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급적이면 급지를 높여서 투자를 하라는 강사님들의 조언을 행동으로 옮기자니 종자돈이 부족하고 내가 아는 앞마당이 적으니 앞마당을 늘여나가는 과정이 필요함을 조원들 모두 느낀 것 같다.

공부를 시작하신지 오래되신 분도 계시고 이제 시작한 분들도 계시니 개인 차가 있겠지만 나름대로 자신의 상황에 맞게 방향들을 찾아 가시는 것 같다.

내집 갈아타기라는 단편적인  실거주 개념으로 접근했다가 거주/ 보유의 분리쪽으로 나의 마음도 기우는 것 처럼 조원분들도 강사님들의 영향을 받아 거주와 보유 분리로의 방향으로 대부분 선회하는 것 같고 자산을 키우자니 그 방향으로 가는 게 맞는 것 같다.

이론적으론 알겠는데 실행으로 옮기려면, 힘들어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관심지역 아파트 전수조사를 하며 임장을 하며 앞마당을 5개, 10개,15개,20개등 점점 늘여 나가야 실패하지 않고 성공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 같다. 절약하는 생활습관으로 저축액도 늘여야 겠다는 생각도 해본다. 소득을 높이려는 노력도 함께.

조원분들 모두 공부도 더욱 필요함을 확실히 느낀 것 같다.

 

혼자하면 사실 힘들다고 포기하기 쉽고 같이하면 다른 조원분들의 긍정에너지를 받으니 멈추려다 계속 갈 수 있어 좋은 것 같다. 이번 내마중 강의가 끝나고 지속적인 인연을 이어갈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조원분들 모두 성공적인 미래를 위해 화이팅하시라고 응원한다.

 


댓글


김수경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