ㅣ흔들리는 마음ㅣ
지금 시장이 안 좋으니, 나는 때를 놓쳤어 / 나는 돈이 너무 적게 모이고 모을 수 없는 상황이야 / 집값이 너무 올랐어 등
나는 무수히 많은 변명과 해서는 안 될 이유를 만들면서, 투자를 후순위로 미루고 있는 상황이었다. 이런 고민들은 옛날뿐만 아니라, 미래에도 똑같이 발생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강의를 들으며 해당 사항에 대한 솔루션을 전달해주셨고, 정답은 없지만 흔들리지 않고 꿋꿋하게 나아가라는 말씀이었다.
ㅣ서울이 아닌 왜 신도시투자인가?ㅣ
값이 저렴하고 모아놓은 돈이 많다면, 서울 상급지가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상황에서는 신도시도 상당히 매력이 있는 지역이다.
서울 25개구와 인접한 경기도 등은 사람들이 거주하려는 수요가 많고(베드타운 등), 이는 즉 땅의 가치가 높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모든 신도시가 그렇지 않고 이를 잘 선별하고 비교할 줄 아는 안목과 실력을 키워야 한다.
이는, 신도시뿐만 아니라 지방 등, 어떤 지역에도 똑같은 맥락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신투기에서는 투자에 대한 이해를 장기보유 / 단기보유로 나누었고, 지역에 따라 방향성을 제시해주셨고, 그에 대한 근거는 강의를 통해 해결할 수 있었다.
신도시에 투자했을 당시 얻을 수익들을 비교해주셨고, 왜 분당과 일산의 값어치가 확연히 차이가 나는지에 대해서도 객관적인 근거로 설명이 되는 상황이었다.
ㅣ소액투자에 대한 마인드ㅣ
소액투자를 하는 지역은 그럴 만한 이유가 있거나, 구축 혹은 입지가 안좋다고 생각을 했었다.
하지만 소액투자가 가능한 것은 수요가 높아 전세가가 매매가를 받쳐주고, 전세가는 오르는데 매매가가 낮아 전세가율이 높은 상황(저환수원리 충족)도 많다.
저환수원리를 이용하지 않고 그저 갭이 적은 투자는 갭투자로서, 우리가 열심히 고액을 내고 수업을 배우는 개념과는 상충하다.
그리고 소액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들을 설명해주셨고, 상당히 조심스러운 사람들은 소액투자로 먼저 해보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했다.(해당 내용은 강의)
ㅣ소액투자가 가능한 입지좋은 신도시, 2군데ㅣ
위치는 말하기는 어렵지만, 소액투자가 가능하고 해당 지역이 저환수원리에 벗어나지 않는지도 체크를 해주셨다.
왜 이 지역을 추천하였고, 어떻게 소액투자가 가능한지, 데이터를 토대로 강의를 진행해주시니, 귀에 쏙쏙 들어왔다.(강의 들을 때는 쉽지만, 혼자 해보려면 어려운 현실..)
ㅣ투자 의사결정 방법ㅣ
강사님의 투자는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는지, 매물 몇 개를 토대로 설명을 해주셨다.
그저 투자에 들어오는 매물을 추려서 구매하는 것이 아닌, 상당히 꼼꼼히 투자를 진행하시는 거에 제법 놀랐다.
해당 방법으로 투자를 하면, 어느정도 실패는 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고, 이를 따라하기 위해선 엄청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고 느꼈다.
왜 강사님들이 투기가 아닌 투자를 지향하고, 그저 남들 말에 휘둘리지 않고 본인의 선택에 맞게끔 실력을 키우라고 하시는지 알겠다.
조금은 귀찮아도 습관화를 들여서, 실패할 수 없는 투자를 진행할 수 있게끔 노력을 해야겠다.
그리고 꼭 투자를 할 수밖에 없는 환경, 자기계발을 할 수밖에 없는 환경, 나보다 더 나은 사람들과 어울려(주변 5명의 평균이 나) 이쯤하면 되겠지가 아닌, 더 나아가려는 욕심이 생기게끔 환경을 조성해야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