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5늘부터 6십까지 쭈욱 투자하조 여린잎향기] '몰입' 독서후기



 

놀아도 몰입하지 않으면 재미가 없고

아무리 돈이 많아도 몰입하지 않으면 행복을 경험하기 어렵다.

행복을 추구하면서도 해야 할 일을 남보다 더 잘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방법이 바로 몰입이다.

몰입적 사고는 원리를 깨닫고 단계적인 훈련을 거치면 누구나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몰입은 뇌도 춤추게 한다

p. 153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즐거움이나 행복의 감정은 주로 외부 자극으로부터 얻는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몰입 상태에서는 가만히 앉아서 주어진 문제에 집중만 잘해도 그런 감정상태에 도달한다. 결국 행복을 느끼는 것은 ‘나’이고, 외부 자극은 단지 이 상태를 활성화하는 촉매에 불가하다. 내가 만일 행복을 느끼기 쉬운 상태로 이 기능들을 변화시킨다면 나는 보다 쉽게 행복을 느낄 수 있다.

→ 행복한 감정 뿐 아니라 모든 감정이 외부의 영향을 받지만 그것을 느끼는 기능은 내 안에 있기 때문에 그 근본적인 원인을 내 안에서 파악하고 조절하면서 살아갈 수 있으면 삶이 한결 풍요로워질 수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 행복에 대한 역치가 높아지지 않게 부단히 노력할 필요성을 느낀다.

 

 

p. 158 생산적이면서 행복한 삶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본질을 이해해야 한다. (..) 자신의 본질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에서는 효과적인 삶을 설계하거나 추구하기 힘들다.

→ 스스로에 대한 이해, 나 자신에 대한 탐구가 우선이 되어야 생산적이면서 행복한 삶을 추구할 수 있다. 내가 어떤 때에 행복을 느끼고, 어떤 삶을 살고 싶은 지 나침반을 스스로 가지고 있어야 한다.

 

 

p. 165 시냅스 형성은 우리가 살아있는 한 계속되고 시냅스는 우리 뇌가 새로운 경험을 할 때마다 변화한다. 이러한 시냅스의 가소성은 어떤 행동이나 생각을 하면 그 결과가 시냅스의 영구적인 변화로 나타나서 인격이 변화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의 타고난 천성은 스스로 자신의 시냅스를 바꿈으로써 변화시킬 수 있다. 어떤 시냅스가 형성되느냐에 따라 인생이 결정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그러한 시냅스를 형성시킬 수 있는 경험이 입력되어야 하는데 우리가 가장 쉽게 조절할 수 있는 입력값은 ‘나의 생각’이다. 생각에 의한 입력은 우리가 선택할 수 있고 노력에 의하여 크게 바꿀 수 있다.

→ 똑같은 일을 하더라도 사람에 따라 만족하거나 행복하다고 느낄수도 있고 만족하지 못하거나 불행하다고 느낄 수 있는데, 그것이 스냅스 형성이 어떻게 되어있냐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을 깨닫았다. 좋은 스냅스가 형성될 수 있게 긍정적인 경험을 많이 하자.

 

-> 요즘 시대 때 대두되고 있는 역량 중에 하나는 ‘Resilience’ 이다. 스트레스를 견디는 능력 혹은 인내력으로 풀이되고는 한다. 이 덕목은 목표를 도달하기 위해 과정 곳곳에 있는 난관들을 어떻게 잘 헤쳐나가는 지를 보여주는 지표인데, 끈기가 부족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힘든 방해요소가 많은 현대시대에 필요한 것 같다.

 

 

p. 172 ‘우리가 본질적으로 가지고 있는 목적 지향성을 고려하면 몰입도를 올리는데 빼놓을 수 없는 요소는 바로 ‘뚜렷한 목표와 성취동기’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어떤 목표를 정하면 맹목적으로 그 목표를 추구하는 본능적 매커니즘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목표의식을 강화시켜 성취 동기를 복돋우는 노력이 궁극적으로 자신의 일에 대한 흥미와 수행 능력을 올리는 결과로 이어진다.

