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의 제목은,
하나님 부처님 천지신령님…계시면 한분만 절 도와주세요 하는 뜻입니다🙏
안녕하세요 ㅠ
이번 천원라이브를
배우자 계정으로 신청하면서 사전질문을 제출했습니다.
월부 강의를 수강중인 다른 닉네임이 있지만 ㅜ 배우자계정으로 QnA를 올리는 점 양해부탁드리고자합니다 ㅜㅜ
🎁이렇게 공개질문을 드리는 이유는, 천원라이브에 채택되지않더라도 더 많은 튜터님과 선배님들이 계시는 게시판에서 피드백을 듣고 싶어서 입니다. 모든 결정의 몫은 제것임을 압니다.
너나위님이 알려주신대로 저희부부 정말열심히 모았습니다
감사하는 마음으로 재무히스토리 요약해보겠습니다.
-2019년 저희부부가 2.5억으로 출발.
-출발시 5천 대출이 있었는데, 그사이 6년동안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5천도 갚았고
-4.6억짜리 신축에 입주(현재 대출없음).
이때까지만해도 대출을 무서워했습니다. 지금은X.
-종잣돈 현재 1.5억이 있습니다. 이와별개로 IRP에는 1억을 두었습니다(부부합산).
종잣돈 열심히 모으라던 너나위님 말씀대로 정말 꾸준히 적금부으며 모았습니다.
자산재배치를 해두고난 뒤, 임신, 출산과 육아에 들어가고싶어서 강의를 듣고있는데 구체적인 질문에 구체적인 피드백을 받을곳이 절실해서 재무전문가를 찾아볼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제에발 코칭강좌를 열어주시면 좋을것같습니다만 😭
저희부부가 낮은연봉도 아니었는데 …평범이라는 것에 가까워지려면 어렵구나..를 실감하면서 살고 있습니다…. 저도 자녀를 낳고 행복하게 안정감느끼며 평범하게 살고 싶습니다….
거의 월급의 70-80%를 모으면서 신혼생활을 했습니다…이런 제가 아이를 낳기싫어서 안낳는것이 아니어요….😢….
주변 어르신들은 겁내지말고 나이들기전에 일단 낳으라는 말씀이신데 제생각은 조금 다릅니다. 이제 아이를 낳기에는 현실을 좀더 알아버린 나이가 되었으니말입니다. 그래도 자녀를 갖고싶은 마음은 변함이 없습니다… 인공은 잘 될수있는 조건을 가지고있다-라는 판정만 들은채 스탑….. 자산재배치를 빨리 해두고 뭔가(?)를 하고싶은데 여러가지로 마음이 편치 않습니다…
✅️4.6억짜리 신축은 일단 내놓았고, 부사님과 대화하며 한달째 지켜보고있는데, 6.3억에 팔수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1.5억 보유 종잣돈은 채권에 넣은상태라 언제든지 뺄 수 있습니다.
✅️월 저축금액의 절반정도가 원리금이면 무리하지않는 선이라고 주우이님께 들었습니다(영상에서) 매월 163만원으로 대출가능금액 3.2억 입니다. (현금리상 9월초 은행창구상담)
🎁PLAN A.
광명시 일직동 세낀매물 24평, 3.2억대출+1.5억 부어서 신안산선 출구가 바로앞에 생기는 아파트단지로 투자이후 만기때 갈아타기 할수있습니다.
🎁PLAN B.
동안구 관양동 '평북'의 구축지역으로 세낀매물 20평, 4천대출(혹은 네고)+1.5억 부어서 투자하고 월판선개통 이후 까지 보유할 수 있습니다. (갈아타기X 투자용입니다)
강의를 듣고있기에 가치투자의 중요성을 알지만 고수가 되기까지 실력을 많이 쌓아야하고, 또는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없어서, 현재 투자를 플랜B처럼 해보고자하지만 겁도 납니다. 모두가 정말 한입 한뜻으로 조급하지말라고 하시지만, 몇년간 모은 종잣돈을 쳐박아두는거같아 마음이 괴롭습니다. 그만큼 강의를 듣는 3주간 이전에는 하지못했던 엄청난 몰입으로 때때로 하루중 50%의 시간넘게 부동산 어플과 월부커 컬럼에 몰입하고 있습니다.
선배님들께 감히 조언을 구합니다. 어디까지나 판단은 저의 몫임을 압니다.
출산 과 직장 -너무답답한 심정에
결혼하고나서 3년차, 즉 2년전에는 무당도 찾아갔습니다..
제 심정을 아실까요.
무당조차…. 돈돈하지말고 아이는 꼭 인공해서 일단 낳아라-하는데 … 이제는 찾아갈곳이 없습니다…여기가 제 마지막이라는 심정으로 왔는데
적은 피드백으로 차분히 공부를 해가기엔 저의 출산나이가… 물론 이 고비를 넘기고 자산재배치후 출산과 육아를 시작하더라도 저는 당연히 투자공부를 지속 할 것입니다.🔥🔥🔥
아침부터 무거운주제로 인사드려 죄송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면 남겨주신 질문에 답변이 달리면 알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앱 추가 방법 : 공지사항 > 신규멤버필독 게시판을 참고하세요!
댓글
안녕하세요 정말 열심히 돈 모으시고 덕분에 자산도 늘어나셨군요 축하드립니다. 투자공부를 몇년 해보니 지금 당장 이것 아니면 안될것 같던 기회들도 계속해서 생기더라구요. 저라면 지금 당장 잘 알지 못하는 것에 확신도 없이 투자하기보다는 조금 더 공부를 해보시고 확신이 생기면 그때 투자할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성실하게 살아오셨으니 포기하지 않고 투자공부 하시면 분명 좋은 결과를 얻으실거에요 응원드립니다♡
너불이굴이님, 정말 대단하십니다. 그 많은 유혹 속에서도 저축으로 아주 멋진 선택지를 많이 만들어 두셨네요. 위의 아잉붸붸님 말씀처럼, 당장 이게 아니면 아닐 것 같은 마음은 누구나 똑같은 것 같습니다. 내가 모아온 N억의 종잣돈의 가치가 줄어드는 것 같은 기분이 드실텐데요. 한 가지 말만 더 덧붙이자면, 투자는 '매수'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매수하고, 보유하고, 수익을 본 다음 매도하는 것 까지가 전체의 과정입니다. 그래서 당장에 너무 급하게 했던 선택들은 보유하면서, 매도하면서도 매수보다 더 큰 결정을 해야하는 순간들을 맞이해요 그러니, 아잉붸붸님 말씀처럼 조금 더 공부를 해보시고 확신이 생길 때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혹시나 의견이 하나만 있으면 그래도 다른 방법이 있지 않을까 고민하실 것 같아서 저도 똑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고 댓글을 남깁니다. 마지막으로 아이가 태어나는 기쁨은, 돈 몇 억을 버는 것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만큼 큰 기쁨입니다. 고민하시는 자녀 계획도 현실에 대비해서 얼마나 고민이될지 충분히 공감이 되지만(저도 갖기 전 3년을 고민했습니다.) 아이가 자라면서 주는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축복을 꼭 누리시면 좋겠어요 :) 응원하겠습니다. 다시한번 지금까지 너무 잘하셨음에 박수를 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