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실력 있는 투자자가 되고 싶은 제꾸 입니다.
투자금도 어느 정도 모였고 앞마당도 어느 정도 쌓였는데 아직 투자를 못하고 있어서
나는 도대체 뭐가 문제인걸까? 라고 생각하고 답답해 하고 있었는데
이번에 운 좋게 지투를 듣게 되었고 1주차 라즈베리튜터님의 강의는 지금의 저에게
너무 필요한 강의였습니다.
좋은 강의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내용이 정말 필요하고 주옥같았지만 무엇보다 내가 맞게 가고 있구나 라는 생각을 할 수 있었고
현재 부족한 부분을 콕 집어 알 수 있었습니다.
Part1. 지방투자가 기회인 이유
수도권 시장이 들썩 들썩하고 같이 공부했던 동료들이 모두 수도권을 임장 할 때, 모두 저쪽으로 몰려가니까 오히려 지방이 기회가 아닐까 라고 생각했었는데 강의에서 지방 투자가 기회라고 하셔서 좋았습니다.
지금 지방 앞마당에 전세 매물이 너무 없어서 이건 어떤 의미지?라고 궁금했었는데
강의에서 좋은 시그널이라고 해서 시세트래킹을 신경 써서 가격의 움직임을 잘 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지방은 현재 싼가격 + 적은 투자금 + 낮은 리스크로 용기내서 투자를 해야한다고 말씀하셨는데 나에겐 그동안 방아쇠를 당길 용기가 없었던 거 같습니다.
그래서 방아쇠를 당길 수 있도록 투자법도 강의해 주셨습니다.
Part2. 최고의 성과를 내는 지방투자법
지방은 가치성장 투자를 할 만한 단지는 많지 않고 대부분의 월급쟁이 투자자들이 접근하기엔 투자금 많이 들기 때문에 소액투자를 해야한다고 하셨습니다. 나도 이 투자 방법으로 자산의 규모를 키워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소액투자는 난이도가 있지만 노력으로 해낼 수 있는 영역이다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강의에서 지방 도시별 선호 요인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해주셔서 앞으로 앞마당을 늘릴 때 미리 눈에 익혀두고 출발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지방 앞마당을 모두 만드는데 1년 6개월이면 다 할 수 잇다고 하셔서 그동안 난 뭐했지? 하고 반성도 했습니다.
최근 광주 북구에서 투자한다면 저 단지를 하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강의에 예시로 나와서 튜터님과 생각을 맞출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내 생각이 틀리지 않았구나)
저평가 → 적은 투자금 → 리스크관리 순서로 봐야하는데 빨리 투자하고 싶다는 조급함때문에 투자금부터 보게 되는데 투자금만 보고 정하니까 이거 투자를 해도 되나?라는 의문이 항상 따라와 결국 결정을 하지 못했었던 거 같습니다.
이번에 비교평가할 때 튜터님께서 강의해주신 부분을 꼭 벤치마킹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최대한 비슷한 조건으로 비교하기. 도시규모를 조절하면서 비교하기.
항상 제일 고민이었던 입지 좋은 구축과 입지 덜 좋은 신축을 비교하면서 뭐가 더 낫지? 이런 비교를 했었는데
이번 강의에서 비교 대상이 잘못 되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큰 리스크는 투자자 본인이라는 말씀에 팩트 폭행 당했습니다.
요즘 투자에서 제일 큰 난관은 바로 나구나 라고 느끼고 있는데 강의에서 말씀하셔서 깜짝 놀랐습니다. ㅎㅎ
Part3. 지방 투자로 목표를 달성하는 로드맵
앞으로 반마당은 더이상 안된다. 제대로 된 앞마당 늘리기와 경험을 쌓아야 할 때라고 생각했습니다.
1년차 때는 앞마당도 적고, 투자금도 적어서 일단 앞마당부터 늘려보자고 달렸고
2년차 때는 이제 투자를 해야겠다고 생각을 했어야 했는데 공부를 위한 공부를 하면서 관성처럼 미루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최근 들어 이젠 정말 투자를 해야겠다고 다짐했는데 실전투자는 생각보다 쉽지 않고 실제로 부딪친 시장은 내가 할 수 없을 것만 같았습니다.
하지만 경험을 해야할 때가 왔고 남들과 다르게 살고 싶다면 남들처럼 살면 안된다고 다짐했습니다.
이번 기회에 튜터님께서 강조하셨던 제대로된 앞마당을 만들어 임보와 임장을 투자로 연결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