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 버는 독서모임] 보도섀퍼의 돈 독서후기

  • 24.10.09
1. 책의 개요
책 제목보도섀퍼의 돈
저자 및 출판사보도섀퍼/에포케
총점9점/10점
   
2. 본 / 깨 / 적
페이지깨 / 적
7장. 수입은 어떻게 늘려야 하나 ~ 8장. 저축으로 자신에게 대가를 지불하라
p. 215나는 6일 동안 일하고 하루는 꼭 쉰다. 나는 1년에 네 번 휴가를 가며, 그 중에 한 번은 3주일을 쉰다. 그렇게 하는 것이 훨씬 더 능률적이란 것을 나는 직접 확인했다. 그러고 나면 더 집중적이고 충만한 에너지를 얻는다. 그밖에도 나는 그 시간을 활용한다. 나는 1년에 대략 150권의 책을 읽는데, 그 가운데 50권을 휴가 기간 동안 읽는다.능률적'이라는 표현이 인상적이다. 원씽의 저자도 계획을 세울 때 휴가를 가장 먼저 빼 둔다고 했다. 나도 취업준비를 할 때 일주일 중 하루는 꼭 데이트도 하고 친구도 만나는 쉬는 날로 계획해두었더니, 실제로 능률적인 취준 생활이었다. 요즘도 분명 짬짬이 쉬지만 정해진 휴일은 없기에 투자 공부도, 유리공과의 관계도 만족스럽지 못한 것 같다. 휴일 지정이 우선!
p. 226저축만으로 그들이 부자가 된 것은 물론 아니다. 그러나 그들이 저축하지 않았으면 그렇게 큰 부자가 될 수 없었을 것은 분명하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지독하게 절약하고 저축하지 않았던 창업자는 한 사람도 없다.너나위님도 초반에는 정말 지독하게 저축을 했기에 투자를 더 많이 할 수 있었다-고 하셨다. 저축만으로 부자가 되기는 어렵지만, 저축하지 않으면 부자가 될 수 없다.
9장. 이자의 이자가 기적을 부른다.
p. 239복리를 통한 자본증식에는 시간, 이자율, 투자액, 이 세가지 요소만이 중요하다.할 수 있는 가장 빠른 시점에 투자를 시작하고, 꾸준히 오래 반복하는 것. 투자의 대가들의 말은 언제나 분명하고 단순하다. 매년 그때그때 할 수 있는 투자를 반복하면 무조건 된다. 아주 날카롭고 예리한 투자를 매번 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아도 괜찮다. 잃지 않는 투자, 그러다가 실력이 쌓이면 더 버는 투자를 할 수 있게 되겠지. 오래 할 수 있도록 마음을 단단히!
p. 248자본주의도 돈을 잘 다루고 관리할 줄 아는 사람들한테만 유리하게끔 되어 있다. 고대 바빌로니아 사람들도 이렇게 말했다. "돈은 돈의 법칙을 잘 알고 지키는 사람을 위해 예비되어 있다."뭐든 준비된 사람만이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아니면 기회가 기회인지 도통 알 수가 없으니 말이다.
p. 250자본주의 구조 아래서는 다른 많은 사람에게 이득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사람만이 부자가 된다.다른 사람의 불편을 해결해주거나, 그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해주는 사람이 부자가 된다. 투자자도 마찬가지다. 다른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집을 합리적인 가격에 임대해주는 사람이 부자가 된다.
10장. 왜 돈을 불려야 하는가 ~ 11장. 투자의 기본 원칙
p. 259내 재정 상담인의 말을 빌리면, '투자자는 팔면서 돈을 버는 게 아니라 사면서 돈을 번다'는 것이다.살 때부터 싸게 산다는 의미로 해석했다. 사는 순간 이미 돈을 버는 투자를 위해서는 가치와 가격을 분명하게 알기.
p. 275모름지기 투자란 투자한 곳으로부터 고정적으로 돈을 뽑아낼 수 있어야 한다. 자기가 산 것을 되팔면서 비로소 돈을 손에 쥐는 사람을 투자자가 아니라 투기자이다.라즈베리 튜터님께서 강의에서 말씀하셨듯 비전보드의 총 목표 자산도 중요하지만, 목표로 하는 전세가도 중요하다는 것. 내 자산의 전세가 합계가 20억이라면 매년 5%만 올려받는다해도 5천만원의 전세 상승분을 고정적으로 회수할 수 있다.
p. 280돈을 묶어두는 것과 투자하는 것을 구분하라. '어떤 방향으로 돈이 흐르는가? 돈이 당신에게 흘러드는가, 아니면 당신으로부터 흘러나가는가?' 그러니까 만약에 돈이 당신 주머니로부터 흘러나간다면 그것은 돈을 어딘가에 묶어두는 것이고, 당신 주머니로 흘러들어오면 그것은 투자이다.실거주집을 부채라고 표현하는 것도 이와 같은 의미다. 돈이 내 통장으로 흘러 들어와야 투자. 전세 상승분이 들어오고, 매매 차익금이 들어오는 게 투자.
12장. 돈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3단계 ~ 13. 당신의 부를 키워줄 네트워크를 구성하라
 <상담인에게 해줄 수 있는 일을 찾아라> 당신은 상담인에게 어떤 이득을 줄 수 있는가? 당신이 당신의 상담인을 위해서 해 줄 수 있는 일들이 무엇인가? 여기서도 당신의 창조적 능력이 요구된다.상담인이라는 단어를 튜터님으로 바꿔서 읽게 되었다. 매번 튜터님께 뭔가를 더 해드리고 싶은데, 뾰족한 방법이 떠오르지 않아 아쉬웠다. 조금 더 창의성을 발휘해야겠다. 나는 내리사랑이라는 표현도 참 좋아하지만, 나에게 도움을 준 귀인에게도 꼭 보답하고 싶다. 튜터님 기다려요!
<강한 의욕과 좋은 이유가 필요하다> 하지만 상담인은 당신의 결심을 보고싶어 한다. 그는 당신이 왜 그것을 원하는지 알고 싶어한다. 상담인이 확인하고자 하는 것은 '당신이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가'가 아니라 '당신이 어떻게 말하는가'이다.

