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디프롭니다
산뜻한(?) 라즈베리님의 강의를 시간 가는줄 모르고 들었습니다. 다양한 튜터님들의 강의는 다양한 투자의 인사이트를 접할 수 있어서 참 좋은것 같습니다.
2024년 지방이 왜 기회인지 다시한번 확신을 갖게 되었고 실전에 적용 가능한 투자과정을 배워 실행해야한다는 중요성을 계속 일관적으로 느끼게 해주는 강의였습니다.
“ 지방은 지금이다”
선호APT 는 올랐지만 대다수가 여전히 쌉니다. 그리고 임보를 투자와 연결시키는 그 지점들은 앞으로 꼭 BM 해나가야 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시장을 파악할때는 ㄱㄱ + ㅅㄹ + ㄱㄱ 을 보고 계절을 파악해야합니다. 언젠가는 스스로 독립된 투자자가 되야하기에 이 방법을 적용하여 스스로 계절을 가늠해 보는 연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BM)
“ 지방도 가치성장투자가 가능하다”
물론 소액투자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가치투자성장이 가능한 단지의 투자가 과연 나와 맞는지 한번더 생각해 볼수 있던 시간이였습니다. '막연히 좋은게 좋은거 아닌가' 라는 무시무시한 생각이 잘못 되었다는걸 깨닫게 되었습니다.
가치성장투자와 소액투자의 차이와 감내해야할것들에 대해 배우게 되었고 투자 방향에 대해 다시 가늠했습니다.
“레시피와 이해는 다르다”
무지성으로 레시피 임보를 쓰고 있었습니다. 좀더 본질을 파악하려고 하지 않고 이해하려고 하지 않았기때문에
각 임보의 요소들을 투자와 연결시키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물론 한번만에 다 꿰뚫는 이해력은 없었지만 이해가 왜 필요한지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때문에 그것이 왜 선호도를 가르는 이유가 되는지도 전보다 훨씬 선명하게 알게 되어 이번 앞마당에 꼭 필터를 끼워서 적용을 해봐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BM)
“원칙은 지키라고 있는것”
지방소액투자를 위해서는 원칙을 꼭 지켜야 하고 3가지 핵심요소의 순서를 반드시 따라야 합니다.
"ㅈㅍㅇ - ㅈㅇㅌㅈㄱ-ㄹㅅㅋㄱㄹ" 순서가 중요합니다. 각 요소를 파악할때 흔히 하는 실수들을 (내 얘긴가..?) 예시로 들어주셔서 ‘ 아, 저런거 말씀하시는거구나. 저럼 안되는거구나’ 쉽게 이해할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어떤 방향으로 튜터님이 생각하시는지 알게 되면서 연신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나도 이런 방향을 생각을 해야겠다’ (BM)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2m 짜리를 넘으려고 하지말고 30cm 크기의 장애물을 넘도록 장애물 교체(?)의 신선한 접근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고수분들은 2m 크기의 장애물도 훅- 넘을수 있겠지만 저에게는 그 장애물이 그저 벽같이 느껴졌었거든요. (BM) _ [BM 꺼리가 넘쳐나는 강의 ㅇㅈ]
“관리해야할건 앞마당”
그리고 앞마당 관리의 중요성을 1년이나 넘어서 깨달은 느린자( = 나 )에게는 앞마당내에서 어떻게 단지들을 추리는지 튜터님의 방식을 배울 수 있어 넘 좋았습니다. 혼자 하려니까 흐릿한 앞마당도 앞마당이라고 막막 했었거든요. 해야할 일들을 순서대로 알려주셔서 꼭 해보기로 했습니다 (BM)
“두유노우? 적정투자금?”
그리고 대체 적정 투자금은 얼마인가? 계속 고민하던 부분이면서도 ‘개인마다 다른게 당연한거 아냐?’ 라고 진짜 단순 무식하게 더 깊이 생각해보지 않았는데요. 그냥 몰랐던거였습니다. 역산으로 계산을 해보고 여러가지 체크해 본후 적정 투자금을 대략 정해볼수 있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우리는 투자금이 넘쳐나는 사람들이 대게는 아니기 때문에 이부분을 꼭 적용해봐야 하는것이었습니다 (BM) 이걸 안해봤다는것은 마치 투자금이 몇십억 있는 사람처럼 아무생각이 없었다는걸 반증하는것 같아서 반성했습니다.
“가장 큰 리스크는 나다”
그리고 수익률과 리스크를 양팔 저울에 올려볼 생각 없이 투자단지 후보를 정했다는것도 새삼 되돌아 보게 했습니다. 실제적으로 투자할 마음가짐이 없었던 거죠. 스스로 반성하는 지점이었습니다. (BM) 정말 투자 할거였으면 아마 리스크에 대해 면밀하게 들여다 봤을꺼에요. "가장 큰 리스크는 나다" 라는 말이 와닿았습니다.
"결과보다 과정에 집중"
'숲속 새2마리보다 손안에 새 1마리가 더 낫다'는 점은 지방과 수도권 시장을 왔다리 갔다리 하던 제 마음을 도닥 거려주었습니다 (명언이었다는데 모르고 있었..)
앞으로 3년 , 로드맵을 그려보고 결과보다 과정해 집중해 나간다면 원하는 꿈을 이룰 수 있을것이라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미루는것이 관성이 되지 않게 스스로 경계해야합니다. 성장 시켜야 하는것에 몰입해야하는 한달입니다. 기존의 루틴은 좀 미뤄두고 이번달 임보와 임장에서 지난달 보다 더 나아져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긍정적 믿음과 굳은 신념, 우직한 끈기가 모두에게 함께 하길 바래보았습니다.
라즈베리 튜터님의 강의는 튜터님의 생각흐름을 함께 짚어가는 분위기라 너무 좋았습니다. 그 안에서 투자와 연결되는 방향으로 생각을 계속 이끌어주셨던거 같아요. 강의가 끝난후 '누군가 이런 시장에 대해 말해주고 용기 낼수 있도록 알려준다면 ' 이라는 말이 기억에 많이 남았습니다. 그래서 용기를 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소중한 경험과 값진 인사이트 나눠주신 라즈베리튜터님, 정말 감사합니다.
댓글
디프로님 자음퀴즈 정말 재밌게 잘풀었습니다!!! 강의 내용 복기하는데 매우 도움이 됩니다!! 이번 한달 손안에 있는 새 1마리에 집중하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같이 화이팅해보아요!!!
디프로님 후기 고생하셨습니다:) 각각 적용할 점 정리한 부분 넘 좋네여! 막간 퀴즈도 잘 풀었습니다ㅋㅋ!! 힘든 상황에도 해내시는 모습 보고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함께 화이팅해봐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