→ 몸에 입력된 정보의 절실성은 입력된 자극의 세기가 클 수록, 정보의 입력이 반복될 수록 증가한다. 이렇게 되면 목적지향에 대한 신체의 노력은 극대화가 되면서 몰입도가 올라간다고 한다. 몸에 입력을 하는 건 어떤 의미일까? 스스로 새뇌하는 것? 인지화하는 것? 꿈꾸는 것?정도로 풀이했는데 각인의 중요성을 일깨워준다.

 

직장생활과 몰입

P. 247 온 힘을 다해 열심히 일하자는 패러다임은 오랫동안 우리의 의식을 지배해 왔다. 일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느냐보다 얼마나 더 오랜 시간 힘들게 일했느냐가 안정된 직장과 경제적인 보상을 주는 성공의 표본이 되었던 것이다. 그런데 과연 부자가 되면 행복할까. 돈을 많이 버는 것이 행복의 충분조건은 아닐 수 있다. 다만 돈을 버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하더라도 몰입하여 그 방법을 찾아 일했다면 그 과정에서 행복을 경험할 수 있다.

→ 일을 해내는 행위 자체가 목적이 되면 현재를 행복하게 살 수 있게 된다. 돈을 벌기 위해 일하는 게 아니라 나의 능력을 키우기 위해, 행복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행복을 누리면서, 억지로가 아니라 내가 스스로 자발적으로, 일이 삶의 수단이 아닌 그 자체가 목적이 되는 삶을 살아가자. 주어진 일을 한다는 생각이 아닌 스스로 분석하고 찾아서 일하는 사람이 되자. 온갖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있는 사람.

 

P. 254

수동적인 몰입 보다는 능동적인 몰입을 추구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유리하고 바람직하다. 능동적인 몰입을 하려면 무엇보다도 업무를 자율적으로 하는 습관부터 길러야 한다. 자율성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되 직원의 몰입도를 올리기 위해서 회사나 직원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

  1. 하나의 일에 집중하라
  2. 회의는 짧게-잦은 회의는 업무의 효율성을 떨어뜨린다. 집중도를 떨어뜨리는 잡무를 조정한다. 잡담을 나누는 대신에 업무에 대해 계속 생각하는 게 낫다. 주어진 문제에 대해 충분한 지식과 배경을 공부하는 방법

 


몰입에 이르는 다섯 단계

제 1단계 생각하기 연습

방법: 풀리지 않는 문제를 20분간 생각

하루에 5번, 2주 이상 연습

의미: 몰입 준비 단계로 생각하는 습관

목표: 자신의 능력에 대해 자신감

 

현실 속에서 문제를 맞닥뜨리면 문제에 대해 20분 동안 생각하는 연습을 계속적으로 하자. 필자는 어느 순간 그 문제를 풀 수 있는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라고 이야기 한다. 현대 사회의 우리는 모두들 깊은 생각을 하지 않고 바쁘게만 살아간다. 생각할 시간이 충분한 데 이것을 사용하지 않고 쉽게 판단한다. 중요한 문제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일의 수행 능력을 높히자.

 

P. 265 20분 생각하기를 규칙적으로 연습할 수 있는 시간은 출퇴근 시간. 이 시간에 현재 해결해야하는 문제에 대해 20분간 골똘하게 생각하면 출퇴근 시간이 소모되는 시간에서 가장 생산적인 시간으로 바뀐다. 매일 20분씩 생각하는 연습을 주기적으로 하자. ‘오만가지 생각’ 이 아닌 생각하기를 통해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문제 해결을 향한 체계적인 사고를 하자.

 

제 2단계 천천히 생각하기

방법: 풀리지 않는 문제를 2시간 동안 생각

하루에 한 번, 2주 동안 연습

의미: 힘들이지 않고 오래도록 생각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과정

목표: 생각하는 것이 전혀 힘들지 않고,

종일이라도 생각할 수 있는 상태에 도달

 

 

바쁜 일상에서 천천히 생각하기를 실천하기 가장 쉬운 때가 밤에 잠자리에 들 때이다. 식사 후 공원을 산책하면서 생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느리게 걸을 수록 생각 또한 느려진다. 온 몸에 힘을 빼고 안락하고 편안한 자세로 앉아서 비교적 난도가 낮은 문제를 읽은 뒤 눈을 감고 천천히 생각하면서 푸는 훈련을 반복하다 보면 천천히 문제에 집중하여 생각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된다.

