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 월 300만원 직장인이 서울 내집마련 하는 법
자음과모음, 너나위, 코크드림

집을 최적의 시기에 매수하기는 쉽지 않다. 이 말에 모두가 공감할 것이다. 이로 인해 집을 조금 더 저렴하게 매수하기 위해 기회를 엿보다가 사지 못하는 현실로 인해 최근 하락장에서 매수하지 못했던 생각이 난다. 이는 집이 현재 어느정도 저렴한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에 대한 공부가 되어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강의에서 PIR과 전세가율을 통해 집을 매수해도 되는 기준을 알게 되었다. 또한 현재 PIR이 11로 내가 체감상 느끼는 PIR 수치와 실제 수치가 다름을 알게 되었다. 어느 정도는 현실을 받아들이며 이에 대해 인지하고 '물가만큼 오른 집값에 대해 이제는 당연하게 생각할 때가 되었나?'라는 생각도 든다. 항상 서울에 살아왔고 한강 근처에 살아서 한강 근처에 살고싶은 생각을 많이 했던 부분은 긍정적인 관점이라고 강의에서도 알 수 있어 확신을 가져도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제는 이런 판단기준으로 2025년에 집을 매수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강의 시간에 배운 예산을 확인하고 후보지역을 선정해봐야겠다.
우선 예산에는 매매대금, 취등록세 등 세금, 중개수수료, 등기 비용 등 인테리어 비용을 생각해야 한다. 특히 평당 100만원이란 인테리어는 너무 서두를 필요는 없으니 최대한 좋은 집을 매수하고 인테리어는 차차해도 된다는 말을 기억해야겠다. 그동안 대출에 대해서도 특별히 생각이 없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서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었던 기회가 된 것 같다. 특히 상환방식에 있어서 원금균등상환은 초기에 돈을 투자에 안 쓰고 과소비를 할 것 같은 사람에게 적합하고 원리금균등상환은 아껴서 잘 투자할 수 있는 사람에게 적합하다란 사실을 알게 되었다. 평소 돈을 나름 열심히 모으고 투자에 넣는 나 같은 사람에게 원리금 균등상환이 더 적합하다란 부분은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이었다. 또한 DSR과 스트레스 DSR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었다. 이렇게 스트레스DSR이 적용될 경우 실질적인 DSR측면에서 금리가 낮아지더라도 가산금리로 인해 대출가능금액이 현저히 증가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을 더 숙지하고 강의에서 주어진 내용대로 실제로 내집마련 할 수 있는 곳들을 구체화하는 작업을 어떻게 해야할지 대략적인 밑바탕을 그릴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댓글
머루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