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언제든 원하는 곳으로 자유롭게 떠나고 싶은 트래비스81입니다.
이번 서울투자기초반을 통해 마포구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추석 연휴 단지임장을 앞두고 시세조사를 해보니 올해 초보다 적게는 1억 많게는 3억 이상 오른 호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매임 약속을 잡기는 쉽지 않고 마음이 또 싱숭생숭해진 가운데 3주차 제주바다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서울 저평가 지역에서 현실적으로 투자하는 법. '저평가'와 '현실적'이라는 단어가 투자 실행으로 성큼 데려다줄 것 같아서 기쁜 마음으로 듣기 시작했어요.

 

1. 현재 서울투자 기회

바다님은 늘 그러셨던 것처럼 응원으로 강의를 열어주셨습니다. 이제 임장 좀 다녀볼까 했는데 갑자기 가격은 오르고 대출은 옥죄는 현실에 포기하고 싶겠지만, 절대 그러면 안된다는 말씀이 마음에 와 닿았어요. 특히 '여러분이 바라보는 서울의 모습'에서 표로 정리해주신 심경의 변화는 거의 보살님 수준으로 제 마음을 꿰뚫어보신 것만 같았습니다. 어떻게 아셨나요.. 포기를 떠올렸다는 것을.

하지만 1~3급지에 머물렀던 시야를 확장하면 훨씬 많은 기회가 보인다는 걸 볼 수 있었고, 신축과 구축으로 구분해서 설명해주시니 더 쉽게 이해됐습니다. 또 이 시점에 월부인이라면 누구나 할 것 같은 고민에 맞춰 제시해주신 답도 기억에 남습니다. 타이밍을 잡기보단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투자에 집중하고 실행하는 것이 중요함을 배웠습니다.

 

2. 여전히 저평가된 서울핵심지역 2곳
종잣돈이 많지 않은 저는 지방 앞마당 늘리기에 집중할 생각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일수록 C지역과 D지역을 제대로 알아두는 게 중요하다는 바다님의 말씀에 귀를 쫑긋 세웠습니다. 
오래된 동네라고만 생각해왔던 C지역의 높은 전세가율, 소진되고 있는 전세 매물 등은 C지역을 다시 보게 했습니다. 특히 4급지 중에서 주소지 기준 소득이 타 지역에 비해 높은 편임을 확인할 수 있었고, 생각보다 강남 접근성이 나쁘지 않다는 것과 뉴타운을 중심으로 편의성 높은 환경 조건이 C지역의 큰 잠재력이라고 생각했습니다.

 

D지역은 이사가고 싶었던 동네라 매임을 몇 번 해본 덕분인지 C지역보다 친숙하게 느껴졌습니다. 주요 지하철 노선으로 생활권이 구분되고 비슷한 듯, 조금씩 다른 생활권별 특징과 시세를 보며 제대로 임장해봐야겠단 생각이 들었어요. 매임을 했던 당시, 각종 생활 인프라나 교통은 참 편리하게 갖춰졌는데 학군이 너무 아쉽다는 생각을 했었어요. 이 지역이 학군까지 갖출 수 있는 방법은 뭘까? 그나마 어느 생활권을 중심으로 형성될 수 있을까, 생각해보기도 했습니다.

 

3. 저평가 지역 투자 노하우
손품과 발품을 팔고, 그렇게 알게 된 단지 위에 가격을 입히고, 가치 대비 가격이 어떤지 스스로 판단하는 '저평가 투자법'을 배운 시간입니다. 투자 가능한 기준 금액을 설정했다면 절대로 바꾸지 않고, 면적별로 다양한 매물을 확인해야 한다는 내용을 들으며 갈 길이 멀다는 생각을 했어요. 그렇지만 살펴볼 수 있는 매물 범위가 확장된 건 그만큼 확신에 찬 물건을 매수할 수 있으니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이 외에도 '공급량'으로 매수 타이밍 잡는 노하우도 알려주셨는데 이 부분은 복습을 통해 좀더 깊이 있게 다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어려웠어요.

 

4. 목표 달성하는 투자자가 되는 법
강의 뒷부분 '정신 교육' 타이밍이 되면 재생속도를 빠르게 해서 듣기도 했는데 이번 바다님의 수강생을 향한 당부 메시지는 일반 속도로 되새기며 들었습니다. 지금 해야 할 것을 생각하며, 하지 말아야 할 건 제외하고 해내는 것. 이게 왜 그렇게 어려울까요? 맨 마지막에 말씀해주신 대로 더 잘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려는 노력이 절실합니다. 좋은 강의로 깨달음을 주신 제주바다님 감사합니다.


#서기17기 3주차 강의 후 원씽
임장보고서 보완

 

#서기17기 2주차 강의 후 원씽
강서구 분임루트부터 그려보기

 

#서기17기 1주차 강의 후 원씽
반드시 한다! 매일매일 시세트래킹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