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강 강의를 통해 왜 투자를 해야하는지를 알았다면 2강은 그럼 어떤 기준으로 투자를 할것인가에 대한 너바나님의 기준을 상세히 알 수 있는 강의였습니다.

 

초보자로서 많은 수익을 내려하지 말고 (수익을 낼 실력이 없으니 수익이 많이 난다면 운의 영향으로 봐야 할 것입니다.) 잃을 수 있는 투자는 하지 않는다것만 유념해도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첫 판에 홈런을 칠 생각말고 번트 정도로!! 우선은 시작한다. 

10번까지는 투자 실력을 기르기 위한 과정으로 받아 들이겠습니다.

 

특히 기억에 남았던 내용은 일본의 워런 버핏 이라는 투자자의 말을 인용하여 말씀해 주신 부분인데 투자는 농사꾼의 마음으로 농작물을 키우고 재배하듯 한다는 부분이었습니다.

 

농작물 재배 경험은 고작 주말 농장에서 텃밭을 하시는 아버지를 도운것이 전부라 경험이라 하기엔 부끄럽지만 감자 한알을 수확하기까지 인내심 있게 가꿔 나가야 한다는것은 압니다.

 

감자를 심는 시기는 봄이나 여름인데 아버지와 저는 더운 여름에 심어서 감자알이 영그는 11월 초까지 기다려야 했습니다.  그리고 후에 감자를 캘때의 기쁨도 느껴 봤습니다. 

여름철 더위 속에서 물도 주고 거름을 주면서 힘들긴 햇지만 즐거웠던 건 땅 속 보이지 않는 감자가 잘 크고 있고 있을거라는 믿음 때문이었습니다.

 

투자도 (땅속 숨어 있는 감자알처럼) 단기간에는 눈에 보이는성과가 없을 수 있겠지만 꾸준히 오늘 해야할 일을 하며 때를 기다리면 수확할 시기에 큰 기쁨을 주리라 생각합니다.

 

멀리보고 단지 오늘 해야 할 일을 묵묵히 해가겠습니다.

너바나 레시피!!

저환수원리를 제대로 지켜가면서 오래 하는 잃지 않는 투자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댓글


행복한 보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