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다시 온 서울투자 기회! 2억으로 잡는 법
제주바다, 주우이, 권유디, 자음과모음
안녕하세요? 오십에 부동산에 눈을 뜬 오부눈입니다. 사라지는 90%가 아닌 끝까지 버티는 투자자가 되기 위해 오늘도 한 걸음씩 나아갑니다.
서기 16기 2주차 강의는 주우이님 강의였습니다. 이번에 지역이 새롭게 바뀐다고 기대가 되었는데 지금 임장지인 관악구가 나와서 깜짝 놀랐습니다. 이번에도 서기반 임장지가 1순위가 아니어서 약간 속상했는데 강의에 관악구가 나오니 이번 임장지를 더 잘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강의 내용을 임장하면서, 임보쓰면서 반드시 적용하겠다고 생각하고 강의에 집중하였습니다.
지난 신투기 강의에서도 주우이님이 강조하신 것처럼 자신만의 노하우, 지역 분석과 자산 만드는 방법, 꼭 투자를 진행할 수 있게 투자 방법까지 알려주신다고 했는데 그 절절한 마음이 잘 느껴지는 강의였습니다. 지난번 서기반과는 다르게 저의 투자금이 명확해졌기 때문에 투자를 진짜 할 수 있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물론 서울 여러 곳의 가격이 많이 올랐고 대출 규제도 심해졌지만 이런 시장 속에서도 내가 살 수 있는 걸 사겠다고 마음먹었습니다. 4급지에 앞마당이 여러 개 있다 보니 아직 온기가 퍼지지 않은 곳을 중점적으로 보며 강의에서 기회를 찾고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4급지는 서울 중심에 있는 것은 아니지만 업무 지구로의 접근성이 충분히 좋은 곳이고 이미 앞마당이 몇 개 있다 보니 아는 지역이 강의에 나오면 집중이 훨씬 잘 되는 것처럼 말씀 하나하나가 귀에 쏙쏙 들어왔습니다. 강의에 중점적으로 나온 강서구가 앞마당이 아닌 것이 정말 아쉬웠습니다. 강서구와 관악구의 입지 분석으로 4급지에서 교통 뿐만 아니라 직장을 갖고 있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었습니다. 하나의 지역을 임장할 때마다 그 지역을 대표하는 키워드를 정리해 놓는다면 지역을 이해하는데 더 도움이 될 거 같았습니다. 또한 생활권 순위와 특징, 각 생활권 대표 단지의 가치도 분석해 주셔서 강서구도 빨리 가보고 싶고 임장지인 관악구를 예습하는 느낌이 들어 실제 눈으로 본다면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강의에서 가장 중요하게 집중해야 할 부분은 실전 비교 평가 프로세스였습니다. 비교 평가는 항상 결론 임보를 쓰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기도 하고 강의에서 다 배우고도 막상 임보에 쓰려고 하면 제대로 적용하지 못하는 부분이었습니다. 지난 서기반에서도 제재로 BM하지 못했었는데 이번에는 반드시 적용하고자 집중하였습니다. 가장 좋았던 부분의 그 지역에서 투자할 땅의 순위를 매겨주시는 것이었습니다. 초보 투자자의 눈으로는 가장 좋은 땅이 어딘지 정도는 알아도 그 뒤에 2, 3, 4위가 헷갈릴 수 있는데 그걸 딱 정해주셔서 이것이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는 것이구나 느낄 수 있었습니다. 더 좋은 땅에 있는 가치 대비 저렴한 단지 중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아파트를 사는 것! 매번 배우고 이해하면서도 항상 어려웠는데 이번에는 반드시 적용해 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앞마당을 만들면서 투자 아파트의 매전차 만을 중점적으로 보며 항상 원하는 아파트는 갭이 크다고 할만한 게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강의에서 투자 단지를 뽑기 위해 매매 절대가를 산정하는 게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하는 일임을 알았습니다. 거기에 가치를 보고 내 투자금을 보고 투자 기준에 들어오는 단지 위주로 비교 평가를 하는 게 맞는 방법이었습니다. 저환수원리를 중심으로 내 투자 기준을 명확히 해 놓고 교재에 나온 대로 단지 두세 개를 비교 평가한다면 이번 임보에는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강의 말미에 초보 투자자의 궁금증을 중점적으로 풀어주셨습니다. 모두 다 제가 궁금해 하던 내용들이었습니다. ‘실제 살 것도 아닌데’ 이런 생각으로 부동산의 전임, 매임이 어려웠고 ‘투자금도 별로 없는데’ 이런 생각으로 20평 대만 보다가 복도식이면 썩 내키지 않았습니다. 동대문구에 기회가 있다는 걸 알면서도 입주장이 두려웠고 나름 신축에 살다 보니 구축이 영 내키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강의에서 저의 이런 생각들이 다 편견임을 알 수 있게 하나하나 다 시원하게 해결해 주셔서 강의 듣는 내내 고개가 끄덕여졌습니다.
8월부터 진행한 자산 재배치로 이리저리 부동산을 뛰어다니다 보니 이제 부동산 사장님을 대하는 게 두렵지는 않습니다. 일단 발등에 불이 떨어져서 한 행동이지만 실제 자산 재배치로 투자할 수 있다고 생각하니 행동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내가 생각한 투자를 위해 실거주의 편안함을 뒤로 하고 약간의 불편을 감수하게 된 가족들을 실망시키지 않게 열심히 행동하여 상위 개념에 알맞은 행복한 투자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유익한 강의 열정적으로 해주신 주우이님께 감사드립니다.
댓글
오부눈님의 생각을 꼭꼭 눌러담으신 정성이 가득한 후기 너무 잘 읽었습니다 :) 2주차 강의도 너무 고생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