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안녕하세요. 행복한 투자자를 꿈꾸는 leon009입니다.
열반 기초강의 마지막 4강을 듣고 후기를 남겨봅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가치성장 투자에 대해서 알려주셨고, 구체적으로 투자 프로세스와 그 과정에서 어떤 어려움들을 겪게 될 지를 자세히 알려주셨습니다.
가장 좋은 투자는 가치가 성장하는 부동산을 좋은 타이밍에 사는 것이라고 하셨는데, 가치가 성장할 부동산 그리고 가치는 보통이지만 저평가된 것을 좋은 타이밍에 사야 한다고 알려주셨어요. 그러려면 시장의 사이클도 알아야 하고 계속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 한다는 점, 그리고 돈을 벌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버티는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내 물건의 가치를 믿고, 나를 믿고 끝까지 견뎌야 한다는 말이 이번 강의에서는 저에게 가장 와 닿았던 거 같습니다. 그래서 스스로에게 질문해보았습니다. 나는 기다릴 수 있는 투자자인가? 아니 기다릴 수 있는 투자자가 되기 위해 실력을 더 열심히 쌓아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꾸준히 이 시장 안에서 살아남기 위해 오늘 하루를 계속 쌓아가도록 하겠습니다.
너바나님이 이번 강의에서 강조하셨던 것 중 하나는 바로 “복기(회고)”를 하는 것인데요, 처음 강의를 들었을 때는 그냥 좋은 방법이야 하고 넘겼던 말이 이번 강의에서는 제가 꼭 배워가야 할 점이라고 느꼈습니다. 그리고 그 효과를 조금씩 느끼고 있는데요. 저는 복기를 회사 일을 하면서 적용해보고 있습니다. 회사 일이 아직 성장 영역에 있기 때문에 더 잘하고 싶었거든요. 더 잘하고 싶다는 의미는 회사에서의 성공보다는 투자 시간을 더 확보하기 위해 입니다. 회사에서 보내는 시간, 회사에서 내가 했던 일을 복기해 보고 고쳐야 할 점들을 찾아서 노력해보고 있는데, 업무 영역에서 조금씩 나아지고 있는 것을 느꼈습니다. 아직 투자 공부를 하면서는 적용을 많이 못하고 있었는데, 거창한 복기가 아니라 오늘 하루를 돌아보며, 복기하는 것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아직도 시간 관리는 너무 힘들고, 가족, 회사, 투자 공부를 모두 챙기는 건 버겁기만 합니다. 그래도 스스로를 돌아보며 어제 보다 아주 조금 나아질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직장인 투자자로 성공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주셨어요. 행복 하려면 무언가를 채우는 것보다 가진 것에 감사하는 것이고, 결과를 얻었을 때만 행복한 게 아니라 과정 하나하나 행복해야 한다고 하셨어요. 행복의 빈도를 높이기 위해 제가 좋아하는 것, 제가 행복했던 순간들을 떠올려봤어요. 투자 공부를 시작하면서 힘들기만 했는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행복했던 순간들이 많았더라구요. 처음 강의에서 조원들과 만났을 때, 아이에게 받았던 응원, 그리고 과제를 제출하며 느꼈던 행복감들….
몸이 아프다는 핑계로 공부를 게을리하고 있다고 스스로를 많이 자책했었는데, 이제는 다시 앞으로 나아가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강의에서 저의 초심을 찾겠다는 목표를 이룬 것 같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댓글
leon009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