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레는 마음 반 , 두려운 마음 반으로 실전반 28기에 첫 발을 내딛게 된 꼭지부부입니다.
첫 강의는 은은한 유머로 강의 듣는 동안 현실 웃음을 터뜨리게 해주신 제주바다님이셨는대요…! 강의 초반 말씀하시길.. 실전반 강의와 기초반 강의 사이에 투자에 있어 기술적인 부분에는 큰 차이가 없다고 하시더군욥..! 수도권 위주의 기초반 강의를 대부분 수강 한 직후라 , 월급쟁이 부자들 세계관(?)안에서 배워야할 가치.가격 판단 프로세스들은 어느정도 익혔다고 자만했던 저는… 첫 실전반 강의를 들으며 지금까지 제가 실제 배운대로 행동하고 판단하고 있었는지 , 임장보고서에 가치를 녹여내고 있었는지 , 현장에서 실제로 배운대로 확인해 보았는지… 투자물건 선정에서 저평가여부를 제대로 파악했는지.. 월부생활 1년차인 제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1강에서는 24년 9월 기준으로 현재 수도권 시장 상황을 설명해주시며
시장상황을 인지하고, 사실을 확인하고, 내 투자에 어떻게 대응해 나갈 것인지 준비하며 단단해지는 방법과 그 안에서도 투자자로서 추구해야할 본질은 변함이 없다는 것을 말씀해주셨습니다.
2강에서는 각 급지별로 가치를 볼 때 더 중요하게 봐야할 요소들을 서울 25개구 뿐만아니라 경기도까지 확장하여, 수도권 투자의 가치 판단 과정을 급지별로, 생활권별로 , 단지별로 (큰 판에서 작은판으로 줌인!! ) 퉁쳐서 평가하는 것이 아닌 단지 하나하나까지 가치판단이 내려갈 수 있어야 함을 강조하셨습니다.
3강에서는 각 수도권을 4개 권역으로 나누고, 권역 별 특징과 지금 투자기회인 지역, 더 기다려봐도 기회가 오래 주어지는 지역들을 비교평가를 통해 설명해주시며 권역 내 비교를 넘어 권역 간 비교를 하는 방법론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4강에서는 매수에서 보유, 매도까지 본질과 원칙을 지키며 투자했을 시 겪게될 일들을(그럼에도 한순간도 쉬운것이 없었던) 7년차 투자자 선배님이신 제주바다님의 투자자로 살아남아왔던 경험들을 레버리지 할 수 있는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8시간 이상의 강의에서 관통하는 단 하나의 것은 ‘본질을 추구하는 것’이었는대요.. 모든 상황, 모든 가치판단에 도구에 앞서 디폴트가 되어야 하는 것은 ‘가치 대비 싼 것을 매수하는 것’ 이라고 강조 또 강조하셨습니다.
( 문장으로 남겨보니 , 참 당연하게 느껴지지만,, 이것을 투자에 적용하기란.. 하루아침에 되는 것이 절대 아닌 것 같습니다. )
이렇게 실전반 첫 강의를 들으며 단지별 가치를 판단하는 데 있어 제가 가졌던 ‘가치가 아닌 투자금에 집중’ 하거나 ‘가치가 아닌 하락률에 집중’ 하는 등.. 안좋은 습관들을 알게 되었고, 올바른 방향성을 잡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가장 크게 와 닿은 부분은 ‘투자의 본질에 집중하고 있었는지’ 에 대해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특히 말씀해주신 이영표선수의 일화..!! 투자의 본질이 헷갈리면 이영표 선수의 이단줄넘기뛰기를 기억하라고 하셨던 것이 머릿속에서 떠나질 않습니다 ㅎㅎㅎ
좋은 강의해주신 제주바다님 다시한번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