<상담인의 시간을 존중하라> 상담인의 시간은 당신의 시간보다 더 귀하고 비싸다. 그러므로 당신은 만나기에 앞서 항상 그 만남이 꼭 필요한 것인지를 점검하라. 그리고 그 만남에 필요한 시간이 얼마인지 먼저 그에게 말하라. 시간을 분명하게 계산해서 꼭 그 시간을 지켜라. 그가 시간을 내준 것에 항상 감사의 표현을 하라.
상담인은 내담자보다 시간이 부족해서 도와줄 사람을 골라야 한다-는 자모님의 말씀이 떠오른 대목이었다. 상담인의 시간은 내 시간보다 더 귀하고 비싸며, 유한하고 한정적이다. 내 삶이 바쁘고 정신없다면, 상담인의 삶도 마찬가지다. 매번 튜터님들께는 감사하다고 말해도 말해도 모자라다.
<상담인은 강점을 살려줄 뿐 문제를 해결해 주지는 않는다> 당신의 어려움을 갖고 상담인에게 부담을 주지 말아야 한다. 당신과의 관계가 그에게 즐거움을 주어야 한다.내가 맞이한 어려움과 고민은 온전히 나의 것. 나보다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상담인의 조언을 통해 내가 보지 못한 정말 많은 것들을 볼 수 있지만, 그의 도움은 거기까지. 상담인에게 부담이 아니라 즐거움을 주어야 한다.
<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숙고하라> 묻기에 앞서 당신 스스로 그 대답을 찾을 수 있는지 생각하라. 그리고 나서 상담인이 어떻게 대답할 것인지를 생각하라. 대부분의 문제는 이 단계에서 해답이 나온다. 그러면 당신은 상담인을 귀찮게 할 필요가 없어진다. 이 과정에서는 당신 자신이 당신의 상담자인 셈이다. 바로 이것이 당신이 궁극적으로 얻고자 하는 결과이다. 기본적으로 모든 문제에 대해서 세 개의 해결책을 준비하는 습관을 익혀라.튜터링데이나 코칭을 준비하면서 질문을 가다듬을 때면, 정말 많은 질문들이 해결되곤 한다. 내가 나의 상담자라는 표현이 마음에 든다. 그래서 마음이 복잡할 때는 메모장이나 일기장에 있었던 일을 적어본다-는 지인들의 마음이 이해가 되곤 한다. 내가 나의 상담자가 될 수 없는 난제들을 상담자에게 물어볼 때 한 계단 올라설 수 있다.
<모든 것에 대해 자신을 열어라> 그렇게 더 효과적인 결과를 낼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말라. 당신의 상담인이 생각하는 방식을 배워라. 당신이 더 빨리 배울수록 당신은 그만큼 빨리 상담인과의 관계를 파트너 관계로 전환시킬 수 있다.상담인과의 관계를 파트너 관계로 전환시킨다는 점은 전혀 생각해보지 못했다. 어쩌면 파트너가 되는 시점에야 비로소 진짜 보답이 시작되는 게 아닐까.
<상담인의 마음을 열어라> 상담인에게 자주 선물을 하라. 감사의 카드를 보내고 상담 후에는 그것이 당신에게 얼마나 귀중한 시간이었는지 메일로 보내라. 당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상담인과의 관계가 발전할 수있도록 노력하라. 예를 들어, 상담인과 식사를 하면 항상 당신이 지불하라. 당신이 얼마나 상담인의 시간을 귀중하게 여기는지 그에게 보여주라.속으로는 상담인의 시간을 너무 귀하고 감사하게 여기지만, 표현을 하지 않는다면 알 수가 없는 일이다. 자주 감사의 표현을 하고 얼마나 귀하고 감사한 시간이었는지 아낌 없이 말하기.
<상담인에게 경과를 알려주어라> 당신의 상담인은 자신의 충고가 잘 작용하였는지 알고 싶어한다. 그에게 정기적으로 상황의 진전을 알려 주어라. 가능한 한 자주 경과를 보고하라. 아직도 많은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그에게 알려라. 또 그의 제안이 제대로 기능하지 않았을 때도 그에게 알려라.위와 같은 감정적 감사나 지지 외에도 사실 어쩌면 상담자에게 가장 큰 보람은 그의 충고에 따라 내가 잘 되는 것. 실질적인 결과를 내는 것. 혹은 그렇지 않더라도 상담인의 조언을 귀담아 듣고, 계속 곱씹고, 삶에 적용하려 했다는 거.
