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3. 읽은 날짜: 2024.08.22~24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노후 준비는 셀프]
#노후_준비 #투자 #경제적_안정
투자의 첫 번째 목표는 ‘노후 준비’다.
나와 내 가족의 경제적 위험 요인을 제거하는 것.
노후 준비는 셀프로 하는 것이다.
이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투자는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아니라 꼭 필요한 것이 된다.
이 같은 목표를 세워야 투자에 대한 인식이 ‘한 방에 인생역전’ 과 같은 잘못된 인식에서 ‘차근차근 미래를 준비하는 것’ 으로 바뀔 수 있다.
[돈을 쓰는 두 가지 방식]
#생산_자산 #소비_자산
돈을 쓰는 방식은 나중에 가격이 오를 가능성이 있는 것에 돈을 쓰느냐, 오히려 가격이 떨어지거나 아예 비용으로 사라져버리는 것에 돈을 쓰느냐로 구분할 수 있다.
시간이 흘러도 가격이 오를 수 있는 생산자산.
사용함에 따라 가격이 떨어지기만 하는 것은 소비적인 것이기에 소비자산이 된다.
생산자산에는 토지나 건물 같은 부동산, 기업의 일부 소유권인 주식, 유명 미술품이나 유물, 저작권, 다단계나 프렌차이즈 등이 해당된다.
소비자산은 대표적으로 차, 옷, 사치품 등이 해당된다.
이런 재화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가상각을 피할 수 없다.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저평가 #잃지_않는_투자
무조건 비싸고 좋은 집이 아니라, 당신에게 투자 대비 쏠쏠한 수익을 안겨줄 투자처에 집중해야한다. 투자처로 정한 곳의 입주물량은 정말 중요하지만 최우선 시 되어야 할 기준은 저평가 여부이다. 부동산이 가진 입지 가치에 비해 가격이 저렴한 것을 찾아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
초보 투자자라면 안전한 투자를 위해 가격이 지나치게 높지 않은 물건에 투자하면서 경험을 쌓는 것이 좋다.
잃지 않는 부동산 투자를 하려면 첫째, 부동산의 저평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안목, 둘째, 적은 투자금으로 투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기술, 셋째는 역전세 등에 대비해 내 자산을 방어할 수 있는 자금 동원력이다.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투자 매뉴얼]
#투자_기준_세우기 #지역조사 #임장
좋은 투자자로 성장하려면 제일 먼저 투자 기준을 세우는 것이다.
첫째, 저평가 된 상태인가?
둘째, 투자금이 적게 드는가?
셋째, 리스크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인가?
투자 기준에 맞았다면 지역을 선정하고, 사전 조사, 현장 조사 그 다음 실전 투자를 진행한다.
지역을 선택했다면 해당 지역의 일자리를 확인하고, 수도권이라면 강남 접근성, 대형 병원, 백화점, 마트 등 편의 시설이 잘 갖춰진 환경인지, 지역 중학교들의 학업 성취도 평가는 어떤지 알아보자.
노하우와 기술도 좋지만 제일 중요한 건 처음 다잡은 마음을 잃지 않는 태도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투자는 나와 가족을 위해 무조건 해야만 하는 것이다.
2. 항상 소비 자산만을 사온 나를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3. 잃지 않는 투자를 하도록 열심히 공부하자.
4. 장기적 안목을 가지고 처음부터 가급적 팔지 않을 부동산을 매입해야 한다.
5. 재독을 하며 부린이들이 투자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A 부터 Z까지 알려주는 지침서라고 느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노하우와 기술보다 중요한 건 태도라고 하셨다.
최근 점점 풀린 마음을 다잡고자 공부는 밖에서, 매일 도서관에 와서 2시간씩 공부를 해보도록 할 것이다.
2. 아직 1호기를 하진 못했지만 첫 투자는 가급적 팔지 않을 곳을 열심히 찾아볼 것이다.
3. 월부 환경안에서 동료들과 함께 멀리 가보도록 할 것이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55) 본격 투자를 시작하면서 세운 1차 목표는,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었다. 나는 그저 나의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 투자를 선택했다. 부자는 그다음에 따라온 결과였을 뿐이다.
(P. 99) 내가 주식이 아닌 부동산을 생산 자산 마련을 위한 투자 대상으로 택한 가장 주된 이유는, 레버리지 때문이다.
(P. 122) 내가 투자를 결정할 때 첫 번째 기준으로 삼는 것은 ‘해당 물건이 현재 저평가된 상태냐 아니냐’ 하는 것이다. 이것이 잃지 않는 투자의 선결 조건이다.
(P. 188) 오히려 주변 사람으로부터 ‘왜 저렇게까지 할까?’ 라는 소리를 들을 각오로 해야 한다.
(P. 205) 사는 순간 돈을 버는 것이 투자이고, 막연하게 오를 것으로 생각하는 것에 돈을 투입하는 선 투기다.
(P. 308) 노하우와 기술보다 중요한 건 다름 아닌 ‘태도’ 라는 걸 기억하라. 몸이 힘들면 자연스럽게 마음도 약해진다. 이제 막 투자를 시작한 당신이 맞닥뜨린 낯선 현장에서, 처음 다잡았던 마음을 잃고 약해지지 않았으면 좋겠다.
(P. 345)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꾸준히 그리고 멀리 가기를 원하는가? 최고인 사람들과 함께하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