산 트랜드 2025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3. 읽은 날짜: 2024.8.18
4. 총점 (10점 만점): 9점/ 10점
[제1장.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단 하나’는 무엇인가]
#단 하나 # 실행력 # 수용성
내가 큰 성공을 거뒀을 때에는 단 하나의 일에만 모든 정신을 집중했다. 그러나 성공이 들쭉날쭉했을 때는
나의 집중력도 여러군데에 퍼져 있었던 것이다.
저자는 원씽을 통한 로컬 비즈니스를 글로벌 영역까지 끌어올린후 경영에도 원씽을 적용 직원들의 실적향상,
본인의 CEO 직을 내려놓는 오픈마인드+판단력+실행력이 본받을만 한것 같다.
중요한 일만 파고든다는 건 모든일의 중요성이 똑같지 않음을 인식하고, 가장 중요한 일을 찾아내는 것이다.
탁월한 성과는 당신의 초점을 얼마나 좁힐 수 있느냐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유한한 자원인 시간과 에너지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는 진리를 이미 알고있었으나
타성에 젖어 외면했던것 같다.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방향을 설정해야겠다
[제2장. 도미노 효과]
#도미노 효과 #등비수열
남다른 성과를 얻기 위해선 삶에서 도미노 효과를 만들어 내야 한다.
첫 번째 도미노 조각을 찾은 다음, 그것이 넘어질 때까지 있는 힘껏 내리친다.
핵심은 오랜 시간이다. 성공은 연속하여 쌓인다. 단, 한 번에 하나씩이다.
너무 느리다고 생각한 방법이 사실은 사실 성공으로 가는 가장 빠른길이었다.
요행을 바라지 않고 차곡차곡 실력을 쌓아야겠다
[제3장. 성공은 반드시 단서를 남긴다]
#스타워즈 #가치투자 # 애플
스타워즈가 가진 ‘단 하나’는 영화인가, 아니면 관련 상품인가?
캐릭터 산업에서의 수입은 약 100억 달러이지만 영화수입은 43억 달러에 불과하다.
그러나 애초에 영화가 없었다면 부가 산업에서의 수익은 없었기에 스타워즈의 단 하나는 영화다!
원씽에서의 성공으로 인한 마케팅 효과로 연계산업에서 더 큰 수익을 창출하였음.
가치투자에서의 원씽은 저평가된 시장 아니면 좋은 입지 일수도 있으나 내 관점에서는
가치판단의 안목을 가진 투자자 자신인것 같다
애플의 ‘단 하나’는 맥 컴퓨터에서 아이맥, 아이튠즈, 아이팟, 아이폰을 거쳐 아이패드로 바뀌었다
기업이 자신만의 ‘단 하나’를 갖게 되면 사업 자체를 완전히 다른 눈으로 보게된다.
지금 당신의 회사가 가진 ‘단 하나’가 무엇인지 모르겠다면 그것을 알아내는 일이 바로 당신이 해야 할일이다.
애플은 원씽으로 선택한 고급화 전략이 시장의 니즈와 맞아떨어져 모듈 개발능력이 부족하였으나 설계능력만 가지고도 세계 시장을 장악하였다. 반드시 모든걸 잘 할 필요없이 내가 잘하는것에 집중하면 된다.
월트 디즈니, 샘월튼(월마트창업자), 아인슈타인, 오프라 윈프리,비틀즈 모두 그들의 ‘단 한사람’ 이 있었다
혼자 성공한 사람은 없다
쉽게 포기하지 않도록 나와 비슷한 환경에서 성공한 멘토를 찾아 그들의 발자취를 따라가야겠다.
'성공은 반드시 단서를 남긴다' 는건 우연한 성공은 없다는 암시인것 같다.
[제4장. 모든일이 다 중요하다]
# 평등이란 거짓 # 파레토 법칙
성과의 세상에서는 모든것이 똑같이 중요할 수 없는 법이다.
모든일이 다 평등하게 느껴진다면 모든 일이 다 똑같이 중요한 것처럼 보일 수 있다.
바쁘게 움직인다고 해서 반드시 성공에 가까워지는 것은 아니다. 개미들도 바쁘다!!
정말 중요한것은 무엇 때문에 바삐 움직이는가이다.
원씽을 구분하는 능력을 갖추지 못하면 신중한 결단이 필요한 여러가지 선택지에서 오판 할 수도 있다
늘 원씽을 먼저 생각하는 습관을 기르자!
몇가지 소수의 아이디어가 성과의 대부분을 만들어 냈다. 몇몇 고객들이 다른 대다수의 고객들보다 훨씬
중요했고, 소수의 사람들이 사업의 대부분을 성공으로 이끌어주었다. 소수의 투자가 대부분의 수익을
가졌왔다.