<성과로 그에게 감사하라> 상담인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는 최선의 방법은 그의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믿기 어려운 성공을 거두는 것이다.그의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믿기 어려운 성공을 통해 파트너가 되는 것.
<상담인을 모방하되 항상 자신에게 충실하라> 스펀지처럼 모든 것을 빨아들이면서도 대화를 즐겁게 만들어 가라. 당신과 함께 일하는 것이 재미있다고 생각하게 만들라. 그는 자신이 하는 일을 좋아했기 때문에 부자가 되었다는 점을 명심하라. 상담인에게 가능한 한 많은 찬사를 보내라. 단, 찬사는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것이어야 한다.즐겁게, 열심히!
<받았으면 돌려주어라> 상담인 시스템이 당신을 성공하게 만들었다면 당신도 그것을 통해서 감사의 표시를 해야 한다. 그러므로 당신도 다른 사람을 상담함으로써 빚을 갚아라상담인에게 감사의 표시를 함과 동시에 다른 사람을 상담함으로써 빚을 갚는 호혜의 고리.
<전문 네트워크> 시간이 지나면 당신은 상담인 시스템을 전문가 네트워크로 대체해야 한다. 전문가들을 만나기에 앞서 어떻게 하면 당신과의 만남이 다른 사람에게 유익한 것이 될지 먼저 잘 생각한다. 당신이 그의 입장이라면 무엇을 하겠는가? 당신의 어떤 능력, 혹은 어떤 만남이 상대방에게 도움이 되는가? 다른 사람도 당신과 똑같이 한다면 이 만남은 매우 생산적인 것이 될 것이다. 만남에서 항상 다른 사람의 이익을 '먼저' 생각하라. 물론 당신은 이런 것이 상호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만남만을 유지해야 한다.만남에서 항상 다른 사람의 이익을 '먼저' 생각하라. 어떻게 하면 나와의 만남이 다른 사람에게 유익한 것이 될까? 그들에게 필요한 것 중 내가 줄 수 있는 것은 뭘까?
14장. 주는 자가 더 많이 갖는다.
p. 370비참하고 우울한 감정을 느끼는 사람은 대부분 오로지 자기 자신에만 몰두한다. 하지만 다른 사람을 돕는 일에 몰두하게 되면 자신의 슬픔에서도 벗어나게 된다. 그렇게 보면 남을 돕는 것이 결국 자신을 돕는 것이 된다. 다른 사람을 자기 배에 태우고 강 저편으로 건네주는 사람은 결국 자신도 강 저편으로 가는 것이다.나는 원래 텐션이 좋은 투자자였는데, 요즘은 꽤나 울적하고 축 쳐져 있다. 다른 사람을 돕는 일에 몰두하게 되면 자신의 슬픔에서도 벗어나게 된다는 말이 참 좋다. 다른 사람을 내 배에 태우고 강 저편으로 건네준다면 결국 나도 강 저편으로 가는 것이다. 축 쳐진 나를 끌어올릴 수 있는 건 상대방이 내민 손일 때도 있지만, 내가 상대에게 내민 손이기도 하다.
p. 370돈은 행복을 줄 수 있다. 돈은 당신의 삶을 정말로 풍요롭게 한다. 그러나 그렇게 되려면 당신은 무언가를 해야만 한다. 당신이 만약 이 책을 그냥 읽기만 하고 이 책에서 요구한 것들을 실제로 따라하지 않았다면 다시 앞으로 돌아가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라. 그리고 돈이 실제로 행복을 준다는 사실에 대한 확신을 먼저 얻어라!돈이 행복의 전부가 아니라고들 하지만, 돈은 행복을 위한 수단 중 필수재임은 분명하다. 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만 할 수 있다고 했다. 나는 할 수 있고, 방법을 찾아 해낸다.
3. One message
돈을 벌기 위해 읽었지만 인생을 배웠다!
4. One action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면서 나도 끌어올리는 한 달을 보낸다.

댓글


가애나애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