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1퍼센트의 가능성 독서 후기 #21 불변의 법칙

  • 24.09.30
불변의 법칙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불변의 법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 / 서삼독

3. 읽은 날짜: 2024.09.17. ~ 2024.09.20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이토록 아슬아슬한 세상]

# 과거를 알아도 미래는 알 수 없다

세상은 아무리 대비를 하고 잘 알고 있는 사실이나 행동 혹은 사건이라 할 지라도, 우연한 아주 사소한 변수로 그 결과가 극명하게 달라지는 것이다. 이러한 사소한 변수는 우리가 예측할 수도, 확실하게 겨냥해서 대비할 수도 없다.

그러나 우리는 모든 변수를 다 대비할 수 없다고 할지라도 근본적으로 기억할 두가지의 포인트는 있다. 하나는 해당 사건을 토대로 예측하는 것이 아닌, 사람들의 행동패턴을 토대로 예측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인간은 지금에도 먼 미래에도 탐욕과 두려움에 지배당하고, 기회와 리스크, 불확실성, 집단소속감, 사회적 설득에 반응할 것이라는 점이다. 두 번째는 항상 열린 상상력을 지녀야 한다는 것이다. 즉, 현재 상황을 뛰어넘어 늘 다양한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Chapter2. 보이지 않는 것, 리스크]

# 리스크를 대비할 수는 있다. 그러나, 모든 리스크를 대비할 수 없다.

우리는 어떤 사건이나 일을 할 때 일어날 수 있는 리스크를 생각한다. 일의 난이도나 전문성이 높으면 높을수록 모든 사람들이 예상하기 어려울 만큼 수 많은 리스크를 예상하고 대비한다. 그러나 항상 예측 할 수 없는 리스크 들에 의해서 상황이 반전되고, 예상했던 많은 일들을 실패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현실의 삶에서 조금 더 나은 선택이라고 한다면, 그것은 바로 모든 리스크는 언제라도 있을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리고 리스크는 언제나 존재한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아무리 조심해도 대비 할 수 없는 리스크들이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일어 날 수 있고 일어 났을 때 당황하지 않고 빠른시간에 대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다.

 

[Chapter3. 기대치와 현실]

# 높은 기대치와 깊은 절망

행복은 늘 기대치에 달려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세계 다양한 환경의 다양한 사람들은 저마다 불행하거나 행복하지 않다고 느낀다. 대부분 사람들의 행복에 대한 기대치를 현실이 한참 못 미치기 때문이다.

특히 현대 사회는 삶의 질이 점점 향상되고 있기 때문에, 그에 따른 기대치도 그 이상으로 높아진다는 것이 특징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기대치를 낮춰야 한다. 그리고 기대치 게임의 원리를 이해 해야 한다. 기대치라는 것은 결국 목표를 향한 멘탈게임이기 때문에 늘 기대치보다 성과가 높아야 좋아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원리를 잘 이해해서 지나치게 높은 기대치를 경계해야 한다는 것이다.

 

[Chapter7. 통계가 놓치는 것]

# 수치로 모든 것을 알 수 없다.

모든 수치상으로 압도적인 미국군은 베트남전에서 패배했다. 리먼브라더스 사태 직전의 리먼브라더스의 모든 수치상의 재정상태는 모두 좋은 편이었다. 그러나, 전 세계가 휘청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렇듯, 주어진 상황을 조금 더 객관적으로 보기 위해서 통계를 사용하고 수치화 하는 것이 합리적이지만, 결국 모든 상황들이 통계로 설명이 가능한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Chapter8. 평화가 혼돈의 씨앗을 뿌린다.]

# 평화와 혼돈의 상관관계

세계의 모든 경제는 호황과 불황을 반복반다. 호황의 시대에 불안감이 쌓이고 쌓이면 불황으로 이어지는 것이고, 불황의 시대에 희망이 피어나면 또 다시 호황의 시대로 간다. 즉, 오랜시간의 평화가 유지되는 세상에서는 혼돈의 씨앗이 자라나고, 오랜시간 혼돈의 시간이 유지되는 세상에서는 혼돈을 타계하기 위한 평화의 씨앗으 자라난다는 것이다.

 

[Chapter15. 모든 여정은 원래 힘들다]

# 손쉬운 여정은 없다.

우리는 모두 가치가 있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의미없는 것을 목표라고 생각하고 노력하지 않는다. 우리가 세운 모든 목표는 그 가치만큼 중요하고 그렇기 때문에 이루기 어려우며, 이루기 어려운 일을 하기 때문에 그 길로 가는 여정은 원래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목표를 이루기 위한 노력은 힘든 것이 당연한 것이고 목표를 이뤘을 때 그만큼의 가치를 누릴 자격이 있다. 목표로 삼고 나아가는 것이 힘들다고 좌절하지 말라는 이야기이다. 어떤 목표는 가치가 있다면 힘는 법이니까....

 

[Chapter23. 상처는 아물지만 흉터는 남는다]

# 상처뒤에 남는 흉터

상처는 시간이 지나면 아물지만 상처가 났던 자리에는 흉터가 남는다. 미국의 911테러가 있던 그 장소는 시간이 지나서 그 흔적을 찾아보기 어려워졌지만, 그 테러를 본 사람과 겪은사람 구조를 한 사람의 머릿속에는 테러에 대한 공포와 두려움이 남아있다. 나보다 더 넓은 식견과 견해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나보다 많은 경험과 기억이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나와 다른 이견이 있을 때 배척하는 것이 아닌, 나보다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의견일 수도 있다는 생각으로 조율해 나가는 것이 더 현명한 선택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이 책이 과연 투자 공부와 어떤 관련이 있을까.... 하는 의문을 처음 읽으면서 가졌다. 그러나 결국 변하지 않는 불변의 법칙은 존재하며 그 법칙을 인정하고 사고를 해야한다는 것이 이 책에서 가장 말 하고 싶었던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목표는 항상 가치가 있는 것이기 때문에 이루는 것이 힘들다는 것이 어쩌면.. 지금의 순간 가장 위로가 되는 말 인 것 같았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내 목표가 높고 가치가 있기 때문에 힘들다는 것을 인지하고, 지치지 말기.

2. 장기전은 단기전의 연속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느긋한 것도 좋지만, 매 순간 최선을 다하도록 계획을 수정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47) 우리는 미래를 예측하는 능력이 꽤 뛰어나다. 다만, 뜻밖의 일을 예측하지 못할 뿐이다. 그리고 그것이 모든 것을 좌우한다.

 

(P. 121) 뛰어난 스토리가 승리한다. 뛰어난 아이디어나 옳은 설명, 또는 합리적인 이론이 승리하는 것이 아니다. 청중의 마음을 사로잡아 공감을 끌어내는 스토리를 들려주는 사람이 대게 성공한다.

 

(p. 219) 우리는 그래왔다. 우리는 늘 그런다. 아주 중요한 변화는 작고 점진적인 변화가 쌓여 일어난다. 하지만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을 간과하기 쉽다.

 

(p. 277) 당연하지만 간과하기 쉬운 법칙이 있다. 목표로 삼을 가치가 있는 것 중에 공짜는 없다는 것이다. 어찌 그렇지 않겠는가? 모든 것에는 비용이 따르며, 대게 그 비용은 잠재적 보상의 크기와 비례한다.


댓글


1퍼센트의가능성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