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직장인으로서 경제적 자유는 도대체 무엇인가, 내가 지금까지 생각했던 경제적 자유가 정말 자유가 맞나? 라는 생각을 하게됐습니다. 현실적인 투자 방향성과 재정 관리 방법 등을 보며 기본기를 익힌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특히 월급만으로는 부자가 되기 어렵다는 점이 어떻게 보면 누구나 아는 이야기잖아? 라고 생각이 들면서도 알지만 안하고 있잖아? 라는 생각을 다시 하게 만듭니다. 반성의 시작인것 같습니다. 과연 이를 통해 '월급쟁이도 부자가 될 수 있을까?' 라는 인식에서 '할 수 있겠다' 라는 인식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깨달은 점
책을 읽으며 가장 크게 깨달은 것은 '경제적 자유'를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에서 역으로 내려오면서이를 위한 체계적인 계획의 필요성을 세우는 것 같습니다. 막연히 부자가 되고 싶다는 바람만으로는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없으며, 부자인 내 모습을 그리고 그 모습에서 하나 둘 씩 역순으로 계산하며 장기적인 계획을 만들어 꾸준한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또한, 투자는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삶의 안정성을 높이고, 궁극적으로는 시간적 자유를 얻기 위한 도구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기서 제가 생각하는 경제적 자유와 실제 자유가 갈린 것 같습니다.
#보고 적용 할 점
183쪽을 넘어서기가 솔직히 두려웠습니다. 이전 페이지까지는 뭐랄까, 방향성과 좋은 사례, 내가 해야하는 이유 등 여러 당위성과 동기부여가 있었다면 183페이지 챕터 4부는...진짜 내가 실행하기위한 것들이 있었습니다. 즉, 실행에 옮겨야하는 실전의 무언가가 기다리고 있는 느낌이었고, 잘할 수 있을까 싶은 막연함이 온 것이 사실입니다. 우선, 불필요한 소비는 당연히 줄이겠지만, 수입의 재분배가 가장 필요한 것 같습니다. 종잣돈을 모으는 것이 중요하겠지만, 그 가운데 종잣돈이 모였을때 어떻게 투자를 할것인가에 대한 스터디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단은 시작을 해야할 듯 합니다. 막연함과 막상하려니라는 두려움을 깨고 실행이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 같습니다.
댓글
슈리포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