20프로의 중요한 업무, 20프로의 중요한 아이디어가 성과를 낸다. 20프로가 남을때까지 걸러내는 훈련을하자
[제5장.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멀티 태스킹 #자기만족
어떤일에 집중하면 그것은 중요한 일에 스포트라이트를 비추는 것과 같다. 한번에 두 가지 일에 주의를 기울일 수는 있지만 그런 경우 집중력이 나뉠수밖에 없다.
멀티 태스킹은 실수를 범할 수 있는 리스크를 내재하며 집중력 저하로 결과물의 품질도 좋지 않을수 있다.
오히려 업무효율도 떨어진다는것 또한 알고 있었으나 그럼에도 멀티 태스킹을 습관처럼 했던건 일을 잘한다는
스스로의 자기만족 또한 있었던 것 같다.
[제6장.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나온다]
#습관 만들기 # 월부 챌린지
사실 성공은 단거리 경주다. 건전한 습관이 자리를 잡을 때까지만 자신을 훈련시켜 달리는 단거리 전력질주인 셈이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습관이며 그런 습관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양만큼의 자기 규율만 있으면 된다.
올바른 습관을 가지는 것만으로 성공에 다가갈수 있다는 설명이 새롭게 와닿았다.
월부챌린지를 활용하여 매일 성과를 기록하며 원씽을 습관화 할수 있도록 해야 겠다.
[제7장.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의지력 # 정신력
의지력, 다른 말로 만족을 지연시킬 수 있는 능력은 미래의 성공을 가리키는 매우 중요한 지표였던 것이다.
타고난 성격이 의지력에서 중요한 요소이나 의지력을 잘 활용하는 관건은 그것을 이용하는 타이밍에 있다.
생각보다 정신력은 많이 약한것 같다.
돈을 벌기위해 하루 12시간씩 PC 모니터를 보고나면 피로감에 정신이 나갈 지경이었던 적이 여러번이었다.
시간과 돈을 바꾸는 비 생산적인 업무로 의지력을 갉아먹지 않도록 20프로에 집중해야겠다.
[제8장.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중심잡기
중도적인 삶을 살아도 괜찮은 때가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은 때도 있다. 언제 중도를 택하고 언제 극단을 달려야 할지 아는 것이 본질 적으로 지혜로운 삶을 사는 방식이다.
기적은 극단의 지점에서 일어나기에 균형만을 추구한다면 성취를 얻기 힘드나 또한 지나치게 극단으로 몰아가게 되면 더 중요한 가족, 건강,친구, 정직등을 놓치기 쉽다.
중도를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하며 우선순위에 맞춰 투입하는 시간으로 조절할 수 있다.
[제9장.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내 안의 거인을 깨우는 법
닿을 수 있는 궁극적인 천장의 높이가 얼마나 되는지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러니 그것에 대해 걱정하는 건 시간 낭비일 뿐이다.
큰 성과를 가능하다고 믿으면 기존과는 다른 질문을 던지게 되고, 다른 길을 따르게 되며, 새로운 것들을 시도할 수 있게된다.
크게 생각하는건 다르게 생각하는 것이고 대담하게 행동하게 되어 결국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수 있는것 같다.
[제10장. 미래의 크기를 바꾸는 초점탐색 질문]
#초점탐색 질문 # 나침반
'우리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답인데 왜 질문에 집중해야 하는가?'
답은 질문에서 나오고, 답의 질은 질문의 질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잘못된 질문을 하면 잘못된 답을 얻고, 올바른 질문을 하면 올바른 답을 얻는다.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그것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바로 그일은 무엇인가?’
"나의 단하나는 무엇인가?", "지금 당장 해야 할 단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남다른 질문으로 우리의 삶의 해답을 얻을수 있으며 나아 가는 방향이 바뀌어 삶의 나침반을 재 조정하게 된다.
[제11장. 도미노를 세워라]
#도미노 #좋은 습관 만들기
이전과는 다른 행동 방식을 시작하고 그것을 오랜 기간에 걸쳐 유지할 때 비로소 새로운 습관이 생긴다. 이때
우리가 마주하는 선택은 삶에서 원하는 것을 가져다줄 습관을 만드느냐 그러지 않느냐이다.
근래엔 운동이 나약한 내 정신을 다잡아준 큰 변화를 준 습관이었으며 이제는 일과가 되었다. 이제 독서라는 습관을 통해 더 큰 변화를 이뤄내고 싶다.
[제12장. 삶의 해답으로 가는길]
#큰 질문
큰 질문을 던지는 것은 본질적으로 큰 목표를 추구하는 것과 같다. 크고 구체적인 질문은 크고 구체적인 해답으로 이어진다. 이는 다시 큰 목표를 달성하는 것으로 이어진다.
10년내 30억의 자산가가 되기위해서는 당장 무엇을 해야 하는가?
