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몰입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134조 체리콕]

  • 24.09.03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몰입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

3. 읽은 날짜: 2024.09.03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장 - Work Hard 에서 Think Hard 로 ‘생각’을 이동하라]

#문제해결에몰입하라

현실에 순응하는 삶을 살면 그 순간은 편할지 모르지만 인생을 정리하는 단계에서는 후회를 하게 된다. 현실적인 어려움과 능력의 한계에 부딪히더라도 정말 중요한 문제, 그리고 꼭 해결해야 하는 주제를 선택해 최선을 다해 연구하면 후회가 없을 것이다.

인간의 삶이란 뭘까?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었다. 쉬고 싶고, 누워있고 싶고, 게으르고 싶은게 인간의 본능인데 왜 가치있는 삶을 위해서는 본능을 거스르는 행동을 해야만 가능하도록 만들어져 있는지, 괴로운 것이 의미있는 삶인가 라는 생각도 들었던 것 같다. 하지만 후반부로 갈수록 진정한 몰입을 통해 성과를 내고 계속해서 아이디어가 솟아 나오고 삶의 가치관까지 영향을 주는 것을 보고, 과정은 괴롭지만 그 후에 달콤한 열매를 맺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열심히일하지말고 #열심히생각하라

매일 열심히 일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하던 기존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머리를 쓰지 않으면 아무리 열심히 해도 그저 그런 연구 결과밖에 얻지 못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자 나는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되었다. 자신이 풀 수 없을 것 같은 문제라도 포기 하지 않고 그 문제에 대해서 계속 생각하는 것이 자신의 두뇌를 최대로 활용하는 것이고, 이런 방식의 연구야말로 자신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는 것이다.

열심히 일 하는 것이 좋은 성과를 내는 것이라고 생각했던 나의 고정관념을 완전히 깨뜨리는 말이었다. 열심히 머리를 쓰는 것이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고 두뇌를 최대로 쓰는 것이 나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한다는 점에 있어서 무조건 일을 시작하기 보다 어려운 일에 대해 깊게 생각(몰입)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내 삶의 행로를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바꾸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의식의 내용을 통제하는 것이다. 
    그냥 불현듯 생각이 떠오른 것이 아니라 몰입을 통해 내 무의식과 의식이 소통하여 나라는 사람이 만들어지고 나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
     
  2. 나폴레옹 힐의 성공철학 네 가지를 나의 투자 생활에 적용해보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월부 환경 안에서 투자 동료들과 같은 목표를 향해 함께하면 달성할 수 있을 거다!!! 
    - 확고한 목적 의식과 불타는 강렬한 의욕을 갖는다.
    - 명확한 계획을 세우고 착실히 실행해나간다.
    - 주위 사람들의 부정적인 견해는 깨끗이 무시해버린다. 
    - 나의 목표와 계획에 찬성하여 항상 용기를 북돋워주는 사람을 친구로 사귄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열심히 일하지 말고, 열심히 깊게 생각하자. 몰입하였다면 답이 나온다.
  2. 나의 무의식이 의식과 소통하며 나를 만들어 가므로, 무의식에 항상 좋은 생각을 넣어두려 노력하자.
  3. 투자에 몰입하자. 직장인 투자자로 10년안에 20억 달성을 목표로 나의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동기를 계속해서 부여하자. 이를 위해서 계속 월부 환경 안에 머무르며 매 순간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한다.
  4. 조급하지 말자. 목표 달성을 장기적으로 생각하고 천천히 투자하겠다는 마음을 먹으면 더 냉정히 나에게 좋은 물건을 판단하는데 유리하고 오래 투자를 할 수있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09 ‘이 문제를 어쩌면 내가 해결하지 못할 수도 있다. 하지만 나는 1초도 쉬지 않고 이 문제에 몰두하겠다. 과정에 최선을 다하겠다!’ 라고 생각하면 역설적으로 그 문제를 해결할 방법이 보이는 순간이 온다.


p.118 ‘어떻게 하면 되는가?’ 라는 물음보다는 ‘왜 그렇게 되는가?’ 라는 물음이 훨씬 더 절실한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대체로 ‘왜’에 대한 답은 한 가지 원인으로 생각을 집중시켜서 수렴적 사고를 유도하지만, ‘어떻게’에 대한 답은 여러 가지 가능성을 열어두어, 집중을 분산시키는 발산적 사고를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몰입을 시도하는 초기에는 ‘왜’ 라는 형식의 물음으로 문제를 선정한다. 

p. 229 우리는 어떤 목표를 정하면 맹목적으로 그 목표를 추구하는 본능적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목표 의식을 강화시켜 성취 동기를 북돋는 노력이 궁극적으로 자신의 일에 대한 흥미와 수행 능력을 올리는 결과로 이어진다.

 

p.279 시간에 쫓기지 말고 문제가 풀릴 때까지 평생을 생각하겠다는 여유를 가져야 한다. 이럴 때는 생각의 속도를 느리게 하는 것이 문제를 해결하거나 아이디어를 얻는 데 유리하고, 문제와 오랜 시간을 씨름할 경우에도 쉽게 지치지 않는다.


댓글


뮈리
24. 09. 03. 21:35

저는 체리콕님의 목표와 계획에 찬성합니다 >.< 화이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