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중 39기 가까운 121래에 부자가 될 조_엠엠킹] 3주차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후기

안녕하세요 Make Money King 엠엠킹 입니다.

세 번째 읽게 된 월부은은 또 다시 새롭게 느껴졌습니다.

지난 1월, 3월보다 새롭게 읽히는 경험을 할 수 있어 신기하게 다가왔습니다.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RHK

3. 읽은 날짜: 2024.08.24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장.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자본주의 #돈 #노후

자본주의 사회에서 투자와 재테크로 돈을 벌고자 한다면 투자처나 투자법을 알기보다 먼저 돈에 대해 알아야 한다.

통화량은 계속 늘어나고 있으며, 돈이 흔해짐에 따라 나의 돈의 가치도 점점 줄어든다. 그렇기 때문에 현금을 자산으로 바꾸어야 한다. 노후는 스스로 준비 해야 하며, 나 외에는 고민하고 노후를 책임질 사람은 없다. 마음이 불편하더라도 외면하지 말고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 투자를 시작할 때의 1차적 목표는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닌, 노후준비이며 부자는 그 다음에 따라오는 결과이다. 노후 준비라는 목표를 먼저 달성하고 부자의 삶이라는 새로운 목표를 도전하자.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투자는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아닌 꼭 필요한 것이다. 

 

[2장. 당신과 돈이 가야 할 방향]

#돈 #직장인 #부동산

돈을 버는 방식은 두 가지 인데 시간을 직접 투입하지 않는 방법과 시간과 돈을 교환하는 방식이 있다. 직장인들은 후자에 해당한다. 그리고 후자에서 전자로 이동해야 한다. 시간을 투입해 돈을 버는 직장인은 먼저 소비자산을 구입하는 사람에서 생산자산을 구입하는 사람으로 이동해야 한다. 그 다음으로 시간과 무관하게 생산자산을 구입하여 돈을 버는 단계로 가야 한다(경제적 자유). 부동산은 소액투자 및 전세금을 활용한 무이자 레버리지 활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고, 낮은 환금성 이슈가 있다. 그러나 사람들의 수요가 많은 아파트는 타 부동산 대비 상대적으로 환금성이 좋다.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주거지로 선호하는 수요가 있는 물건을 고를 수 있는 안목이다.

 

[3장.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입지 #저평가 #잃지않는투자_저평가_투자대비효율_자금력

투자를 고려할 때는 입지를 우선순위로 보고 그 다음으로 신축 구축인지를 따져보는 것이 현명하다. 가장 중요한 요인은 ‘저평가’의 여부이다. 전세금 투자의 어려움은 사는 것이 아닌 임대를 놓는 과정에서 시작된다. 이제 갓 시장에 진입한 투자자라면 전세가 잘 나가지 안는 상황을 대비해 자금을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그리고 중개인과의 관계가 투자에 미치는 영향도 적지 않다. 비교대상이 많을 수록 물건의 가치 판단은 정교해 질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아는 지역을 넓혀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래야 투자 시점에 보다 빠르게 실행할 수 있다. 가진돈이 많지 않은 상황에서 원하는 목표를 이루려면 여러 번의 투자를 해야한다. 지역이나 물건 그리고 상황을 많이 겪여본 사람이 유리한 시장이 부동산이다. 임장 후 모니터링은 투자 안목을 기르는데 아주 좋은 공부법이다. 투자자는 매매가 전세가 차이가 아닌 매매가 그 자체이다. 자산 시장에서 투자자는 가치대비 싸게 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싸게 사고 장기 보유하면서 가치에 어울리는 가격이 될 때까지 기다릴 뿐이다. 

 

[4장. 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종잣돈 #시스템투자 #독강임투

필요비와 불필요비로 나눠 불필요 요소를 제거하는 것이 종잣돈을 모으는 지름길이다. 지출의 대상만 소비자산에서 생산자산으로 바꿔야 한다. 돈을 쓰는 대상을 바꾸는 작은 변화가 과거와 다른 삶을 만드는 씨앗이다. 깔고 앉은 돈을 최소화해 나의 돈이 나를 위해 일할 수 있도록 배치 해야하는데 이를 자본재배치라고 한다.

 

소액으로 투자할 곳은 전국도처에 많으며, 2년정도 열심히 노력한다면 투자처가 없어 투자를 못하는 것이 아니라, 투자금이 떨어져 투자를 못한다. 시스템 투자는 적은 투자금으로 살수있는 저평가된 아파트를 매입하여 팔지않고 장기보유하며 여러채를 사 모으는 방식이다. 

