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몰입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35조 호박벌]

  • 24.08.31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몰입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 랜덤하우스코리아

3. 읽은 날짜: 2024.08.30

4. 총점 (10점 만점): 7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목표

몰입을 위해서는 간절히 이루고자 하는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한다.  

 

#운동  

목표를 이루기 위한 몰입을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으로 최상의 컨디션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죽음

죽음에 대한 통찰과 위기감을 가지고 현재의 삶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이번 열중반에서 읽은 모든 책에세 목표를 명확히 하고 그것을 손으로 적으라는 내용이 나온다. 

하지만 아직 나에게는 명확히 손으로 쓸 목표가 없다. 

내가 이렇게 시간과 돈을 들여서 부동산 공부를 하는 이유. 

이 모든 노력으로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어서 설정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2. 지금 이 순간 가장 중요한 것은 ‘나’라는 존재이다. 

‘나’가 목표를 세우고, ‘나’가 최선을 다해 실행할 수 있도록 내가 ‘나’를 돌봐야 한다. 

‘나’에게 좋은 음식을 주고, ‘나’에게 질 좋은 휴식을 주고, 

‘나’에게 긍정적인 말을 해주고, ‘나’를 운동시켜 체력을 길러줘야한다. 

내가. 

‘나’를 사랑하자.


3.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읽으며 중학교 때 국어선생님께서 하셨던 말씀이 생각났다.

교실에 들어오셔서 대뜸 “너희들은 잘 죽어가고 있냐?” 하셨던.

나는 지금 잘 죽어가고 있는가. 

다시 한 번 나를 돌아보게 되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매일 30분 이상 운동을 한다. (월,수,금 요일에는 달리기를, 화,목 요일에는 필라테스를)
 

2. 가능하면 10시에 잠자리에 든다.
 

3. 나의 목표를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종이에 써서 잘 보이는 곳에 붙여놓는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05 몰입에 들어가기 위해 생각을 한 곳에 집중하려면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문제가 명확해야 집중하기가 쉽다.

 

P.112운동을 규칙적으로 일주일만 해도 기분이 한결 상쾌하고 컨디션이 좋아지며 자신감과 의욕이 생기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이런 최상의 컨디션, 그리고 자신감과 의욕이 몰입을 시도하는 데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P.231 그야말로 자신이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에너지를 모아서 주어진 목표를 향해 쏟아 붓는다. 그 결과,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고의 행복감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가치관의 변화는 일시적인 효과로 끝나지 않고 남은 인생을 보다 성공적이고 의미 있는 삶으로 이끈다.

 

p.302 자신이 목표로 설정한 문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할수록, 또 그 문제를 반복해서 생각할수록 몰입하기가 쉬워진다..목표 의식을 강화시켜 성취 동기를 북돋으는 노력이 궁극적으로 자신의 일에 대한 흥미와 수행 능력을 올리는 결과로 이어진다.

 

P.307 “무엇인가를 진정으로 원하는 사람은 언젠가는 그 목표를 반드시 이루고야 만다.” 평생을 조각에 바친 로댕

 

P.308 ‘상상력’이야말로 잠재의식을 창조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라고 하였다. 즉 상상력으로 좋은 계획이라는 씨앗을 만들고 그것을 잠재의식이라는 밭에 뿌린 수 신념이라는 물을 주면 새로운 창조가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P.309 나폴레옹 힐의 성공철학

첫째, 확고한 목적의식과 불타는 강렬한 의욕을 갖는다.

둘째, 명확한 계획을 세우고 착실히 실행해나간다.

셋째, 주위 사람들의 부정적인 견해는 깨끗이 무시해버린다.

넷째, 나의 목표와 계획에 찬성하여 항상 용기를 북돋워주는 사람을 친구로 사귄다.

 

P.344. 긍정적인 자세를 갖는 것은 의학적으로도 베타엔도르핀을 분비하여 스트레스를 줄이고 행복감을 증가시킨다고 한다.

 

P.343 능동적으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해야 효율을 높일 수 있다.

 

P.357 “이 세상에 죽음만큼 확실한 것은 없다. 그런데 사람들은 겨우살이 준비를 하면서도 죽음은 준비하지 않는다.”_톨스토이…칙센트미하이는 천재와 범인의 차이를 죽음에 대한 통찰에서 찾았다.

 

P.360 죽음에 대한 통찰만큼 최선의 삶을 추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없다.

 

P.362 오늘 하루, 나는 얼마나 가치 있는 시간을 보냈는가? 오늘 하루 내가 한 일들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의 활동은 얼마나 가치 있는 것이었나? 이런 일상이 반복된다면 인생의 마지막 순간, 나는 자신의 삶에 대하여 만족할 수 있겠는가? 이 질문이 바로 스스로 몰입을 선택하는 중요한 동기가 된다.

 

P.365 내가 살아 있는 시간이 유일한 기회이고 이 삶의 기회를 잘 보내느냐 그렇지 못하느냐는 나한테 달려 있다. 서서히 다가오는 죽음에 대하여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살아 있는 동안 가장 삶다운 삶을 하는 것이다. 죽음과 크게 다르지 않은, 살아도 산 것 같지 않은, 죽지 못해서 살아가는 삶이 아니라 죽음과 가장 반대되는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하루하루가 생동감 넘치고 삶의 희열로 꽉 찬, 그리고 작지만 내가 가진 모든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는 그러한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살아 있음이 나의 유일한 기회이기 때문이다.

 

P.448 몰입도를 올리기 위해서는 한 번에 한 가지 일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

 

P.491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비교적 쉽게 할 수 있는 규칙적인 운동, 명상의 효과를 주는 천천히 생각하기를 병행함으로써 자신의 업무에 관한 좋은 아이디어도 얻고 일상의 삶에서 얻을 수 있는 최상의 컨디션도 유지할 수 있다.

 

P.503 사람은 경험하지 않으면 믿지 않는다.

 

P.511 지금 해야 하는 일, 해야 하는 공부를 세상에서 가장 숭고한 목표로 만들어라. 그러면 삶을 채우고 있는 모든 순간이 행복해질 것이다.

 


댓글


호박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