 

제3단계 최상의 컨디션 유지

방법: 좋아하는 운동을

규칙적으로 매일 1시간

풀리지 않는 문제를 매일 2시간 동안 생각하고

일요일에는 종일 생각

의미: 며칠이고 생각할 수 있는 최상의 컨디션 유지 과정

목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이 필수임을 깨닫고 습관으로 만듦

 

 

집중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문제의 난도도 자연스레 높아지고 이때부터는 컨디션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몰입을 할 때 반드시 규칙적인 운동을 병행해야 한다. 운동자체가 목표가 아니라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이다.

→ 운동 자체가 목표가 아닌 수단이라니. 수단이 아닌 목표가 되지 않았는지 반성하게 된다.

 

P. 274 운동을 즐기지 않던 사람도 땀 흘릴 수 있는 운동을 매일 규칙적으로, 하루에 1시간을 넘지 않게 한 달정도 하다 보면 삶과 일에 대한 의욕이 저절로 상승하는 것을 경험한다. 충전된 삶과 일에 대한 의욕과 사기는 직장에서 월급을 두 배로 올려주는 것 이상의 효과가 있다. 규칙적인 운동을 총해 충전된 사기는 점점 더 커지고 소멸되지 않는다.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고 있을 때는 추구하는 삶의 목표가 명확하고 건전하다.

→ 식빵파파 투터님은 본인은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 밀가루, 당류 등 몸에 좋지 않는 것은 일절 손대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얼마전에 들은 적이 있다. 몰입을 하기 위해서도 스스로 몸의 컨디션을 최선의 상태로 만드는 것 (잠을 충분히 자는 것 포함)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는다.

 

제4단계 두뇌 활동의 극대화

방법: 풀리지 않는 문제를 7일간 생각

의미: 고도의 몰입 체험

목표: 종일 그 문제만을 생각하게 되어, 문제에 대한 생각과 함께 잠들고 문제에 대한 생각과 함께 잠에서 깸

 

제 5단계 가치관의 변화

방법: 한 달 이상의 지속적인 몰입 체험

의미: 몰입 체험을 통한 변화

목표: 최상의 삶에 대한 깨달음

 

사람은 경험하지 않으면 믿지 않는다. 몰입 상태에서 세상을 보는 눈과 평상시에 세상을 보는 눈은 분명히 다르다. 몰입을 장기간 체험하면서 세상을 보는 눈이 달라지고 가치관이 변화한다. 몰입은 이렇게 사람의 가치관을 바꿔 인생의 참된 의미와 가치를 되새기게 해줄 것이다.

 

P. 286 학교나 직장에 다닌다면 몰입도가 낮을 수 밖에 없지만 가장 깊이 몰입하는 방향을 의식하면서 살아가면 체계적으로 몰입도를 올릴 수 있고, 몰입도가 올라감에 따라 자신의 지적 능력을 발휘할 수 있으며, 일에 대한 재미도 느낄 수 있다.

-> 저자는 계속해서 아이디어를 내든, 창의력을 발휘하든 해야하는 업무에 대한 '몰입'을 통해 재미있게 일하라고 이야기를 꾸준히 하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며 1~6단계를 업무나 업무 외적으로

차근차근 도전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요즘 하루하루가 정말 어떻게 가는 지 모를 정도로 모든 게 새롭고,

그만큼 배우고 학습하며 방황하고 있는데

방향성과 몰입에 대한 진단을 하고

'나의 일' 그리고 일을 대하는 '나의 자세와 태도' 에 대해 되돌아보게 하는 책이였다.

 

더불어, 시냅스의 활성화와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의 확보,

규칙적인 운동과 단백질 위주의 식단 또한 놓치지 않겠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