 

[6장.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태도 #실행 #독강임투

자본주의에 대해, 돈에 대해, 부동산 투자에 대해 알게되고 변화를 갈망한다면 아는 것에서 나아가 실행하라. 투자하지 않아도 망하지 않으니 조급하지 마라. 준비하고 있으면 기회가 오며 저만치 앞에 있는 사람도 결국 한 지점에서 만난다. 경제와 투자 관련서적, 강의, 동료, 투자 그리고 반복. 내가 먼저 좋은 사람이 되어 나누어야 하며, 좋은 영향력을 펼치면 주변에 좋은 사람들 그리고 최고의 실력자들이 모인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투자에 있어 1차적 목표는 노후 준비이며, 그 다음이 경제적 자유이다.

2. 투자자로 소개되면 간혹 중개인이 전세가를 실제보다 높게 브리핑하는 경우가 있다. 

3. 환경의 중요성. 최고와 함께하라.

4. 회사는 나를 책임지지 않는다.

5. 의지력의 충만함과 조급함을 경계하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노후 준비라는 단계를 잠시 잊고 있었던 것 같다. 큰 과정 안에서의 노후 준비라는 과정을 마음속에 두자. 

2. 내마기에서 들었으나, 행동하지 못한 부분을 했다. 바로 투넘버 파기! 세입자로 전화해 정확한 시세 파악하자. 

3. 내가 먼저 좋은 사람이 되기. 확실히 조모임을 하고 조장이라는 환경 안에 있으니, 동기부여 받는 부분과 하게 되는 것 같다. 아직은 모호한 나만의 재미 요소를 찾고 꾸준히 하기 위해 노력하자.  

4. 경험했지만, 항상 마음에 새겨야 한다. 나 자신은 나 스스로 챙겨야 하며, 자의&타의로 회사를 그만 두게 된다는 상황에도 수입원이 될 시스템을 마련하여 노후 준비를 해야 한다. 

5. 원씽을 통해 의지력에도 총량이 정해져 있다는 것을 알았을 때 내가 그래서 과거에 지쳤었구나.. 라는 것을 공감할 수 있었다. 투자의 평생 하는 것이며, 기회는 기회를 볼 줄 아는 사람에게 계속 주어진 다는 것을 알고 독강임투.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40) 가장 위험한 것은, 아주 작은 리스크도 감당할 수 없다며 결과가 빤히 보이는 상황에서도 변하지 않으려는              태도다. 

(P. 55) 본격적인 투자를 시작하면서 세운 1차적 목표는,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었다. 나는 그저 나의 노후를 준비                하기 위해 투자를 시작했다. 부자는 그다음에 따라온 결과였을 뿐이다.

(P. 82) 직장에 다니면서 모을 수 있는 돈을 최대한 확보하는 동시에, 그 돈을 소비 자산이 아닌 생산 자산을 사는                데 써야 한다.

(P. 117) 전세금을 레버리지로 삼는 투자는 사는 것이 가장 쉽다. 어려움은 사고 나서 임대를 놓는 과정에서 시작된               다. 

(P. 157) 대안이 있는 사람은 급할 것이 없다.

(P. 163) 부동산 시장에 있어서 아는 지역이 많아야 투자 시점에 보다 빨리 자신 있게 실행할 수 있다. 

(P. 308) 돈을 좇으면 오히려 돈이 도망간다. 하지만 투자를 잘하고 싶다는 열망을 가지고 부단히 노력하면 돈이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P. 328) 불가능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기보다 현실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한다. 

(P. 334) 의지와 열정으로 충만해진 상태라면, 이것이 조급함으로 둔갑하는 순간을 경계하라.

(P. 340) 의지력만 너무 강조하다 보면 오히려 더 빨리 지치게 될 수도 있다.

(P. 341) 당신의 주변에 비슷한 생각과 목표를 가진 사람들을 두라.

(P. 345)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꾸준히 그리고 멀리 가기 원하는가? 최고인 사람들과 함께 가라.

(P. 358) 어차피 투자는 평생 해나갈 일이다.

(P. 360) 성공적이고 무엇보다 꾸준한 투자를 하려면, 예상되는 갈등 상황을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

 

네 번째 그리고 그 이후 n번째 다시 읽고 난 후엔 또 어떤 새로운 깨달음으로 다가 올지 기대가 됩니다.


댓글


user-avatar
애밀리87user-level-chip
24. 08. 24. 23:06

조장님 화이팅하세요

kiki50user-level-chip
24. 08. 25. 08:09

다시한번 더 책을 읽은거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