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월.부.은.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24조 호계동물개]

  • 24.08.25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3. 읽은 날짜: 2024.08.24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4장. 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 인생을 바꾸는 투자]

#인생을바꾸는투자 #투자의과정  #노후준비

  1. 노후 준비를 목표로, 돈이 얼마나 필요한지 구체적으로 개선한다.
  2. 현재 현금 흐름을 파악하고 저축이나 자본 재배치를 통해 투자를 위한 종잣돈을 마련한다.
  3. 보유자산의 크기를 키워나간다.
  4. 매입한 부동산을 장기 보유한다.
  5. 원하는 은퇴 시점을 전후로, 축적 된 자산을 현급 흐름화하거나 매도해 시세차익을 얻는다.

 

 

[5장. 인생을 바꾸는 시스템 투자의 원리]

#조급함 #장기투자 #시간이라는 자산

강의나 오프라인 모임을 통해 만난 그 고수들의 교훈은 한결같았다. ‘조급함을 버리고 10년 이상을 봐라.’ 돈이 부족하면 당연히 투자에 어려움이 있을 수 밖에 없다. 하지만 돈이 부족하다고 해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진 소중한 자산, 시간이 있으니까.

 

[부록 : 너나위의 투자 사례 업데이트]

#투자경험 #투자역량 #꾸준한노력으로커진다.

‘투자는 경험이 전부다.’란 말은 엄연한 사실이다. 한 번의 투자에 내 모든 것을 걸었다면, 앞에서 이야기한 다양한 부동산 투자 시장의 속성을 깨닫지 못했을 것이다. 각기 다른 시기, 각기 다른 지역에 펼쳐진 투자 물건들은 오늘도 "이봐, 시장은 이렇게 변하고 있어."'하며 날 가르친다. 이것이 바로, 투자는 역량을 기르면 잘할 수 있는 것이라는 명제를 받아들이고, 꾸준한 노력으로 역량 있는 투자자로 성장하여 ‘돈이 나를 따라오게 하겠다.’라고 결심한 당신이, 소액 투자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쌓아야 하는 이유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지금까지 들은 3개(실준,열기,열중)의 강의에 핵심이 압축 요약되어 있는 느낌이었다. 월부 커리큘럼과 컨텐츠에 일관되게 담겨있는 논리를 존중한다. 믿고 따라가보려 한다.
  2. 한방, 빠르게, 얼릉, 당장 하고 싶은 그 생각, 그 마음….. 그것들이 조급함이라는 감정을 만든다. 10년을 잡고 장기투자해 나갈 것이고 단한번의 투자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계속 지속해가며 복기하고 성장해가며 더 나아질 것이다. 서두를 필요가 없는 이유다. ‘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된다.’라고 했다. 결국에는 경제적 자유를 이룰것이라고 믿으니 이 모든 것이 과정의 일부라고 생각하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투자를 기계적 활동으로 만들기 : 열기에서는 투자의 기준을 배웠다. 열중에서는 실제적인 적용 방법드를 배우고 있다. 이것들을 직접해보면서 어렵고, 불편함이 느껴지더라도 반복하고 수정하며 기계적 활동으로 만들어보자.
  2. 지속하여 앞서간 멘토님과 선배님들의 생각과 경험을 레버리지하고 반복 또 반복하여 듣고 읽기. 그리고 상상 속 나의 사고과정에 대입하여 머리와 가슴에 각인시키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322)

내 힘으로 바꿀 수 있는 것이라면 더 노력해서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면되자만, 내 힘이 미치지 않는 영역의 일이라면 내 생각을 바꿔야 한다. 불가능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기보다 현실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한다는 말이다. 뭔가가 잘못되었다고 목소리만 높여서는 아무것도 해결되지 않는다. 정의의 문제가 아니라, 현실에 관한 문제다 어떻게 보면, 이러한 인식 전환이 투자의 기술이나 노하우를 아는 것보다 중요할 수 있다. 인식의 전환이 변화의 가장 강력한 동기가 되기 때문이다. 내가 어찌할 수 없는 일이라면, 그 것의 옳고 그름을 따지지 말고 그렇게 된 원인과 과정, 결과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해야겠다고 마음먹길 바란다.

 

(P. 328)

투자의 필요성을 알게 되었는데 어떻게 시작해야 하느냐고 묻는 사람에게, 내가 가장 먼저 말하는 건 조급함을 누르라는 것이다. 지금 당장 투자하지 않아도 망하지 않는다. 준비하고 있으면 결국 기회가 당신을 찾아온다. 잘 준비하고 꾸준히 투자한다면, 지금은 저만치 앞서가는 것처럼 보이는 이들도 결국 한 지점에서 만날 수 있다. 당신이 지금 ‘그래, 이거야!’를 외치며 의지와 열정으로 충만해진 상태라면, 이것이 조급함으로 둔갑하는 순간을 경계하라. 그것이 첫 번째 해야 할 일이다. 진심이다. 

 

(P. 361) 옆라인에 살 것 같은 멋진 형의 솔직한 소감을 듣는 것 같다. ‘나도 해보고 싶다.’는 생각에 뭉클하다.

 


댓글


부투마인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