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10억 달성을 위한 부자 마인드 갖는 법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안녕하세요. 달려라화니입니다 😁
어느덧 열중반도 3주차를 지나고 있네요. 마지막 4주차 강의만 남았다는게 믿기지 않습니다. 강의와 독서로 훌쩍 지나가버리는 한달.
이번 3강은 양파링 멘토님께서 ‘전세 A to Z’로 전세 끝판왕으로 준비해주셨습니다. 3강도 인상깊었던 점들과 적용할 점들에 대해 담백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왜 지금 알아야하는가
저는 아직 부동산 문턱도 넘어본 적도 없고, 임장을 하고 임장보고서를 쓰는 경험들도 이제 막 걸음마를 떼다보니 ‘전세’는 정말 너무나 먼 얘기 같았습니다.
‘아직 매임도 못해봤는데…전세?’ ‘어차피 지금 들어봤자 나중에 기억 안 날 거 같은데…’
강의 목차를 보며 떠오르는 고민들은 강의를 들으면서 싸악 가라앉았습니다.
내집마련만 하는게 목적이 아닌 이상, 부동산 투자에서 전세는 필수겠죠. 열심히 비교평가 하고 1등 뽑아서 매매 계약서에 도장 찍는 그 순간까지 정신없이 지나갈텐데, 다음 스텝을 그 때 배우고, 생각한다..?
역시 말이 안 되는 것 같습니다. 공부하면 할수록 챙겨야 할 것들이 한두가지가 아닌데, 하나라도 놓치지 않으려면 ‘미리미리 준비’는 필수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동안 벼락치기로 살았지만…. 이것만큼은….ㅠㅠ 내 피같은 돈을 쓰는데.. 인생을 좌지우지하는 순간인데 벼락치기 하면 안 되겠죠.
왜 지금부터 전세 공부를 해야하는지는 확실히 깨달았고, 열심히 머릿 속에 채워넣겠습니다.
전세 공략집
양파링 멘토님께서 준비해주신 것처럼 전세를 맞추는 케이스들도 일반 전세 셋팅, 주인전세, 세낀 물건, 법인과 계약하는 경우 등등 다양하더라구요. 그 안에 디테일들을 파고들면 또 더 다양해지겠죠.
이런 케이스들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설명해주시고, 계약 단계부터 챙겨야 하는 프로세스들에 대해서도 쭉 정리해주셨습니다. 등기부등본, 매매계약서 구성은 어떻게 되고, 어떤 것들을 꼭 확인해야 하는지 등등
내 물건을 어떻게 1등 전세로 만들지, 임차인에 따라 어떻게 대응할지, 마지막으로 직접 투자하셨던 사례를 들어 겪으셨던 임대 리스크가 무엇이고, 우리는 그걸 레버리지 삼아 어떻게 생각하고 대응해야하는지.
멘토님의 ‘계약은 법률 행위이고, 책임이 동반된다. 반드시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는 말씀에 잠이 깼습니다. 아직 막연한 일 같고, 법은 어렵기만 하고… 하지만, 정말 내가 여기서 배우는 것들이 실제 투자로 이어지려면 어렵다고 회피하지 말고, 차근차근 이해하면서 내것으로 만들어야겠죠.
나중에 실제 투자할 때 펼쳐놓고, 내 상황에 적용해보며 따라할 수 있는 매뉴얼처럼 만들어주시려고 했다는 말씀처럼 전세의 처음부터 끝까지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
영상도 개인소장하고 계속 돌려보고 싶어요😭
임차인과 win win
마지막으로 강조해주셨던 말씀. 나 혼자 잘되겠다는 이기심보다 임차인도 이 공간에서 행복해지길 진정으로 바라는 마인드를 가져라. 그렇기에 작은 것 하나하나에 일희일비 하지말고, 내가 해줄 수 있는 것들은 해주고, 같이 행복할 수 있는 길을 걸어야 한다.
입장 바꿔서 생각해도, 내가 전세로 사는 집의 임대인이 이런 마음으로 나를 대해준다면, 얼마나 행복할까요.
가슴 깊이 새기고, 올바른 마인드를 항상 유지하겠습니다😊
강의가 끝날때마다 배운 것들이 그냥 휘발되지 않도록 정말 모든 걸 실천해봐야된다는 다짐이 확고해지는 것 같아요. 그냥 지식 쌓기용이 아니라 써먹을 수 있는 지식이 되도록 달려보겠습니다.
댓글
달려라화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