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수강후기

[열기 80기 4이좋게 등기7조 해내는오소리] 너바나님 말씀처럼 내가 제로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무엇이든 해낼 수 있다. 해내는 오소리입니다. 

9월, 너바나님의 인사이트를 흡수하고 꼭 이루어질 비전보드를 리뉴얼한다는 마음으로

열반스쿨 기초반 수강을 신청했는데, 1주차 강의에서 벌써 마음이 두근두근, 

꼭 기억하고 싶은 부분과 현재의 감정을 후기에 담아봅니다.

먼저 아낌없이 나눠주신 너바나님 감사합니다.

 

#1년만에 듣는 열반스쿨 기초반

열기는 딱 1년만에 재수강하는 강의였습니다. 

작년 9월 열반스쿨 기초반을 처음 들으며, 걸음마를 처음 시작하는 기분이었는데

솔직히 재수강을 하면서 느낀 것은… 1년전의 제가 열심히 강의를 듣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나 1년 전에 진짜 대충 들었구나. 강의를?’

 

그동안 기초강의를 듣고, 매물코칭도 받고 앞마당을 만들며(부족하지만) 

느끼고 배운것이 이미 이 열기 강의에 다 있었더라구요.

익숙하다고 생각했지만 또 새로웠습니다. 

튜터님들이나 선배님들도 너바나님 강의는 꼭 주기적으로 수강하신다고 알고 있었는데

그 어떤 강의보다 마음가짐을 새로 잡고, 힘든 직장일과 투자를 왜 제가 병행하려고 했는지,

그 첫 마음을 다시 되새길 수 있는 강의였습니다.

 

들으면서 나태했던 저를 질책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희망 또한 보이는 강의였어요. 

할 수 있다. 해 낸다. 치열하게 해본다!

강의를 들으며 기억하고 싶은 포인트, 그리고 벤치마킹 할 부분을 간단히 체크해보겠습니다.

내재화 가자~!

 

#나에게 와닿았던 점

  1. 뭐든지 총량이 있다는 말씀이 충격으로 다가왔습니다. 아, 지금 내가 미루면 결국 미래의 나에게 그 공을 넘기는 것이군 싶었어요. 작년 첫 돈독모에서 부주낙낙 멘토님께서 ‘생각보다 더 치열하게 해야해요. 정말 열심히 해야해요.’ 라고 말씀해주셨던 내용이 떠올랐습니다. 인풋을 늘리기.
  2. 지나간 못한 투자를 떠올리지 말자는 것, 과거는 복기가 의미있는 것이지. 후회는 의미가 없다는 것에 공감했습니다. 제가 잘 하는 것이 바로 후회인데요, 지금 시기도 오히려 더 좋은 하나를 해야하는 시기라고 생각하며 앞마당을 꾸준히 늘려가겠습니다.
  3. 부동산은 4계절을 반복하는 시장. 결국 투자를 해 봐야 그 다음 투자가 있다. 그리고 남들이 관심 없을 때 보는 것이 중요하다. 사실 이 내용은 대부분 알고 있을텐데, 아는 것과 아는 대로 행동하는 것은 정말 다른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지난 1년 시장의 변화를 보면서, 그래 관심없을 때 하면 되지 생각은 했지만 정말 해내는 것은 또 다른 문제였습니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 나가는 것. 일단 하나의 투자부터 시작하는 것!
  4. 행동의 반복→습관형성→생각이 바뀌고→인생이 바뀐다. 나는 행동을 더 반복해야 하는 시기. 그리고 위기에 대한 말씀도 정말 쿵 와닿았습니다. 위기임을 알고 있고 행동한다고 하지만, 과연 제 행동이 걸맞는 행동이었나 싶습니다. 초반에는 확 열정을 가지고 하다가 어느새 또 회피했던 저. 반성합니다. 알면서도 안하는 것이 진짜 위기다!
  5. 진정한 투자는 기다림. 당장의 갭보다 결국 중요한 것은 손실 가능성을 낮추는 것. 길게 보는 것이 중요하고 인생의 모든 것이 그러하듯 고통이 크면 그 열매도 크고 달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리고 비전보드를 막연하게 그리는 것이 아니라 그 비전보드를 이루려면 매 년 몇 프로의 수익률을 내야 하는지, 현실적으로 구체적으로 생각해보는 것이 진짜 중요하다는 것도 알았습니다. 
  6. 이건 자기계발 공부가 아니다! 투자다! 투자를 해야 수익도 있다! 너바나님이 안타까워 하는 대상에 아직 투자를 못한 저도 있는 것 같아 마음이 초조했습니다. 사실 올 여름이 딱 1년째라 여름을 목표료 했었는데, 하지 못해서 이렇게 시간만 가는게 아닌가 포기하고 싶기도 했거든요. 그러나 초조함으로는 아무것도 되지 않는 다는 것을 알기에, 올해 수도권 1호기를 목표로 완벽하지 않아도 잃지 않을 안정적인 투자처를 찾겠습니다.
  7. 마지막 제로 이야기가 다시 들어도 일시정지를 하고 생각에 잠기게 만들더군요. 결국 저에게 부족한 것은 통찰력, 그리고 그것을 기를 수 있는 것이 이 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0.1정도 온 것 같은데 앞으로 100, 아니 1000의 사람이 되어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는 사람이 되겠습니다.(된다 되다!)

 

 

#BM

  1. 자본주의, 서민갑부 읽기(지금 읽고 있는 책과 병행해서 10월 내로 완독 간다.)
  2. 시세트래킹으로 가격 꾸준히 확인(이번달 앞마당 정리 및 트래킹)
  3. 환경 안에 있기. 10월부터 정규강의를 수강하는 경우엔 무조건 조장 신청하기. 
  4. 비전보드 완성 후 볼 수 있는 여러 곳에 게시해 내재화하기
  5. 월부챌린지를 이용해 습관 만들기(중요한 일 먼저, 나는 이번달 임보)
  6. 인생은 자판기라는 것을 늘 기억하고, 마음이 흔들릴 땐 열기를 복기하자.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