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투자기초반이 종강했다.

 

이번 강의를 듣고 어떻게 지역을 분석해야하는지, 어떻게 임장보고서를 써야하는지, 어떻게 비교평가를 해야하는지 막막하기만 했던 것들이 조금 눈에 보이는 느낌이었다.

 

강의 중에 key point로 설명해주셨던 부분이 굉장히 도움이 되었다.

임장보고서를 작성하면서도 이렇게 하는게 맞나 싶었던 순간들이 많았고

이건 왜하는거지 하는 순간들이 있었는데 그 이유들을 명쾌하게 설명해주셔서 재미있게 수강했다.

또 공급파트 부분에서 물량 뿐 아니라 시장흐름, 평균회귀를 함께 살펴야한다는 점이 다른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었던 부분이라 또 다른 시야가 트인 느낌이었다.

 

사실 월부에서 처음 공부하면서 장점이자 단점이라고 생각했던 부분이 너무 많은 정보가 있다는 점이었다.

이 자료를 보면 이것도 알아야 할 것 같고 저 자료를 보면 저것도 알아야 할 것 같고

아는게 많이 없어서 더욱 그랬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어떤걸 취하고 어떤걸 버려야할지 매 순간 흔들리고 갈피를 잡지 못해 막막한 기분이었다.

 

그런데 강사님께서 강의하시는 걸 듣고 조금 명확해진 기분이었다.

실수요자의 관점에서 선호하는 순위를 찾고 내가 가진 돈에서 제일 우선순위로 할 수 있는 투자를 하는거다.

분임을 하는 이유도 실수요자들이 이 지역에서 어떤 느낌을 제일 좋아하는지 직접 보러가는거고

단임을 하는 이유도 실수요자들이 어떤 단지를 제일 좋아할까 생각하며 직접 보러가는거였다.

생활권 순위를 매기고 입지를 분석하는 이유는 실수요자들이 어떤 입지와 어떤 생활권을 제일 선호하는지 분석하는거고 이후에 시세지도를 그려보는 이유는 선호도가 비슷한 입지인데 더 싸게 나온게 있는지 보는거였다.

처음에 아무것도 몰라서 그냥 했었던 것에 이유가 입혀지니 더 재밌어졌다.

 

또 중간중간 강사님께서 부동산 뿐 아니라 당신이 공부하면서 느꼈던 점에 대해서 이야기 해준 부분도 마음에 와닿았다. 특히 기억에 남았던 두 가지는 부동산 공부를 잘하려 하지말고 오래하려고 노력하자, 나만의 길을 걷자는 거였다.

항상 나도 뭔가 시작할 때 조급하게 잘하려고 해서 탈이난 적이 많았다.

중요한 건 비장해지지 않는거다. 그냥 일단 시작하고 틀리면 바꾸고 그냥 다시 하고.

다시 마음에 새기면서 행동 하는 사람이 되기로 마음먹었다.

 

정말 마음을 울리는 좋은 강의였다..! 감사합니당 @}——


댓글


피스타치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