당장 할 수 있는것 : 독서,강의
최대한 힘을 발휘해야 하는것 : 주말 임장
가능성이 있는것 : 매월 앞마당 1개 만들고 10개째 1호기 만들기
[제13장. 목적의식을 가지고 살아라]
#목적 의식
명확한 목적의식을 가지면 인생이 더욱 뚜렷이 보이고, 그러면 방향에 대한 확신이 생기며, 더 빠른 의사결정으로
이어진다. 누구보다도 빠른 선택이 가능해져 최고의 선택지를 갖게 될 수 있다. 그럼 최고의 경험을 할 기회가 생긴다.
강력한 목적의식과 우선순위를 가지고 행동하면 결국 내 인생의 성취를 미리 알수 있다는 것과 같다.
타임머신을 타고 있다고 비유할 수 있을것 같다.
[제14장. 우선순위에 따라 살아라]
#랜덤 뽑기
방향이나 목적의식이 없어도 무슨 일인가를 하면 어디론가 갈 수는 잇다. 하지만 목적의식을 가지고 어딘가에
가는 경우라면, 반드시 가야 하는 그곳에 도달하기 위해 ‘해야만 하는’ 행동이 따르기 마련이다.
그냥 되는대로 살아도 된다. 인생 랜덤뽑기 게임에서 나온 꽝은 온전히 나 자신의 책임이다.
[제15장. 생산성을 위해 살아라]
#생산성
우리가 하는 일이 중요할 때도 있고, 중요하지 않을 때도 있지만 기억해야 할 것은 오직 중요한 일만이 우리 삶을
결정짓는 요소로 작용한다는 점이다. 중요하지 않은 일이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은 그리 크지 않다.
성공한 사람일수록 시간을 성공적으로 쓴다.단지 남들보다 오랫동안 일해서 그렇게 된 것이 아닌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한다.
모든 사람은 평등한 자원인 시간을 가지고 있지만 그 시간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인생의 결과가 달라진다
궁핍한 생활을 할수도 있고 여유있게 노후를 즐길수도 있다.
적절한 휴식과 하루 일과 중 원씽에 배분하는 시간의 양과 질이 중요하다. 미리 삶을 계획해야 한다.
[제16장. 단 하나를 위한 세 가지 약속]
#1만시간 법칙
첫째, 자신의 일을 완벽하게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최고의 경지에 이르고자 하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둘째, 끊임없이 최적의 길을 찾으려 노력해야 한다.
셋째, 자신만의 단 하나를 달성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고 있다고 기꺼이 책임질 수 있어야 한다.
하루 8시간씩 300일을 투입하여 2400시간을 확보하며 약 4년동안 1만시간을 채운도록 하자.
탁월한 결과를 내기위해 의식적인 목적의식을 갖고 행동한다.(임장 GPX, 강의 레버리지 활용)
적극적인 변화를 위한다면 조수석이 아닌 운전석에 앉아 책임을 져야 한다.
[제17장. 생산성을 훔쳐가는 네 종류의 도둑들]
#생산성도둑
자신이 정해놓은 시간을 보호하고 생산성을 유지하려면 당신을 궤도에서 벗어나게 만드는 사람이나 사물에
반드시 거부 의사를 밝혀야 한다.
'예' 라고 대답하는건 내가 성공으로 가는 시간을 남에게 주는 것과 같다.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소요되는 문제라면
최대한 완곡하게 거절하자.
단 하나에만 집중하다 보면 다른 일들을 제때 제대로 마무리하지 못하게 되는데 혼란에 대한 두려움을 넘어서서
그것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워라. 그리고 단 하나에 집중하다 보면 결국 원하는 곳에 이르게 될 것이라 믿어라
빌고, 거래하고 창의력을 발휘하여 생산성을 뺏기지 않도록 하려해도 마냥 쉽지만은 않은 부분인것 같다.
높은 업적과 남다른 성과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 관건은 에너지를 보충하고 지키는 법이다.
운동과 명상, 규칙적인 식사와 수면을 통해 신체 에너지를 쌓고 휴식을 취해야 겠다.
홀로 성공하는 사람도 없고 홀로 실패하는 사람도 없다. 주변 사람들에게 관심을 기울여라.
내 주변을 나와 같은 목표를 지향하는 사람들로 채우고 주변 환경또한 목적의식에 맞게 세팅하자.
[제18장. 위대함으로 가는 변화의 시작]
#후회없는 삶
사고의 한계를 높이면 삶의 한계 역시 넓힐 수 있다. 더큰 삶을 상상할 때에만 큰 삶을 가질 수 있는 희망이 생긴다.
얼마나 크게 생각하든 언제나 작은 초점에서부터 시작 및 행동해야 한다
'모든것은 마음먹기에 달렸다' 고리타분한 말일수도 누군가에게는 인생의 전환점이 될 수 있는 말이기도 하다.
목표로 한 모든것을 이루진 못하더라도 내 삶의 마지막 순간에 후회없는 삶을 살고 간다고 말하고 싶다.
댓글
Ladder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