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몰입 독서후기[열반스쿨 중급반 39기 42조 희소성]`

  • 24.09.02

   허리띠 끝까지 졸라맨지라 도서관에서 빌려온[몰입]은 한마디로 배게였다. 100쇄 기념 합본 애디션(1,2권 통합본임을 오늘 조모임 가서야 알았다.ㅜㅜ ) 한장을 본 날도 있었지만 일주일내내  옆에 끼고 다녔고, 제목과 달리 몰입되지 않아 힘이 들었었다. 토요일과 오늘 제대로 몰입되어 4/5 정도 읽었다. 

 

  기억에 남는 문구는

 1.  ‘어떻게 해야되는가?’ 라는 물음보다는 ‘왜 그렇게 되는가?’하는 물음이 더 절실한 감정을 불러일으킨다는 것이다. 왜?는 한가지 원인으로 생각을 집중시켜서 수렴적 사고를 유도한다. 왜? 에서 시작하여 어떻게?로 사고를 확장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2. 우리의 머리는 오만가지 생각이 나는데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문제애 대한 해결을 향한 체계적인 사고를 하는 ‘생각하기’를 해야 두뇌를 활용할 수 있고 지고의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3. 인간은 언젠가 죽는다. 가장 삶다운 삶을 살려면 어떻게 살 것인가? 

4. 몰입의 효과를 보려면 몰입의 강도를 올려야 한다. 초점을 모아야 돋보기로 종이를 태울 수 있다. 

5.걸으면서 생각하면 몰입이 잘된다.

6.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 목표지향을 반복해서 강화시키면 내적중요성이 올라가고, 결과적으로 몰입도를 올릴 수 있다. 

7. 다소 무모하게 느껴지더라도 목표를 높게 잡을 수록 좋다.(매일목표는 어렵지 않게 성공가능한 범위내 설정이 중요→성공을 모아가야함)

 8. 자투리시간을 활용해 수시로 생각하도록 한다.

 

몰입했던 적은

  1. 지금 직장으로 옮기고 3년 동안 주2회 이상 야근을 하며 계속 일 생각에 빠져 있었었고 꿈에서 일을 하다 깨어난 적이 많았다. 업무량이 이전직장보다 많아 화장실도 안가고 일어나지도 않은채 몇시간을 컴퓨터 앞에서 보낸적이 많았었고 항상 어떻게 하면 빨리 할까? 두번일을 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할까? 늘 생각하고 있었다. 건강이 눈에 띄게 나빠져서 퇴근 후 일 생각을 하지 않으려 노력했고 대신 잠들기 전 내일 할 일을 시뮬레이션 해보았더니 일의 속도도 빨라졌고 일에 허덕인다는 생각을 하지 않게 되었다. 그러나 지치고 힘이 들었었다.
  2. 월부에 오고나서 온통 내 머리속에는 아파트가 들어차 있었고 5월부터 강의를 계속 들으며 과제, 임장을 하고 있어 절대적인 잠이 부족하고, 퇴근후의 시간도 2시가 되어야 잠들 수 있었다. 몸은 지쳤지만 희안하게도 즐거운 마음이 들었고 어떻게 하면 잘 해낼 수 있을지, 뭘 더 하면 될지 생각하는 시간이 늘어갔지만 더 활기차졌고 점심시간도 쪼개 알차게 쓰게 되었다.

 

적용할 점

  1. 머리속에 항상 내가 살고 싶은 삶을 생각하기 위해 매일 목표를 하나씩 적어본다. 매일 떠오르는 대로 써보다보면 자주 나오는 키워드나 문장이 있을 것이고 그것이 바로 내가 살고 싶은 모습일 것이다.

2. 목표를 높게 잡되 매일의 원씽은 무리되지않는 것으로 성공을 쌓아간다

3. 자투리 시간-출퇴근(고속도로 운전으로 시내운전보다는 편안히 생각할 수 있어 자주 생각에 빠진다)시, 점심시간 햇볕쬐며 걷기할때, 저녁식사 후 걷기할때 강의를 듣지 않고 생각에 집중하는 시간으로 쓴다.

 

내 안에 이미 있는 그 답을 찾아 몰입해서 ‘참 잘 살았다’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댓글


희소성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