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몰입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0기 온리조 너따위]

STEP 1. 책의 개요

  1. 책 제목 : 몰입
  2. 저자 및 출판사 : 황농문 / 랜덤하우스
  3. 읽은 날짜 : 2024. 08. 27
  4. 총점 (10점 만점): 5.5점

     

STEP 2. 책에서 본 것

 

(P.94) [천천히 생각하기의 중요성]

몰입을 시도할 때에 규칙적인 운동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주어진 문제를 되도록이면 천천히 생각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스트레스가 안 생기고 몰입적인 사고의 부작용도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몰입을 시도하다가 머리가 아픈 경우에는 땀을 흘릴 수 있는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동시에 마음을 조금 더 편안하게 먹으면서 생각의 속도를 늦추어야 한다. 그래야만 알파파가 나오는 상태에서 생각을 할 수 있게 된다. 온몸에 힘을 빼고 명상하듯이 생각을 하면 머리 아플 일이 거의 없다.

(P.97) 실제로도 규칙적인 운동은 자신감을 갖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그리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 못지않게 중요한 점이 바로 몰입할 때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주어진 문제를 천천히 생각하는 몰입 활동도 자신감을 좌우하는 열쇠가 된다.

 

 (P.122) [권태 없는 영원한 쾌감]

이렇게 행복감이 충만해지면 해결하려는 문제가 대단히 어려워도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확신이 든다. 자신감이 생기는 근거는 알 수 없지만 그 문제를 풀 수 있다는 확신만은 아주 명확하다. 제아무리 복잡하고 머리 아픈 문제라도 머지않아 풀릴 것이라는 생각이 들며, 세상의 어떤 문제도 풀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겨난다. 실제로도 이런 자신감과 확신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만약 문제에 대한 자신감이 없거나 다른 일도 많은데 풀리지 않을 문제로 허송세월을 보내고 있다는 생각이 들면 문제 풀기를 포기하고 말 것이다. 자신감과 확신은 문제를 계속 생각할 수 있게 하는 동력이 되는 것이다.

 

(P.126) [보다 의미 있는 삶으로 이끄는 가치관의 변화]

가치관을 바꾸는 일은 사람을 바꾸는 일이다. 가치관이 바뀌면 그 효과는 평생 지속된다. 몰입한느 과정에서 자신의 일에 대한 가치관이 바뀌면 자신이 하는 일이 여타 다른 일에 비해 훨씬 더 중요한 의미가 있으므로 자신의 인생을 송두리째 던질 만한 가치가 있다는 확신이 들게 된다. 죽음과 삶에 대한 깊은 통찰과 더불어 진정으로 의미 있고 행복한 삶은 자신에게 주어진 일에 몰입함으로써 얻는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것이다.

 

(P.196) [능동적인 몰입을 유도하는 죽음에의 통찰]

오늘 하루, 나는 얼마나 가치 있는 시간을 보냈는가? 오늘 하루 내가 한 일들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의 활동은 얼마나 가치 있는 것이었나? 이런 일상이 반복된다면 인생의 마지막 순간 나는 자신의 삶에 대하여 만족할 수 있겠는가? 이 질문이 바로 스스로 몰입을 선택하는 중요한 동기가 된다.

(P.198) 그렇지 못하느냐는 나한테 달려 있다. 서서히 다가오는 죽음에 대하여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살아 있는 동안 가장 삶다운 삶을 사는 것이다. 죽음과 크게 다르지 않은, 살아도 산 것 같지 않은, 죽지 못해서 살아가는 삶이 아니라 죽음과 가장 반대되는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하루하루가 생동감 넘치고 삶의 희열로 꽉 찬, 그리고 작지만 내가 가진 모든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는 그러한 사람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살아 있음이 나의 유일한 기회이기 때문이다.

 

(P.237) [생각과 몰입이 최고의 경쟁력이다]

Think Hard의 패러다임에서는 보장되지 않은 미래의 행복을 위해 현실을 희생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를 행복하게 산다. 그 과정에서 일의 성과도 높아지고 자신의 능력도 빠른 속도로 증가한다. 미래의 행복을 담보로 현재를 저당 잡히는 것이 아니라 행복을 누리면서도 그 결과가 보다 확실한 미래의 성공을 보장하는 것이다.

본능은 원하지 않는데 억지로 일을 하는 Work Hard의 패러다임은 본능이 원해서, 자기 자신이 좋아서 하는 Think Hard의 패러다임의 효율을 절대 따라갈 수 없다. 일이 삶의 수단이 되는 것보다 그 자체가 삶의 목적이 되어야 보다 의미 있고 삶다운 삶을 살 수 있다.

 

 

STEP 3. 책에서 깨달은 것

 

이 책은 나에게 조금 어렵게 느껴진다. 처음 이 책을 접하기 전, ‘몰입’이라는 제목만 봤을 때는 어떤 일이든 생각이나 목표에 집중하고 몰입해서 하는게 중요하다?’ 뭐 그런 것을 강조하고 싶은 책인 줄 알았다. 그런데 이 책의 저자는 실제 ‘몰입’ 상태가 되면 평소에 풀리지 않던 어려운 문제도 아주 쉽게 풀리고, 극대화된 두뇌에 어떤 문제라도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문제에 대한 강한 호기심이 더해지면 아무리 난이도 높은 문제라도 답을 얻을 때까지 포기하지 않게 되고 결국은 풀게 된다고 이야기한다.

저자의 실제 몰입 상태 경험담, 학생들을 통한 실험 결과, 몰입을 경험하는 방법 등에 대해 매우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으나, 몰입 상태가 되기 위해서는 개념을 이해하는 것을 넘어 실제 체험을 통해 그 효과를 깨달을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결국 내가 그와 같은 경험을 해보지 않는 이상 이 책은 굉장히 난해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물론 내 스스로가 몰입 상태를 경험하지 못해서 그럴 수도 있지만, 내 부족한 지식 때문일수도 있다. 당장은 아니더라도 조금씩 책에서 알려준 방법을 실천에 옮긴다면 언젠가 ‘몰입’ 상태를 경험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그때 다시 이 책을 읽게 되면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게 될 것 같다.

 

 

STEP 4. 책에서 적용할 점

  1. ‘몰입’ 에 이르기 위한 다섯 단계 시도해보기
  2. 좋아하는 운동을 규칙적으로 매일 1시간씩 하기 (헬스)
  3. 목표 의식 갖기

 

STEP 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 ‘순간’이 아니라 ‘오래’ 몰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 지금 해야 하는 일, 해야 하는 공부를 세상에서 가장 숭고한 목표로 만들어라. 그러면 삶을 채우고 있는 모든 순간이 행복해질 것이다.
  • ‘Work Hard’에서 ‘Think Hard’로 ‘생각’을 이동하라.

댓글


너따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